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약성경이란

1) 신약성경은 하나님의 사랑의 열매입니다.
신약성경은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주신 인류를 위한 책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가 모든 사람을 위한 하나님의 사랑의 결과인 만큼, 이러한 소식, 즉 복음을 기록해 놓은 신약성경은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사랑의 열매입니다.

2) 신약성경은 기독교의 경전이며 교회의 책입니다.
교회를 이룬 기독교인들은 신약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습니다. 기독교인들은 역사적으로 이 책을 신앙과 삶의 유일한 규범으로 사용했습니다. 구약성경을 신약성경과 함께 읽을 때에만 기독교의 경전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역으로 신약성경은 구약성경 없이는 진정한 가치가 없습니다. 신약성경은 구약성경의 성취라고 믿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약성경을 읽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예수를 믿는, 같은 믿음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3) 신약성경은 인간적인 요소와 신적 권위를 가진 책입니다.
신약성경은 책입니다. 책은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입니다. 그러므로 이 책을 읽고 이해하고 사용할 때에 비로소 그 효능이 나타납니다. 신약성경은 책들과 서신들의 모음집으로서 공통점과 통일성이 있지만 각 권의 특징과 다양한 상황 그리고 목적이 존중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믿음의 눈으로 신약성경을 읽는 사람들에게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성령의 감동으로 쓰인 책입니다. 하나님은 성령과 이 말씀을 통하여 그의 자녀들을 부르시고, 교회를 세우시며, 우리로 하여금 회개하게 하시며, 구원의 길을 여는 구원의 도구입니다. 신약성경이 보여 주는 권위는 예수 그리스도의 권위이며 이 권위는 하나님께서 주신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시작하셨던 구속 사역이 지금 예수 그리스도에게 와서 완성되고 그 마지막에 도달하였다는 것입니다. 창조주이시고 구속주로서의 하나님의 권위가 신약성경을 통하여 이 시대의 우리에게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4) 신약성경은 다양성과 통일성이 있습니다.
27권으로 편집된 신약성경은 저자 그리고 저작 연대, 저작 목적 등 여러 면에서 다양성이 있습니다. 복음서이며, 역사서이며, 서신서들이고, 또 예언서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신약성경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집중되는 통일성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는 자기 의의를 계시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받으신 분이며 만물의 주님이시므로, 모든 무릎들이 그 아래에 엎드릴 것입니다. 그 안에서 모든 약속이 성취되었으며 그로 인해 하나님께서 사람과 같이 하십니다. 신약성경의 저자들은 신약성경의 각 권들을 그들 자신의 필요에 의하여 저작한 것이 아니라 신약성경 각 권이 모두 예수께서 의도하셨던 대로 저작된 것입니다.

5) 신약성경을 시작하는, 구약과의 연결고리로서 복음서의 중요성
초기 기독교 교회가 사 복음서를 신약성경의 맨앞에 둔 것은 사 복음서가 제일 먼저 쓰였기 때문이 아니고 사도행전과 서신서의 기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복음서들은 구약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동시에 구약의 성취로서(이루어짐) 신약성경의 역사적, 신학적 배경을 제공해 줍니다. 이와 같이 구약은 신약과 연결됩니다. 구약의 말라기의 끝절(4:6)이 강한 회개와 권면으로 끝을 맺으며, 세례 요한의 설교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마 3:2)와 연결되는데 이는 구약과 신약이 근본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하나님의 ‘은혜에 기초한 언약의 책’ 이라는 것을 설명합니다.(신약개론, 정훈택 지음, 13-29쪽 요약)


2. 신약성경의 분류

1) 배경의 시대적인 분류
가) 예수님의 시대인 주전 4년부터 주후 33년
사 복음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나) 사도행전에서 교회가 확장되는 시기인 주후 33-62년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빌레몬서, 야고보서

다) 사도행전 이후 교회의 통합 시기인 기원 후 62-95년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히브리서, 베드로전후서, 요한 1.2.3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2) 구조적인 분류
가) 역사서 :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그리고 사도행전

나) 바울서신
나-1) 바울서신 공동서신 :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후서, 고린도전후서, 로마서, 골로새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나-2) 바울서신 개인 서신 : 빌레몬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다) 비바울 서신 및 계시록 :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유다서, 요한 1,2,3서, 요한계시록

3) 내용적인 분류
가) 역사서 :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그리고 사도행전

나) 바울서신
나-1) 교리서신 :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후서, 고린도전후서, 로마서

나-2) 옥중서신 :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나-3) 목회서신 :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다) 일반서신 및 계시록 :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유다서, 요한 1,2,3서, 요한계시록


3. 구약과 신약의 대비

구약                                                                                     신약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심(창 1:1-31)                         요 1:1-2, 14, 말씀이 육신이 되셔서 세상에 오심

모세에 의한 율법(출 20:1-31:18)                                   요 1:16-17, 그리스도에 의한 은혜와 진리

만나와 죽음(출 16장)                                                     요 6:49-51, 생명의 떡

돌판 위에 쓴 하나님의 말씀(출 34:28)                       고후 3:1-3, 마음판에 새긴 하나님의 말씀

일시적이며 사라질 영광(구약 전체)                           고후 3:7-8, 19, 더욱 커지는 영원한 영광

하나님의 종으로서의 믿는 자들(구약 전체)              갈 4:4-6, 하나님의 자녀로서 믿는 자들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심(선지서)       히 1:1-4, 하나님께서 그 아들을 통해 말씀하심

수많은 일시적인 제사장들(역사서)                            히 7:23-28, 한 분뿐인 영원하신 대제사장

수없이 반복되는 희생제사(역사서)                            히 9:25-28, 단 한 번뿐인 영원한 희생제사

홍수로 멸망함(창 7장)                                                  벧후 3:5-13, 불로 멸망함


그 밖에 대비되는 것들로

성부에게서 시작됨                                                       성자에게서 시작됨

저주로 끝남 축                                                             복으로 끝남

시내산                                                                            갈보리 언덕

이스라엘에 초점                                                          세계에 초점

첫 사람 아담                                                                마지막 아담 그리스도

