크리스찬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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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통독] 제8장, 두 세계 사이, 하나님 나라와 왕국 그리고 하나님 나라와 교회(2)
2. 교회는 하나님나라의 백성(마 4:17, 눅 5:27)그리스도는 하나님 나라가 이 세상에 들어왔다고 선언하고 사람들을 그 나라로 부르셨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막 1:14-15). 그리스도의 부르심에 순종하는 사람들이 그의 참된 교회이고,
이학진 장로   2017-11-02
[성경 통독] 제8장, 두 세계 사이, 하나님 나라와 왕국 그리고 하나님 나라와 교회 (1)
하나님 나라는 그의 통치를 사람들 가운데 건설하기 위하여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강하게 역사하는(마 11:1-13) 하나님의 구속적 통치이며 이 세대의 종말에 예수님(메시아)의 재림으로 완성될 나라이다. 하나님의 왕국은 하나님의 창조 이후, 하나님
이학진 장로   2017-10-11
[성경 통독] 제7장,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느니라③
메시아 예수(3)오는 세대는 하나님 나라와 혼용되며,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구속 목적이라는 관점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위하여 보존된 축복이며, 오는 세대는 죽은 자들의 부활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따라서 부활의 생명은 영원한 생명(오는 세대의 생명, 하나
이학진 장로   2017-07-22
[성경 통독] 제7장,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느니라②
메시아 예수(2) 존 브라이트는 도래하는 하나님 나라를 기다리는 사상은 구약성서의 신적 계시와 신앙의 대망 가운데 깊이 잠재해 있었다고 강조한다. 이스라엘의 구원을 향한 이러한 대망은 곧 하나님이 왕이시라는 고백에 근거해 하나님은 좀 더 강하고 종말론
이학진 장로   2017-07-22
[성경 통독] 제7장,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느니라①
메시아 예수(1)하느님의 나라(Βασιλεία του Θεου 바실레이아 투
이학진 장로   2017-06-22
[성경 통독] 제6장, 거룩한 국가 공동체와 묵시적 왕국(3)
7) 후기 유대교의 하나님은 어떤 의미에서 구약의 하나님이 아니었다(비관주의). 예언자들의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활동하셨지만, 후기 유대교의 하나님은 악한 세계로부터 손을 떼시고 더 이상 역사 가운데서 구속 활동
이학진 장로   2017-05-02
[성경 통독] 제6장, 거룩한 국가 공동체와 묵시적 왕국(2)
3) 이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율법과 동일하게 중요한 것은 묵시였다. 구약에서 묵시는 계시를 의미하는데, 특별히 종말 사건에 대해 신비적 언어로 표현된 계시를 말한다. 충분하게 묵시적 양식을 취하고 있는 성경은 구약에선 다니엘서이고, 신약에선 요한
이학진 장로   2017-04-28
[성경 통독] 제6장, 거룩한 국가 공동체와 묵시적 왕국(1)
회복기에 이사야서 후반부에 제시되어 있는 약속은 성취되지 않았지만,1) 고레스의 칙령은 그 약속의 성취의 시작이었다. 그는 지배 지역의 풍습을 관례적으로 유지하고 피지배 민족들의 신을 존중하였다. 토착 지도자들을 신뢰하였으며 무자비한 억압 정책으로 점
이학진 장로   2017-04-19
[성경 통독] 제5장, 바벨론 포로와 새 출애굽
유다의 멸망과 바벨론 포로 사건은 하나님께서 간섭하시리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던 백성의 기대를 단번에 허물어 버린 치명적인 타격이었다. 하지만 포로시대를 지나면서 역사 속에서 자신의 목적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구약적인 관념에 대한 기대가 어두워질수록 미래
이학진 장로   2017-04-06
[성경 통독] 제4장, 파기된 언약과 새 언약
3장에서 살펴 본 대로 아하스왕은 앗수르에게 조공을 바쳤으며 자유를 포기하였다. 비록 히스기야가 자유의 회복을 위해 전쟁을 일으키고 종교적 개혁을 행하였으므로 완전한 파멸은 모면하였지만, 뒤를 이은 므낫세 왕은 유례없이 우상을 숭배하고 이는 정치적 굴
이학진 장로   2017-02-23
