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단체, '차별금지 정책 반대하다가 역차별 당해

국제적인 기독학생단체인 IVF(InterVarsity Christian Fellowship)가 캘리포니아 주립대의 차별 금지 정책에 반대해 공인된 학생단체로서의 지위를 박탈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캘리포니아 주립대 측은 “IVF는 지도자들에게 기독교 신앙을 고수하도록 요구해 사실상 비기독교인이나 동성애자들이 지도자가 될 수 없도록 차단하고 있다. 이는 모든 공식 학생 단체는 회원 및 지도자의 자격을 모두에게 개방해야 한다는 주 정부의 차별금지 정책과 모순된다.”라고 자격 박탈 이유를 설명했다. 마이크 울런캠프(캘리포니아 주립대 홍보이사)는 “학생 단체가 공인을 받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차별 금지 정책에 동의해야 한다. 우리는 IVF와 6개월 이상 접촉해 왔고 차별 금지 문서에 서명할 것을 통보했으나, 그들은 이 문서에 서명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2010년에 미 연방대법원이 “학생 종교단체의 신념이 차별적 요소를 가지고 있을 경우 해당 단체에 대한 공식 학생단체 자격을 부인할 수 있다.”라는 판결을 내린 이후, IVF는 밴더빌트 대학교, 롤린스 대학, 터프츠 대학교 등에서 공식 학생단체 자격을 상실했다. 한편, 오하이오 주립대 등 일부 대학에서는 학생단체에 관한 규정을 수정해 IVF가 학내 단체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그렉 자오 미국 IVF 대변인은 “캘리포니아 주립대의 결정으로 인해 IVF는 학생 축제에 참여할 수 없고, 홍보의 제약과 경제적 부담 가중이 예상된다. 23개 캠퍼스 지부당 연간 약 2만 불에 이르는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타협을 강요하는 정책에 동의할 수 없다. IVF의 지도자 정책을 수정하면 IVF의 기독교적 토대가 약화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김종호 한국 IVF대표는 이번 사태에 대해 “한 마디로 공적 영역에서의 기독교 배척이다. 미국이 기독교 국가의 정체성을 상실하고 다원주의 사회로 정착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미국에서 일어난 일은 한국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라고 유감을 표시했다. 김 대표는 기독교가 가진 고유성이 세상에 위협이 되지 않도록 너그러움과 섬김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