3천 명이 죽임을 당함                                                3천 명이 구원을 받음

이스라엘                                                                      교회

4. 신약성경 각 권 주제 한눈에 보기(말씀이 삶이 되어, 주해홍 지음, 378쪽)

신약성경의 분류에서 보는 구속론적인 의미
복음서가 칭의적이며 하나님 나라의 임재와 성취라면, 서신서는 그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가는 성화적 삶의 길을 제시하는 것이고, 계시록은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통한 영화에 이르는 길을 보여 주는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1. 성자의 사역
요한복음                                                                    복음의 핵심
누가, 마가, 마태복음                                                그리스도의 역사성

2. 성령의 사역
1) 기독론
에베소서                                                                   그리스도와 교회
빌립보서                                                                   항상 기뻐하라
골로새서                                                                   하나님이신 그리스도
빌레몬서                                                                   속죄양이신 그리스도

2) 구원론
로마서                                                                      구원의 길 제시
갈라디아서                                                              복음으로 인한 자유함
야고보서                                                                  행동으로서 믿음을 강조
히브리서                                                                  구원의 원천

3) 교회론
고린도전후서                                                          교회의 문제와 해결
디모데전서                                                              목회
디도서                                                                     선한 교회
디모데후서                                                             말씀 선포
요한 1,2,3 서                                                          코이노니아

4) 종말론
데살로니가 전후서                                               재림
베드로 전후서, 유다서                                         말세를 사는 성도에게 주는 교훈

3. 성부의 최종 사역
요한계시록                                                            심판주 하나님과 그리스도, 새 하늘과 새 땅


5. 신약성경의 저작 연대
사복음서
마태복음,                                                                  A.D. 60-70년
마가복음,                                                                  A.D. 65년-AD 70년, 혹은 A.D. 55-65년
누가복음,                                                                  A.D. 62년 이전, 혹은 65년 이후
요한복음,                                                                  A.D. 80-90년


사도행전과 바울 서신
사도행전,                                                                 A.D. 62년경
갈라디아서,                                                             A.D. 45-50년경 혹은 57년경
데살로니가전서,                                                     A.D. 50-51경
데살로니가후서,                                                     A.D. 50-51년경
고린도전서,                                                             A.D. 55년경
고린도후서,                                                             A.D. 56-57 년경
로마서,                                                                     A.D. 55-58년경
에베소서,                                                                 A.D. 61-62년경
빌립보서,                                                                 A.D. 61-63년경
골로새서,                                                                 A.D. 61-62년경
빌레몬서,                                                                 A.D. 62년경
디모데전서,                                                             A.D. 63년경
디도서,                                                                     A.D. 65년경에
디모데후서,                                                             A.D. 67년경 혹은 68년 봄

일반서신과 계시록
야고보서,                                                                A.D. 57-62년경
베드로전서,                                                            A.D. 62-64년 경
베드로후서,                                                            A.D. 66-67년 경
히브리서,                                                                A.D. 67-69년 경
유다서,                                                                    A.D. 68-75년 경
요한일서,                                                                A.D. 85-95년 경
요한이서,                                                                A.D. 85-95년 경
요한삼서,                                                                A.D. 90-95년 경
요한계시록.                                                            A.D. 90-96년 경

6. 신약성경을 이해하기 위한 몇 가지 신학적 단어의 이해

복음 : 그리스도에 관한 기쁜 소식(참고, 싹난 지팡이, 신약 84쪽, 복음의 정의)

성경 구절로 본 복음의 정의
첫째, 요 3:16,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예수님의 복음).
둘째, 롬 3:24-26,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예수를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바울의 복음).

이렇게 예수님의 복음과 사도들의 복음이 문자적으로 다른 것은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의 선포는 구원의 약속이며, 예수님의 죽음을 통한 그 약속의 성취, 그리고 부활하심으로 인한 약속의 성취 확인이며 , 이렇게 세 가지는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그리고 복음이 우리에게 힘이 되는 것은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이 우리에게도 적용되어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에 우리도 십자가에서 죽었고 예수님께서 부활하실 때에 우리도 같이 부활하여(롬 6:8)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인치심을 받음으로 영생의 삶(신적 생명)을 누리게 될 수 있기 때문이므로 복음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를 증거해야(그려내야) 합니다.

구속 : 옛날에 어떤 노예를 해방시키려고 하면, 그의 주인에게 값을 치르고 그 노예를 사서 해방시켰다. 이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이 우리의 죄에 대한 몸값을 치른 것이다. 죄의 노예된 우리를 예수께서 자기 목숨으로(생명의 피 값으로) 지불하시고 사셔서 우리를 죄와 사탄과 율법과 죽음의 노예 상태에서 해방시키셨습니다.
참고, 구약에서 고엘이라는 단어는 구속자를 뜻하는데(룻 2:20) 본인이나 제삼자의 상실된 것을 ‘되사는’재정적인 거래를 말합니다.

고난 : 인간은 한계성을 가진 존재이며 이 인간의 한계성은 하나님을 떠나 스스로 살려고 하다가 결핍을 가져오는데 이 결핍이 인간의 고난을 초래하며 고난은 죽음의 권세 아래에 있다는 증표입니다.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실존은 생명의 대지에서 뿌리 뽑힌 나무와 같습니다. 이 나무에게는 죽음의 증상들이 서서히 나타납니다(김세윤, 요한복음 강해, 95쪽). 그리고 이 고난은 사단에게 노출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하나님의 백성으로 그리스도의 주권에 순종하여 살려고 하면 할수록 사단의 저항(고난)을 더 많이 받게 됩니다

