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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도문 송영에서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영광스런 만왕의 왕으로 찬양 드리며 아멘으로 화답하여 감사드리는 것으로 끝맺고 있음을 살펴 보았다.여기에서 찬양과 감사는 모든 기도의 필수적 요소이어야 함을 명백히 알 수 있다. 아더 핑크(A. W. PINK)는1. 거룩하고 기쁜 찬양의 표현으로서;2. 모든 기원이 실행되기를 탄원하고 논증하는 것으로;3. 하나님께서
기도
김석원 목사
2015.12.31 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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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째 : 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1) 의 기원은 예수 그리스도이시고 그의 이름 (호칭)이기도 하다.(계 3:14) "아멘 주 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 (계 22:20∼21).2) 예수 그리스도께서 을 "진실"을 나타내는 데 사용하신다. 그래서 그는 말씀을 가르치실 때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라고
기도
김석원 목사
2015.12.16 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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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기도문의 맨 마지막이면서 송영의 끝부분에 붙은〈아멘〉이라는 어휘는?(마 6:13)주기도문의 송영의 괄호 안에 든 간구 마지막에 기록된〈아멘〉이란 어휘는 주기도문의 각 부분과 어귀마다 적용할 수 있다. 즉 "이름이 거룩이 여김을 받으시오며, 아멘"부터 송영인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까지, 은 주기도문
기도
김석원 목사
2015.11.25 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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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 :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지금까지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라는 송영의 종목을 다루어 보았는데, 이제 송영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하나님 아버지께 "영원히" 드려진다는 의미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한다.1) 주기도문 강해를 처음 시작할 때 서론 부분에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와 전반부의 모든 본문은 송영에서 "아버지
기도
김석원 목사
2015.10.31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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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 영광이 당신에게 있사옵나이다. (2)지상에는 사람들이 사람들을 위해 만든 인위적이고 인본주의적 영광이 많다. 인류의 번영과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노벨상을 받은 사람은 개인에게도 영광이지만 역사에 유익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개인의 이름을 인정해 주는 정도의 가치와 수준밖에 안 되는 미숙한 일에 대해서도 훈장을 만들고, 기념패를 만들고, 학위를 주고
기도
김석원 목사
2015.10.16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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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 영광이 당신에게 있사옵나이다.주기도문의 첫째 청원에서 "이름이 거룩하게 하옵시며"라는 간구는 송영에서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라는 찬양과 관련을 가지고 있다. 그 영광은 영원히 높임을 받으시고 영원히 경배를 받으시는 그분께만 돌려 드리는 것이다.1) 하나님께 관한 영광은 그의 신적 속성과 완전함 또는 임재의 영광을 나타낸다.
기도
김석원 목사
2015.10.03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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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기도문의 본문과 송영의 의미의 상호 연관성은 무엇인가?주기도문의 송영은 주기도문 전체 구성에서 그 균형을 맞추어 준다.매튜 헨리(Matthew Henry)는 "첫번 조목의 세 가지 간구와 주기도문의 하나님께 대한 간구(Thou-Petitions)가 상관관계가 있다고 말한다. 즉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라는 머릿말에 이어서 "이름이 거룩하
기도
김석원 목사
2015.09.18 0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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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기도문과 함께 사용되고 있는 송영은 성경에서 그 유형을 찾을 수 있는가?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주기도문과 함께 사용되고 있는 송영은 성경에서는 전반적으로 세 가지 형태로 정리된다.1) 거룩하고 기쁜 찬양으로서2) 모든 기원을 실행하기를 탄원하고 논증하는 것으로서3) 하나님께서 기도를 들으실 것이라는 확신과 확인과 천명으로서 간구된다.송영을 통하여 우
기도
김석원 목사
2015.09.04 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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Ⅶ. 송 영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For thine is the Kingdom, and the power, and the glory, forever. Amen)주기도문의 마지막 부분에 괄호 속에 든 기도는 한글개역성경 마태복음(마 6:13)에는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라고 끝맺음을
기도
김석원 목사
2015.08.20 0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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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 론이상으로 주기도문 중의 우리의 청원(We-Petitions)의 마지막 간구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다. 주기도문 자체의 전반부는 하나님에 관한 기원(Thou-petitions)이지만, 후반부의 우리의 청원(We-Petitions)과 분리된 것이 아니고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우리의 모든 필요가 충족되는 것은 곧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