[성경 통독] 제3장, 남은 자는 회개하리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헤세드(인애)는 언약적 사랑이었으며 혼인관계였는데, 이스라엘의 배교 행위는 명백한 간음 행위로서 하나님과 이혼하게 되며 이것이 이스라엘의 국가적 파멸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1) 이제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모든 소망은
이학진 장로   2016-09-01
[성경 통독] 제2장. 심판 아래 있는 이스라엘 국가
그러나 다윗 왕국은 하나님 나라와 동일시할 수 있는 나라가 아니었다, 그것은 하나님에 의해 수립된 나라도 아니고 이스라엘의 이상(수 23:6-8,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을 구현한 나라도 아니었다1) 그 국가는 사회적으로 분열이
이학진 장로   2016-08-24
[성경 통독] 제 1장, 하나님의 백성과 이스라엘 국가(2)
주전 13세기, 이스라엘의 국가적인 모습은, 첫째, 씨족 공동체인 지파 동맹이었다(사사기를 보라). 그들은 민주주의적 유목민의 삶을 살았는데, 공동체의 초점은 하나님의 언약궤(법궤)에 있었다. 성막에 안치된 언약궤는 하나님의 임재를 의미하며 여러 지파
이학진 장로   2016-08-20
[성경 통독] 제 1장, 하나님의 백성과 이스라엘 국가(1)
연역적으로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이 통치하는 나라를 말한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왕의 권세를 가지고 그의 원수들을 궤멸시키며 그의 백성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종말론적인 행위이다. 마가복음은 예수께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한 것으로 초두를 시작한다(막 1:1
이학진 장로   2016-08-11
[성경 통독] “나라이 임하옵시며”
하나님의 나라서언, 5-11 쪽, 성경은 복잡하지만 임의로 부과되지 않은 통일적 주제가 면면히 흐르는데 이 통일된 주제가 구속 곧 구원이라는 주제이고 하나님의 통치 아래에서 살도록 부르심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과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이 이념적 흐름이
이학진 장로   2016-08-03
[성경 통독] 제110일, 요한계시록 (II)
4) 12:1-14:20, 영적 전투(중간 계시)와 구원받은 어린 양과 십사만 사천(삽입구) 4-1) 12장, 영적 전투, 여자(모든 교회를 비유함)와 붉은 용(사단)12장의 본문은 출산과 전쟁이라는 두 개의 주제로 되어 있는데, 이 두 주제는 구약을
크리스찬저널   2014-11-19
[성경 통독] 제109일, 요한계시록(1)
요한계시록A. 기록자와 수신자 사도 요한(1:1, 4, 9, 22:8)이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들(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교회들)에게 보내는 회람 서신.B. 기록 연대 A.D. 90-96년 경. 도미티안 황제의 통치 말기에 쓰여진 서신으로 이때는 이미
이학진   2014-11-19
[성경 통독] 제108일, 유다서, 요한일이삼서
5. 유다서A. 기록자 : 야고보의 형제 유다(예수님 육친의 동생 : 마 13:55, 막 6:3)B. 기록 연대 및 장소 : 팔레스타인 지방. A..D 68~75년으로 추정.C. 주제와 기록 목적 : 주제는 거짓 선지자(이단)를 공격하는 베드로전서 2
이학진   2014-11-13
[성경 통독] 제107일,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2.야고보서A. 기록자와 수신자 :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로 추정하며(마 13:55, 막 6:3, 행 15:13, 갈 1:19) 수신자는 모든 유대인 성도들입니다(참고, 행 12:2 예수님의 제자이며 요한의 형제인 야고보와는 다른
이학진   2014-11-12
[성경 통독] 제106일, 1. 히브리서
A. 기록자와 수신자 : 기록자는 확인이 안 됨. 서신이라기보다는 설교(시편 110편)로서 수신자는 주로 팔레스타인의 유대 공동체에서 소외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공동체들이 그 대상이며, 그들이 고대하던 주의 재림은 이루어지지 않는 가운데 계속된 핍
이학진   2014-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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