구원 : 구원이란 포괄적인 개념으로 모든 악과 고난에서 해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김세윤, 복음이란 무엇인가, 153쪽/ 구원이란 무엇인가, 11-12쪽/ 영성훈련, 달라스 윌라드 지음, 엄성옥 옮김 66-67쪽 요약).
우리는 여러 가지 모양의 악과 고난에 둘러싸여 있는데 이런 악과 고난들은 죽음의 증상으로 성경은 악과 고난에 짓눌려 있는 인생을‘죽은 자’라고 합니다. 이 죽음의 증상들인 악과 고난에서 해방되는 것이 구원입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예정에 의하여 이루어지지만, 그 구원이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이 조건이 되어 성취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구원의 사건은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나의 옛 사람이 죽고, 새로운 사람으로 부활하여 재림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형체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죽음은 우리의 죄 문제를 해결하는 메시아적 사건입니다. 우리를 위해 자신의 목숨을 대속하여 우리의 죄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를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하나님의 백성과 자녀)로 회복시켜서 하나님의 무한한 풍요함(하나님의 신적 생명, 하나님같이 되는 것)을 상속받게 한 것, 바로 그것이 예수께서 가져온 구원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구원을 받는다는 것은 골 1:13에 기록되어 있는 것처럼“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어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하나님 나라)로 옮기는 것”입니다. 신약성경에서 구원에 대해 가장 적절한 단어는“생명”이며(요 10:10, 요일 5:12, 엡 2:5), 영생은 종말론적으로 완성될 하나님 나라의 구원을 표현한 것입니다.

구원은 다음 세상에서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가 임함으로 받게 됩니다. 구원은 인간의 무죄함이나 공로로 되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과 그 안에서 거듭나게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입니다. 구원은 어떤 고정된 상태라기보다 하나님과 계속되는 관계를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진실로 자기 죄를 자백하고 회개하면 죄 사함의 은혜를 베푸시고 그를 하나님의 영원하신 언약에 따라 자녀 삼아 주시고 하나님 노릇해 주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부르심에는 후회가 없다고 하였습니다(롬 11:29). 그러나‘한 번 구원을 받으면 항상 구원 받은 상태로 있다’는 말은 성경에서 찾아볼 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내적으로 변화되어 중생한 사람은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느끼고 살아가게 되며 반드시 옛 생활을 버리고 새 생활을 추구하게 됩니다. 이 말을 구원의 단계에서 보면 성화가 진행되어 견인의 상태(예수님께로 이끌리어 흔들리지 않는)에 이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생 : 요한복음에서는 하나님 나라의 삶을 영생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생은 문자적으로는 오는 세상의 삶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오는 세상은 하나님께서 통치하는 세상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삶은 하나님의 상속자로서 자녀가 되어 하나님의 모든 부요함을 덧입는 삶(의와 생명의 잔치)입니다. 그러므로 그 삶은 신적인 삶(신적 생명)이며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공관복음에는 하나님 나라(하늘나라, 천국)라는 언어로 대치되며 이것이 구원입니다(참고, 싹난 지팡이 신약, 87쪽, 하나님 나라) .
그리고 성경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실 때에 불어 넣으신 하나님의 숨으로 인하여 인간이 생령이 되었다고 이야기합니다. 바로 영생은 하나님의 호흡이며 하나님께서 사시는 영원한 생명을 말합니다.

믿음 : 믿음의 본질적 의미는 선포된 복음(예수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롬 1:4)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의 선물이며, 믿음의 내용을 극화한 것이 세례입니다. 그리고 믿음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능력으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은 것(롬 10:17)이라고 정의합니다.
엡 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회개 : 회개는 하나님께 범죄한 나의 죄에 대한 것으로 나의 죄가 얼마나 악한 것인가를 마음 깊이 깨달을 뿐만 아니라(하나님께로부터 오는 내면의 계시), 지극히 선하신 창조주 하나님께 대항하여 죄를 범한 것을 심히 통회하고 죄를 혐오하여 버리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죄 용서를 받고 하나님과 화목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개해야 하며, 자신을 하나님의 기준에 따라 판단하게 됩니다.

은혜 : 은혜는 하나님께서 값없이(대가 없이) 주시는 선물입니다. 은혜는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일반적 은혜는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나누어 주시는 선물( 예, 자연 환경, 빛, 공기, 물, 등)이고 영적 은혜는 예수를 믿는 사람들에게 주시는 선물(예, 죄사함, 믿음, 천국, 구원, 등)입니다.
이 영적 은혜는 근본적으로 하나님께서우리를 위해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신 구원 사건을 말합니다. 이 은혜는 우리 죄인들을 의인되게 하는데(칭의), 우리와 창조주 하나님간의 뒤틀린 관계를 올바른 관계로 회복시킨다는 말이며 이 회복이 구원의 시작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올바로 회복된 우리들에게 하나님을 사랑하여 하나님의 주권을 따라 살아가는 구체적 의지와 순종을 요구하는데, 우리의 삶의 영역에서 개별화되어 이웃을 사랑하는 우리의 소명으로 나타나야 합니다(김세윤, 빌립보서 강해, 42-43쪽 요약)

십자가 (싹난 지팡이 신약, 222 쪽, 참고)
인간의 죄를 대신 지신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으로, 죄의 결과인 죽음의 형벌을 대신 치러 주신 구원 사역의 상징입니다(대속적 죽음의 구원 사역). 구약이 예언하고(사 53장), 예수님이 가르치신 십자가의 절대적 중요성을 신약성경의 기자들은 충분히 깨달았으므로 사 복음서의 기자들은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에 비하여 지나칠 정도로 많은 지면을 그의 마지막 주간과 죽음에 할애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한복음은 각각 절반씩 나누어져 있으므로 전반을 표적의 책, 후반을 수난의 책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렇게 복음서에 암시된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이 복음으로서’ 바울 서신서들에는 분명하게 진술되어 있습니다(갈 2:20, 6:14, 존 스토트 저, 황을호 역, 기독교의 기본 진리, 132-133쪽). 신약성경의 3대 저자인 바울, 베드로, 요한이 한결같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이 우리의 죄를 속하기 위하여 일어난 것이라고 성경구절들을 통하여 말하며, 우리가 바라볼 것은 예수님이 지신 희생의 십자가라고 설명합니다(참고 성경 구절 고전 15:3, 벧전 3;18, 요일 3:5).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십자가의 의미는
첫째, 십자가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자신의 뜻을 쳐서 복종하는 것(요 12:27, 마 26:39)이고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는 것입니다(요 12:28).
둘째, 십자가의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게 될 것인데, 그 사건은 세상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는 것입니다(요 12:29-30).
셋째, 이 세상에 심판이 임했다는 것으로 세상의 임금이 쫓겨난다는 것입니다(요 12:31).
넷째, 십자가는 모든 사람을 십자가 앞에 이끌어 내어 믿게 하는 것입니다(요 12:32-33).