기도
김석원 목사
2015.08.11 0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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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와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고" 간구에 대한 우리의 실행, 책임, 정신에 대한 태도(2)4) 악(사단)으로부터의 시험(유혹)에 승리하여 "이기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상급을 바라보아야 한다.야고보 1:12 에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
기도
김석원 목사
2015.07.24 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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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와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고" 간구에 대한 우리의 실행, 책임, 정신에 대한 태도1)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에 의해 우리의 성품이 형성되고 행위가 조절되고 바로 잡아질 수 있어야 한다.주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을 때 사단(악한 자)의 어떤 시험(유혹)이 있을지라도 즉각적으로 대적하여 승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기도
김석원 목사
2015.06.26 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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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만 악(惡)에서 구하옵소서에 대하여 (But deliver us from evil) (2)2)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간구의 의미들은 무엇인가? "악"이란 어휘는 마귀(EVIL) 즉 사단을 가리키지만 악한 자나 악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을 앞에서 보았다. 이런 뜻에서 토마스 스코트(Thomas Scott)는 "우리는 모든 종류와 모
기도
김석원 목사
2015.05.29 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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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Lead us not into temptation) (4)3) 시험(Temptation)은 어디서(Where) 오며, 어떻게(How) 오는가?다섯째 : 인간 내부에 약점과 강점 어느 곳에도 시험 (유혹)은 찾아 온다. 인간의 약점은 시험(유혹)을 받게 되는 공격 목표(Target)이다.(1) 어떤 사람은 시기심이 많은
기도
김석원 목사
2015.05.01 0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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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Lead us not into temptation) (3)(13) 하나님께서 그의 자녀들을 시험 받게 하시는 것은 그들이 동일한 어려움과 문제에 처해 있는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사람들에게 적합한 언어와 행동을 나누도록 기회를 주시기 위함이다.바울은 시험의 검술 학교에서 잘 훈련된 사도이다. 때문에 다른 사람들(신자)
기도
김석원 목사
2015.04.18 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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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Lead us not into temptation) (2)(4) 하나님께서 우리를 시험(Test)하시는 것은 영적 무장의 중요성과 가치를 확인시키기 위함이다.만일 우리가 소홀하고 부주의하게, 영적인 무장 없이 영적 전쟁터에 나간다면 큰 피해와 손상을 입을 것이기 때문이다. 사도 바울은 종말을 살아가는 신앙인들에게 “마
기도
김석원 목사
2015.04.01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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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Lead us not into temptation)여섯째 청원은 우리의 청원(We-Petitions)의 마지막 청원으로, 마태복음에는 전절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와 후렴으로 나오는 후절이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간구로 연결되지만, 누가복음에는 전절만 기록되어 있다. 이 마지막 청원의 전반부
기도
김석원 목사
2015.02.25 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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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기도문의 여섯 번째 청원과 신약성경 야고보서 1장 13절의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약 1:13)라는 말씀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야고보서 기자와 여섯 번째 청원의 표현과은 서로 아무런 모순이 없다.야고보서 기자의 "하나
기도
김석원 목사
2015.02.19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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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주기도문의 여섯 번째 간구(The Sixth Petition)는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이다. 이 간구의 위치는 우리의 청원(We-Petition) 마지막에 있다. 다섯 번째 청원에서 다루었던 용서의 간구는 과거의 죄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지만 시험에 들지 않기를 원하는 간구는 미래에 범할 수 있는 죄의 예방이고, 악에
기도
김석원 목사
2015.01.28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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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시 돋힌 용서는 용서가 아니다.가시 돋힌 용서란 무엇인가? 예를 들면 “000씨가 권하니까 일단 용서는 하지만 당신이 나에게 준 상처는 결코 잊지 못할 거야”라는 식의 용서이다. 이것은 용서가 될 수 없다. 무디 선생(D. L Moody)은 이것을 “고슴도치 용서”라고 했다. 메튜 핸리(Matthew Henry)는 “겉으로는 평화스럽고 화해한 것처럼
기도
김석원 목사
2015.01.08 0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