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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회는 하나님나라의 백성(마 4:17, 눅 5:27)그리스도는 하나님 나라가 이 세상에 들어왔다고 선언하고 사람들을 그 나라로 부르셨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막 1:14-15). 그리스도의 부르심에 순종하는 사람들이 그의 참된 교회이고, 이스라엘에게 주어진 모든 약속의 상속자들이라고 신약 성경은 주장한다(롬 4:13-15, 갈 3:29, 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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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진 장로
2017.11.02 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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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나라는 그의 통치를 사람들 가운데 건설하기 위하여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강하게 역사하는(마 11:1-13) 하나님의 구속적 통치이며 이 세대의 종말에 예수님(메시아)의 재림으로 완성될 나라이다. 하나님의 왕국은 하나님의 창조 이후,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왕국을 말하며, 유대의 후기 역사를 통하여 다시 재현될 다윗의 왕국으로 표현되었는데,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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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진 장로
2017.10.11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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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아 예수(3)오는 세대는 하나님 나라와 혼용되며,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구속 목적이라는 관점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위하여 보존된 축복이며, 오는 세대는 죽은 자들의 부활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따라서 부활의 생명은 영원한 생명(오는 세대의 생명, 하나님나라의 생명)이다. 또한 부활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재림도 이 세대의 종말을 구획지을 사건이다(마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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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진 장로
2017.07.22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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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아 예수(2) 존 브라이트는 도래하는 하나님 나라를 기다리는 사상은 구약성서의 신적 계시와 신앙의 대망 가운데 깊이 잠재해 있었다고 강조한다. 이스라엘의 구원을 향한 이러한 대망은 곧 하나님이 왕이시라는 고백에 근거해 하나님은 좀 더 강하고 종말론적인 의미에서의 왕이 될 것이라는 대망 사상이 일어나게 된다. 신정왕국으로 말해지는 구약의 하나님 나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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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진 장로
2017.07.22 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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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아 예수(1)하느님의 나라(Βασιλεία του Θεου 바실레이아 투 데우), 후기 유대교에서 하나님의 나라(천국, 하늘나라)는 하나님의 통치 혹은 주권을 의미한다. 사복음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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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진 장로
2017.06.22 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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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후기 유대교의 하나님은 어떤 의미에서 구약의 하나님이 아니었다(비관주의). 예언자들의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활동하셨지만, 후기 유대교의 하나님은 악한 세계로부터 손을 떼시고 더 이상 역사 가운데서 구속 활동을 안하신 것처럼 보인다(초월적인 면의 강조). 이 와중에 헬레니즘 왕국은 유대 공동체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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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진 장로
2017.05.02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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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율법과 동일하게 중요한 것은 묵시였다. 구약에서 묵시는 계시를 의미하는데, 특별히 종말 사건에 대해 신비적 언어로 표현된 계시를 말한다. 충분하게 묵시적 양식을 취하고 있는 성경은 구약에선 다니엘서이고, 신약에선 요한계시록이다. 비록 중간사 시대와 신약 시대에 묵시를 다룬 문헌이 많이 있었지만 정경으로 인정받지 못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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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진 장로
2017.04.28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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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기에 이사야서 후반부에 제시되어 있는 약속은 성취되지 않았지만,1) 고레스의 칙령은 그 약속의 성취의 시작이었다. 그는 지배 지역의 풍습을 관례적으로 유지하고 피지배 민족들의 신을 존중하였다. 토착 지도자들을 신뢰하였으며 무자비한 억압 정책으로 점령국의 국민 생활을 파멸시키는 조치도 취하지 아니하였다. 피지배국의 국민들과 바벨론 백성들은 그를 해방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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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진 장로
2017.04.19 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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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의 멸망과 바벨론 포로 사건은 하나님께서 간섭하시리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던 백성의 기대를 단번에 허물어 버린 치명적인 타격이었다. 하지만 포로시대를 지나면서 역사 속에서 자신의 목적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구약적인 관념에 대한 기대가 어두워질수록 미래에 대한 희망의 빛을 발하게 되었다. 바벨론 유수는 소수민족에게는 총체적인 재난이었고, 유대인의 삶에 미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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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진 장로
2017.04.06 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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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에서 살펴 본 대로 아하스왕은 앗수르에게 조공을 바쳤으며 자유를 포기하였다. 비록 히스기야가 자유의 회복을 위해 전쟁을 일으키고 종교적 개혁을 행하였으므로 완전한 파멸은 모면하였지만, 뒤를 이은 므낫세 왕은 유례없이 우상을 숭배하고 이는 정치적 굴복에 의한 종주국의 신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앗수르의 신들에게 예루살렘의 신적 지배권을 내주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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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진 장로
2017.02.23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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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헤세드(인애)는 언약적 사랑이었으며 혼인관계였는데, 이스라엘의 배교 행위는 명백한 간음 행위로서 하나님과 이혼하게 되며 이것이 이스라엘의 국가적 파멸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1) 이제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모든 소망은 유다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유다의 형편도 나을 것은 없었다. 앗수르에게 자유를 팔아먹은 아하스 왕의 종교적 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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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진 장로
2016.09.01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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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다윗 왕국은 하나님 나라와 동일시할 수 있는 나라가 아니었다, 그것은 하나님에 의해 수립된 나라도 아니고 이스라엘의 이상(수 23:6-8,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을 구현한 나라도 아니었다1) 그 국가는 사회적으로 분열이 시작되었다. 솔로몬은 가장 큰 영토의 국가 그리고 경제적으로 가장 부유한 국가를 만들었지만 결혼 정책,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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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진 장로
2016.08.24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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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역적으로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이 통치하는 나라를 말한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왕의 권세를 가지고 그의 원수들을 궤멸시키며 그의 백성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종말론적인 행위이다. 마가복음은 예수께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한 것으로 초두를 시작한다(막 1:14-15). 어디를 가든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시고 그것은 극히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마 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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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진 장로
2016.08.11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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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A. 기록자와 수신자 사도 요한(1:1, 4, 9, 22:8)이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들(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교회들)에게 보내는 회람 서신.B. 기록 연대 A.D. 90-96년 경. 도미티안 황제의 통치 말기에 쓰여진 서신으로 이때는 이미 네로의 박해(A.D. 64년)로 인하여 기독교인들이 로마에서 쫓겨나고 베드로와 바울이 순교하였으며, 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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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진
2014.11.19 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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