결론적으로 십자가는 구원에 대한 우리 믿음의 상징이며 복음입니다. 십자가의 복음을 믿으면 그 복음을 통하여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대신 지시고 돌아가신 십자가의 구원 사역을 알게 되므로 하나님의 구원 계획과 사랑을 깨닫고 믿음으로 그 사실을 받아들여 우리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로 영원한 생명 가운데 거하게 됩니다.

롬 10:9-10,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롬 8:37-39,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II. 신약성경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구약 성경의 마지막 책인 말라기가 B.C. 400여 년에 끝나고 선지자가 없는 약 400년간의 공백 기간 후에 예수님께서 탄생하셨습니다. 이 기간 동안의 기록이 남아 있지 않으므로‘침묵의 시간’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러나 이 기간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매우 심한 변화를 겪으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이라는 새 시대를 열기 위한 준비 기간이었습니다(참고, 싹난 지팡이 구약, 239쪽 사 42:13-17, 하나님께서 행하실 심판)

1) 팔레스타인은 지리적, 전략적으로 중심지입니다
팔레스타인은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의 세 대륙이 연결되는 곳에 위치하여 그 지리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이스라엘(B.C. 722년)과 유다 왕국(B.C. 586년)이 멸망한 후에도, 힘을 확장하기 위한 강대국이 수시로 쳐들어 왔으므로 이 지역의 지배자가 여러 차례 바뀌게 되었는데, B.C. 331년 마케도니아(그리스)의 알렉산더 대왕, 그 이후 톨레미 왕조(B.C. 303-197년, 이집트), 그리고 셀류커스 왕조(B.C. 197-165년, 시리아)가 이 지역의 새 주인이 되었습니다.
톨레미 왕국(영어/ 프톨레마이어스, 헬라어)은 통치 지역의 문화와 종교에 관대하였으며 헬라 문화를 통치 지역에 심기에 열심이었으므로 히브리어 성경을 헬라어로 번역한 70인경이 편찬되었고, 셀류쿠스 왕조는 통치 지역의 문화와 종교 등을 바꾸려고 강압 정책을 실시하였으며 특히 B.C. 175년에 왕이 된 셀류커스 왕조의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폭정과 종교적 억압(예루살렘 성전에서 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고 제우스 신상을 세움)으로 인하여 B.C. 164년에 마카비의 전쟁(B.C. 167-142년)이 일어나게 되어 유대인의 하스모니안 왕조(B.C. 142-63년)가 탄생하였고, 강대국 사이에서 약 100년간의 독립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그들의 전성기에는 예루살렘 동남쪽의 에돔까지 정복하고 헤롯 안티파터 1세(B.C. 70 ?-55년)를 에돔의 총독으로 임명합니다.

참고로, 이 지역에 있었던 강대국은 애굽, 앗수르(앗시리아), 바벨론(B.C. 612-536년), 메데(메디아 제국), 바사(페르시아, B.C. 539-331년), 알렉산더 제국(희랍, B.C. 336-165년), 로마제국(BC 63-AD 565년)의 순으로 바뀝니다(단 2장의 예언).
또한 알렉산더 대제 이후의 헬라 제국은 앞에서 언급한 톨레미(Ptolemy)가 차지한 애굽, 카산더 (Cassander)의 마게도냐, 리시마쿠스(Lysimachus)의 트레이스와 소아시아 지역, 셀류쿠스(Seleucus)가 차지한 시리아 지역으로 분할됩니다(단 8:8, 네 뿔의 성취).
싹난지팡이, 네 개로 나뉜 헬라제국에서 팔레스타인지역을 통치한 나라들은 톨레미 왕국과 셀류쿠스 왕국입니다.

2) 헤롯 가문과 로마제국이 끼친 영향(참고, F. F. 부르스 저, 나용화 역, 신약사, 헤롯 왕가의 계승)
B.C. 63년에 에돔 사람, 헤롯 안티파터 2세(B.C. 55-43년, 에돔 총독 안티파터 1세의 아들)의 도움을 받은 로마의 장군, 폼베이에 의하여 예루살렘이 결국 정복당하게 되어 하스모니안 왕조의 힐카누스 2세는 대제사장으로 임명되고 안티파터가 집정관이 되어 유대 지역을 다스립니다.
줄리어스 시저에 의하여 세력이 점점 커진 안티파터는 팔레스타인 전체의 행정관 역할을 하게 되었고, 안티파터는 그의 작은 아들 헤롯(대 헤롯, B.C. 37 - A.D. 4년)을 갈릴리의 군사령관으로 임명하였는데, 그 와중에 B.C. 43년, 안티파터는 살해를 당하고 B.C. 40년경에 하스모니안 왕조의 안티고누스가 헤롯을 공격하여 헤롯을 로마로 축출합니다.
로마의 도움(마크 안토니우스)을 받은 대 헤롯은 B.C. 37년에 안티고누스를 멸망시키고 (하스모니안 왕조의 멸망) 유대의 왕으로 돌아와서 유대인들의 호감을 얻고자 B.C. 20년에 예루살렘 성전을 증축하기 시작하고(A.D. 63년에 완공) 유대를 통치합니다, 이후 로마제국에는 아우구스투스가 첫번째 황제로 통치를 시작하였으며(B.C. 27년), 이 시대에 예수님께서 탄생하십니다(마 2장, 눅 1:5). 대 헤롯은 예수님 탄생 당시에 동방박사들의 문안을 받고 예루살렘 인근의 두 살 미만의 아기들을 죽인 잔인한 인물입니다(마 2:16-18).
대 헤롯 사후에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 가이사가 대 헤롯의 세 아들, 아켈라오(유대, 사마리아, 에돔 지역), 빌립(갈릴리 동북부의 이방인 지역), 헤롯 안디바(안티파스, 갈릴리와 베레아)에게 영토를 나누어 주고 분봉왕으로 삼았습니다(마 2:22, A.D. 4년). 그러나 폭정을 한 아켈라오는 A.D. 6년에 유대인들의 봉기로 쫓겨나므로(마 2:22) 로마에서 총독을 보내어 다스리게 되는데, 본디오 빌라도는 5번째 총독이었습니다(디베료 가이사 시대). 분봉왕 갈릴리의 안디바는 A.D. 32년경에 세례요한의 목을 잘라 죽였고(막 6:17-29, 마 14:3-12), 빌라도와 더불어 예수님을 심문한 자입니다(막 6:14-29, 눅 13:31-33, 23:8-12).

대 헤롯의 손자이며, 갈릴리 분봉왕 헤롯 안디바의 처인 헤로디아의 형제인 헤롯 아그립바 1세는 로마에서 자라났기 때문에, 로마 황제 가이오(칼리굴라)와의 친분 관계를 이용하여 대 헤롯의 아들 세 형제 중 가장 훌륭했던 빌립이 죽었을 때 그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A.D. 39년에 헤롯 안디바가 황제에게 미움을 받아 유배당했을 때 갈릴리와 베레아가 그의 영토에 편입되었으며, A.D. 41년에 아그립바 1세는 글라우디오 황제에게서 그의 할아버지, 대 헤롯이 다스리던 모든 영토를 받게 됩니다. 이 자가 바로 사도행전 12장에 나오는 헤롯이며 그에 의하여 야고보가 순교하였습니다. 그의 통치하에서 팔레스타인 전체가 잠시 재통일이 되었는데 그는 A.D. 44년에 54세의 나이로 급사하였고(행 12:23) 그리하여 팔레스타인은 완전히 로마(총독들)의 통치하에 들어갑니다. A.D. 53년에 그의 아들 헤롯 아그립바 2세가 뒤를 이어 명목상의 왕이 되었습니다. 그는 총독 베스도의 손님으로서 버니게(헤롯 아그립바 1세의 딸)와 함께 바울의 변증을 듣게 됩니다(행 25:13 -26:32).

대 헤롯의 가계
첫째 부인 도리스, 아들 안티파터
둘째 부인 하스모니안 공주 마리암, 아들, 아리스토불르스(아들, 헤롯 아그립바 1세,
딸, 헤로디아) 그리고 알렉산더
셋째 부인 유대 대제사장의 딸 마리암, 아들, 헤롯 빌립(처, 헤로디아)
넷째 부인 사마리아 여인 말다크, 아들 아켈라오, 분봉왕 헤롯 안디바(처, 헤로디아)
다섯째 부인 예루살렘 여인 클레오파트라, 아들 분봉왕 빌립(처, 살로메 -헤로디아의 딸)
(참고, 헤로디아는 모두 동일 인물임)

이러한 역사의 흐름을 살펴보는 것은
첫째,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인간으로 태어나신 것을 실증하기 위함이며,
둘째는 그 시대의 사상을 알기 위함인데 로마의 통치는 유대인들에게 매우 큰 고통이었으므로 다양한 종말론과 함께 메시아 사상이 팽배하였고 이러한 사상들은 유대 본토뿐만 아니라 사방으로 흩어진 유대의 디아스포라에게까지 확산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3) 알렉산더 대왕으로 인한 헬라 문화와 히브리 사상의 전파
B.C. 336년에 마케도니아의 왕이 된 알렉산더는 곳곳의 전쟁에서 승승장구하여 영토를 넓혀갔으며, 그는 팔레스타인을 정복하고 이집트를 손에 넣어 대제국을 건설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가 정복의 기초이념으로 가졌던 헬라 문화는 여러 다양한 문화를 만나서 또 다른 정신 세계가 열렸고 헬라어가 만국 공용어로 사용되면서 각 민족의 독특한 개념들을 서로 이해하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강국들의 팔레스타인 정복을 거치면서 많은 유대인들은 생존을 위하여 세계 곳곳으로 흩어지게 되었는데, 그들은 가는 곳마다 회당을 지어 그곳에서 예배 드리고, 그들의 문화를 지키며, 교육을 통하여 유대 공동체의 정체성을 지켜 나갔으며, 그들을 디아스포라(싹난 지팡이, 신약 246쪽, 참고)라고 부르게 됩니다.

4) 로마의 패권과 메시아 오심의 준비 종료
헬라 이후의 로마의 통치는 그 당시 점령한 여러 민족의 문화들이 서로 넓게 퍼지는 역할을 하였으며, 로마가 건설한 도로를 통하여 더욱 용이하게 퍼져 나가게 되었고, 후에 사도 바울 같은 이들은 이러한 로마의 교통과 문화적인 접촉점을 가지고 복음 전파 사역을 감당하게 되었습니다. 초대 기독교 신자들은 예수님 탄생의 시기와 장소를 결코 우연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며 교회의 탄생도 같은 시각으로 보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메시아가 오셨다는 놀라운 소식이 전 세계에 빠르게 전파될 수 있는 시기를 선택하셨고,
(1) 그 전파의 대표주자인 디아스포라가 전 세계에 퍼져 있었으며,
(2) 헬라어로 소통이 가능하게 되었고,
(3) 헬라어로 번역된 구약성경(70 인역)도 이미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4) 또한 소식을 실어 나를 로마의 잘 뚫린 도로망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이렇게 예수님께서 오신 때는 이런 준비가 모두 끝난 다음이었습니다(행 1:8).

-----------------
예루살렘 성전의 약사
솔로몬의 성전건축, 기원 전 968-961년, 솔로몬이 최초의 성전을 아브라함이 제사를 지낸 예루살렘 동쪽 모리야산에 세웠다. 기원전 587년 바벨론의 느브갓네살 왕에 의해 파괴되었다.
스룹바벨의 성전재건(1차), 기원 전 520 ? -516년, 바벨론을 멸망시킨 페르시아의 왕 고레스는 유다인들 에게 귀향을 허락하고 예루살렘 성전재건을 명했다. 당시 유다인들의 지도자였던 스룹바벨은 옛 예루살렘 성전에 비해 규모가 매우 축소된 것이긴 했지만, 옛 성전 자리라고 짐작되는 곳에 성전을 재건하였다. 기원전 169년 셀류커스(시리아) 왕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에 의해 파손되었다.
마카비의 성전보수, 기원전 164년, 하스모니안 가문의 마따디아의 아들 유다 마카비는 셀류커스의 안티오쿠스의 통치에서 독립하고 파손된 성전을 보수했다. 기원전 63년 로마의 폼페이우스 장군에 의해 다시 파손되었다.
헤롯의 성전재건(2차), 기원전 20년경에 에돔 사람으로 유다의 총독이 된 대 헤롯은 유다 사람들의 환심을 얻고자 파손된 성전을 모두 헐고 새로운 양식으로 엄청나게 확장하여 다시 짓기 시작했다. 또한 성전 둘레에 거대한 장벽을 둘러쌓았다. 오늘날 이중 일부가 보존되어 '통곡의 벽'이라 불린다. 서기 64년경 헤롯 아그리파 2세 때에 완성되었는데 매우 화려하고 웅장했다고 한다. 유다 전쟁이 있었던 서기 70년경에 로마의 장군 디도에 의해 폐허가 되었으며 실질적인 성전제사도 페해지게 되었다.
------------------------

2. 지리적 배경
1) 초생달 지역과 팔레스타인
팔레스타인 땅은 최초로 문명이 탄생한 곳으로 알려진 메소포타미아 지역으로부터 시작하여 시나이 반도에 이르는 초승달 모양의 지형 안에 속해 있으며 남쪽으로는 다른 문명의 중심지인 이집트가 위치한 지리적, 전략적 중심지입니다. 팔레스타인은 이렇게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의 세 대륙을 연결하는 곳에 위치하여, 그 지리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교량 역할을 해왔습니다.

(1) 국제 무역로
지중해 연안에는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를 연결하는 오래된 무역로인 해안 길(Via Maris)이 있으며(사 9:1), 요단 동편에는 북쪽과 남쪽을 연결하는 무역로로서 왕의 대로(King's Highway)가 있었습니다(민 21:22).

(2) 사이에 끼인 땅
팔레스타인 땅은 일종의‘사이에 끼인 땅’으로 구약 시대부터 태양 신의 나라 애굽과 초생달의 나라 바벨론(시 121:6) 등, 외세의 침략과 위험이 항존하는 땅으로 성경의 역사가 흐르는 동안에 이 땅은 믿음을 테스트하는 하나님의 시험 장소였습니다. 이스라엘의 지도자들과 백성들이 안전과 복지의 참다운 의미를 알게 하는 것으로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의 진정한 뜻이 무엇인지를 알도록 부름 받은 곳이 바로 이 땅이었습니다.

2) 협소한 면적과 다양한 지세
성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팔레스타인의 지리적 특성과 기후적 상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팔레스타인은 마치 비행기 활주로처럼 좁고 길게 뻗은 형태로, 전체 넓이는 우리나라의 12분의 1에 불과하며 경도에 따라 해안 평야 지대, 중앙 산악 지대, 요단 계곡 그리고 트랜스 요르단 지대로 나누어집니다. 이 작은 땅 안에 평균 표고 500-700m의 산악지대와 해수면보다 425m 아래인 사해가 있습니다. 이러한 지세와 바다와 사막에 둘러싸임으로 인하여 기후 변동이 심하고 정치적인 통일이 힘들었습니다.

3) 팔레스타인의 지역적 분할과 명칭
팔레스타인은 크게 4개의 지역으로 나누는데 북쪽으로부터 갈릴리, 사마리아, 유대 그리고 요단 동편으로 나눕니다.

(1) 갈릴리 지역
갈릴리 바다(호수)를 포함하는 북부 지역으로 이스라엘 멸망 이후 이방 문화가 급속도로 유입된 지역으로‘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나겠느냐’(요 1:46)라고 하는 나다니엘의 말은 유대인들의 이 지역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단적으로 보여 줍니다. 예수님의 복음 전파 사역의 주된 지역이며 가버나움(막 2:1, 마 9:1)이 있는 지역입니다.
갈릴리 호수에서 시작된 요단 강은 사해로 흘러드는데, 갈릴리 호수와 요단 강 그리고 사해의 지형이 땅에서 200m에서 400m 이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 당시의 기술로는 그 물을 농작에 이용할 수 없었고 갈릴리에서는 고기를 잡는 어업만이 성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나사렛 : 예수님의 성장지, 농업 중심, 갈릴리 호수 남서쪽(31km 지점) 위치.

가버나움 : 예수님 사역의 본거지(마 4:13).

(2) 사마리아 지역(에브라임 산지)
남북으로 벧엘(유대와의 경계, 아얄론 골짜기, 여리고)에서 이스르엘 평야(갈릴리와의 지경), 동서로는 지중해에서 요단 강을 포함하는 지역으로, 에브라임 산지(수 20:7, 요 11:54-57 등), 므낫세, 샤론 평야, 갈멜 산을 포함합니다. 이 지역의 이름은 왕상 16:23-24의 ‘싸마르’에 어원을 두며 ‘지키다’ ‘경계하다’라는 의미입니다. 왕국의 분열과 성전 건축 과정에서 유다와의 갈등이 깊어져서 신약시대에는 서로‘개’라고 부를 정도(요 4:9)로 골이 깊어졌습니다.

사마리아 성 : 북 이스라엘의 수도, 사마리아 산 위에 있는 도시.

수가 성(세겜) : 사마리아 남동쪽 아래 위치, 야곱의 우물이 있던 곳

3) 유대 지역
족장시대 이후로 헤브론이 중심이다가 다윗 왕 시대에 예루살렘으로 바뀌었습니다. 수도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산지로 고립된 특성을 가진 지역으로 남쪽은 해발 1,000미터 이상의 능선으로 둘러싸여 있고, 서쪽 또한 세펠라 완충 지역으로 1,000미터 이상의 오르막이고, 북쪽은 제한된 능선과 높은 고도에 견고한 요새들로 인하여 공격이 용이치 않으며 물이 부족합니다. 특히 예루살렘 성은 난공불락으로 유대 민족이 가나안을 정복할 당시에도 예루살렘 성을 함락시키지 못하다가 다윗 때에 이룬 것(삼하 5:6-7, 대상 11:4-9)을 볼 수 있습니다.

예루살렘(뜻 : 평화의 터전) : 예루살렘은 고대 가나안 사람의 수도였으나 B.C. 1000년 경 다윗 왕이 점령하였습니다. 아모스와 호세아를 제외한 모든 선지자들의 활동 무대였으며 구약성경 대부분이 여기서 기록되었습니다. B.C. 586년 느부갓네살이 점령하였고, 포로에서 돌아온 후 다시 재건하였습니다. 예수님의 사역, 죽음, 부활, 승천의 무대였고 예수님 승천 후에는 초대교회의 집회 장소가 되었습니다.

베들레헴 : 베들레헴은 집이란 뜻의 “벧트”와 떡이란 뜻의 “레헴”이 합해져서 “떡집”이란 뜻입니다. 예루살렘 남서쪽 약 10km 지점에 위치하고 있고 해발 777m의 산악지대에 동굴이 벌집처럼 많은 석회암 언덕의 비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다윗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베들레헴은 유다 땅 조그마한 마을임에도 불구하고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한 곳으로, 빼놓을 수 없는 성지 중의 한 곳이 되었습니다.

베다니 : 첫째, 예루살렘 동쪽 약 4km 지점, 마르다, 마리아, 나사로가 살던 동네로 나사로를 살리신 곳(요 11:1, 막 11:1, 눅 19:29, 마 26:6, 막 14:3)이며,
둘째, 여리고 남동 11km 지점으로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요 1:28)는 요한이 세례를 준 곳(요 3:23)입니다.

여리고 : 요단 골짜기 남단에 있던 큰 도시로, 구약 시대의 여리고와 신약 시대의 여리고가 있습니다(신약의 여리고는 구약의 여리고보다 남쪽에 위치함). 그 흔적만 찾을 수 있는 구약의 여리고(수 6:26)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성읍이며, 신약의 여리고에서 예수님은 소경을 눈뜨게 하고 삭개오의 집을 방문하였습니다(눅 19:1).

(4) 요단 동편 지역
이 지역은 정복 시대 이래로 이스라엘의 두 지파 반이 살아온 곳(민 3:1-5)으로 헐몬 산이 북쪽에 위치하고 북쪽으로부터 야르묵, 얍복, 아르논의 세 강이 흐르고 예수님께서 갈릴리에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 주로 이용한 지방으로, 그 당시에는 베레아로 불렸으며 중요한 지명으로는 데가볼리(Deca Polis)가 있고 요단강 건너편이라고 묘사되기도 했습니다.

                                                                      가나안 땅 인근의 지도(문봉주 저, 성경의 맥을 잡아라. 17쪽), 수정 가나안 -사미리아


3. 팔레스타인의 기후적 특성
팔레스타인은 우기(11-4월)와 건기(5-10월)의 두 계절이 있는데 그 차이가 극명합니다. 건기는 섭씨 40도 이상의 뜨거운 햇볕과 차가운 밤 그리고 비가 거의 오지 않는 기후를 말합니다. 극명한 일교차, 부족한 물로 인해 밤새 내리는 이슬을 주된 수원(시 133, 110편 참고)으로 의지해야 하는 상황으로 이렇게 물은 생활의 아주 중요한 요인으로(신 11:11) 표현되고 있습니다(참고, 12쪽 갈릴리 지역).
그리고 우기는 많은 강수량으로 인하여 말라붙은 강이 제 모습을 찾고(Wadi), 사막도 목초지로 변할 정도이므로 농업이 활기를 찾습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의 이스라엘 절기가 우기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기후적 상황이 이스라엘의 농업 형태를 결정하며 사람들의 삶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이러한 기후적인 특성과 지리적인 특성을 생각하며 성경의 장면들을 교차시키면 성경을 이해하는 데 좀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출처, 성경지도, 기독교문사 참고, 부록 1쪽, COLOR COPY

4. 사회적, 문화적 배경
1) 1세기 유대 공동체는 매우 빈곤한 처지에 있었습니다.
첫째. 유대 지역의 대부분이 광야와 산지로 되어 있으며, 비옥한 지역도 대규모 농사보다는 기후적인 상황으로 목축을 하는 정도였고, 지중해 연안은 지중해성 기후로 인하여 올리브 재배가 가장 높은 수익원이었으며, 갈릴리 지역에선 어업이 활발했습니다(참고, 12쪽 갈릴리 지역).
둘째. 오랫동안의 정부 부재로 인하여 정세가 불안하였고, 로마 등의 통치권의 압박으로 경제적으로 피폐하게 되었고, 유대인들이 이 지역을 떠나서 각지에서 디아스포라를 이루었습니다.

2) 이스라엘은 권력과 부가 종교적 질서에 의하여 분배되는 종교 중심의 사회였습니다. 이들은 제사장 가문을 중심으로 종교적 공동체라는 특성을 유지하였으며, 헤롯 성전이 건축된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수많은 유대인 디아스포라의 순례가 이어졌고 이들로 인하여 예루살렘은 독특한 부를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3) 이 시대는 하나님께서 침묵하시므로(선지자를 보내시지 않으므로), 일상적인 데서 기원된 종교 생활의 두 흐름이 나타났는데, 하나는 하나님의 뜻이 기록된 율법의 순종이라는 관점에서 율법을 엄격하게 해석하는 서기관들의 종교이고, 다른 하나는 율법 외에 보통 위경의 형태로 나타난 묵시론적인 종교가 그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방대한 저술을 한 많은 묵시론자들 중에 그 누구도 종말론적 구원의 선구자로서 여호와 말씀을 선포하는 예언자는 없었으므로 그 시대에 팽배한 묵시론적 사고가 사람들을 불안의 시대로 이끌었습니다.

산헤드린(공회)
산헤드린은 구약 시대부터 A.D. 70년까지 존속되어온주로 바리새인과 사두개인 등 71명으로 구성된 유대인의 최고의 의결기관이었으며 대제사장이 의장이었습니다. 재판의 경우에 사형(로마 당국의 고유 권한)을 언도할 수 있는 권한은 없었습니다.

3) 종교적 계층이 형성되었습니다.
(1) 바리새파, 이들의 기원은 포로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그 당시에는 예루살렘 성전에서 예배드리는 것이 불가능했으므로 율법을 중요시하였던 유대사회에서 율법을 간직하고 보존하는 임무를 가진 가장 강력한 지도자 집단이었습니다. 이들은 일상 생활에 율법을 엄격히 적용하는 형식주의와 율법주의를 표방하였으며, 내세를 믿었고 성전의 예식을 중요시하였고, 도시 상인에 그 근간을 두어 경제적으로도 성공하였으며 유대 사회 지도층의 근간이 되었습니다.
유대의 역사가 요세푸스에 의하면 바리새인들은 하스모니안 왕조 시절에 왕의 권력과 제사장을 통합하는 체제에 반대하여 생겨난 그룹으로, 토라를 삶의 모든 영역에 적용하고자 하였던 일반적으로 인기있는 평신도 그룹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참고, 하시딤, 바리새파의 원류로서 이는 경건한 자<여호와의 이름을 경외하는 자, 말 3:16 이하>라는 뜻으로 율법에 열심인 자들로 특별히 주전 2세기에 안디오커스 에피파네스의 탄압에도 굳건히 서서 타협을 거절하였습니다.)

(2) 사두개인, 귀족 지주 제사장(사독)의 후손들로 헬라 사상의 일부를 받아들이고 종교 권력을 유지했던 보수적인 종교 귀족들로 한쪽으로는 율법을 지키는 척하며 다른 한쪽으로는 헤롯 왕가나 로마와의 충돌을 원치 않는 현실과 타협한 자들로서 기회주의자, 물질주의자들이었습니다. 이들은 부활을 믿지 않았습니다. A.D. 70년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당한 후 그 세력이 치명적인 타격을 받아 약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3) 서기관과 율법학자들, 율법을 가르치는 역할을 맡은 자들로 주로 바리새인들이었으며 이들이 공식적인 랍비 직분의 선구자이며 교사를 지칭하였습니다.

(4) 에센파, 이들을 성격상 기득권 세력이라고 볼 수는 없으나 그 시대의 중요한 한 집단인 극단적인 경건주의자들로, 세상을 등진 사람들이었으며, 쿰란 동굴로 피신하여 흰옷을 입고 메시아 오실 때를 기다리며 (종말적인 신앙) 경건하게 집단생활을 했습니다. 그들은 주로 동굴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쓰는 일을 하였고, 20세기에 사해 인근의 쿰란 동굴에서는 당시 이들에 의하여 쓰여진 이사야서 두루마기가 발견되었습니다.

(5) 열심당, 젤롯당(Zealot당), 로마제국의 식민 통치에 폭력 항쟁으로 맞설 것을 주장한 유대의 종교적 민족주의 정치 운동입니다. 이들은 로마에 호의적인 지도자들을 암살하였으며 주후 73년, 로마군에 대항하여 모든 인원이 싸우다 목숨을 바친 마사다 요새의 옥쇄 사건의 주인공이었습니다.

4) 사회적 신분의 의미와 신분의 혼란
이 당시 유대의 가장 중요한 사회적 가치는 바로 신분이었는데, 이러한 사회적인 신분의 틀이 정치적인 혼란으로 인하여 흔들리게 되었으며 가장 좋은 예는 세리입니다.
이들은 로마의 앞잡이로 착취를 하여 천한 신분의 사람들이 부를 소유하게 되었고 그로 인하여 사람들이 부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체적인 의미에서 가난은 사회적, 종교적인 몰락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사회적 냉대와 멸시를 가져왔습니다.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수많은 거지, 소경, 병자, 과부들은 사회적인 산물로서 예수님께서는 약자의 편에서 이들의 병을 고치시고 환경을 회복시키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천국은 약자들이 온전한 백성으로 회복되는 것이며, 천국은 풍족함과 잔치를 의미합니다.

--------------------
신약성경 시대의 세계
신약성경의 주무대는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예수님의 사역 중심지였던 팔레스타인과 초대교회 설립 이후 세계 선교의 현장이었던 이집트, 소아시아(터키), 이탈리아, 스페인 등의 모든 지중해 연안입니다. 바울은 3차례의 전도 여행을 통해 지중해 연안을 누볐고,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7개의 교회를 비롯하여 많은 교회를 세웠습니다.

랍비 문헌
주후 70년 이후에 기록된 유대 문서들로
탈무드(뜻, 연구하는) : 유대의 전통과 경전의 주석들의 백과사전적 결과물로서 유대교 규율과 유대교 도덕 등에 대한 랍비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이야기 탈무드, 저자 마빈 토게이).
탈무드는 크게 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미슈나(Mishnah, 뜻, 반복)는 유대교의 구전된 규율을 A.D. 200년경에 글로 모은 것이며, 게마라(Gemara, 뜻, 완결)는 미슈나와 그밖의 타나크 등에 대한 해설과 논의들을 A.D. 500년경에 정리한 것입니다. 탈무드와 게마라는 가끔 혼동해서 쓰기도 합니다. 게마라는 랍비 규율의 기반이 되며 다른 랍비 문서에도 가장 많이 인용되는 것 중의 하나이며, 할라카(구전) 그리고 학가다(이야기, 설화)로 분류됩니다.
토세프타(뜻, 추가, 보충) : 유대교의 구전 율법에 관계된 구전 전승 모음집. 추가적 소논문들
탈굼(뜻, 해석) : 구악성경의 아람어 역
미드라심(미드라시의 복수형) : 성경의 책에 관한 주석들
(참고, 미크라, 싹난 지팡이 구약, 23쪽)
------------------------------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