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디모데전서

A. 기록자와 수신자 : 사도 바울이 젊은 목회자인 디모데에게(1:1-2).

B. 기록 연대, 기록 장소 : A.D. 62-63년경에 사도 바울이 로마 감옥에서 일시적으로 석방되어 자신의 전도 사역을 마무리 지을 때에, 마게도니아의 어느 전도지에서.

C. 주요 사상과 내용 : 처음부터 끝까지 영지주의에 대해 경계하고 있으며(1:3-7, 4:1-5, 6:3-10, 20, 21,), 또한 목회의 실제적인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D. 주제
1) 예수의 선한 일꾼으로 하나님께 받은 복음의 진리와 교리를 잘 지키라.
1:3-4상,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너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2) 교회가 무엇인가 하는 두 가지 내용 중에 하나는 예수님을 믿는 한 사람, 한 사람으로서의 교회를 말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자, 그리스도인의 몸(엡 2:19-22)이 교회이며, 다른 하나는 직제로서의 교회, 즉 장로나 집사를 세우는 일(딤전 3:1-16)입니다.

E. 기록 목적 및 특징 : 바울은 당시 에베소 교회를 담당하고 있던 디모데를 격려하며 교회내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교훈을 주기 위하여 썼습니다.


내용 요약

                                                                                        엘 그레코, 사도 바울
1) 1:1-2, 문안
1:2하,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은혜 : 전혀 무가치한 사람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사랑.
긍휼 : 스스로 도울 수 없는 젖 먹이 같은 자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사랑, 다른 서신의 문안보다 이 ‘긍휼’이 덧붙여져 있음.
평강 : 죄악으로 엉망진창이 되어 버린 우리 삶의 회복

2) 1:3-20, 교리적 교훈
(1) 1:3-7, 이단에 대한 경계(에베소 교인들이 이단 생활을 따르는 것을 막기 위해 디모데를 남겨 놓았습니다)
1:3하-4,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2) 1:8-11, 율법의 올바른 사용 - 율법은 준수할 수 없는 자들을 위하여 주어진 것입니다.
1:8-9상, 10하, 11, 율법은 사람이 그것을 적법하게만 쓰면 선한 것임을 우리는 아노라 알 것은 이것이니 율법은 옳은 사람을 위하여 세운 것이 아니요 기타 바른 교훈을 거스르는 자를 위함이니 이 교훈은 내게 맡기신바 복되신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을 따름이니라.

(3) 1:12-17, 자기에게 주어진 직분에 대한 감사
1:15-16,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체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17, 영원하신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영원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4) 1:18-20, 디모데에게 주는 권면
1:18-19상, 아들 디모데야 내가 네게 이 교훈으로써 명하노니 전에 너를 지도한 예언을 따라 그것으로 선한 싸움을 싸우며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

3) 2:1-15, 사회생활에 대한 교훈
(1) 2:1-7, 모든 사람을 위한 기도
2:1-2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중보기도와 감사기도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 복음 전파가 용이하게 되기 위함.
2:7, 이를 위하여 내가 전파하는 자와 사도로 세움을 입은 것은 참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니 믿음과 진리 안에서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노라.

(2) 2:8-15, 남녀에 대하여
2:8, 그러므로 각처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

* 싹난 지팡이, 은사주의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은사주의 교회들은 성령님의 역사로 내려지는 영적 선물인 은사를 강조합니다. 이 은사들은 고전 2,14장, 롬 12:6-8에서 나열하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예배 중에 종종 주님께 손을 높이 듭니다. 이 행위는 시편 132:2에 근거한 것입니다.

2:15,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숙함으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 싹난 지팡이, 난해한 말씀 중의 하나이며 크게 두 가지 해석이 있습니다. 첫째, 신학자 매튜 헨리의 해석으로 ‘정절을 지키는 여인들은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게 되는데 그것은 메시아가 여인에게서 출산되었기 때문입니다.’(참고 창 3:15, 갈 4:4)
둘째, 다른 성경 해석가들은 ‘여자들이 계속하여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으로 살면 그 자녀들이 경건한 사람으로 자라날 수 있게 되어 결과적으로 구원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된다’고 풀이합니다.

4) 3:1-16, 교회 직분자의 자격
(1) 3:1-7, 감독의 자격
3:1-2상, 사람이 감독의 직분을 얻으려 함은 선한 일을 사모하는 것이라 함이로다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3:6, 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
3:7, 또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2) 3:8-13, 집사의 자격
3:10, 이에 이 사람들을 먼저 시험하여 보고 그 후에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맡게 할 것이요.
3:13,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3) 3:14-16, 본서의 기록 목적과 찬미
3:15, 목적 :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3:16, 찬미 :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9절, 믿음의 비밀)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5) 4:1-16, 목회자에 대한 당부
(1) 4:1-5, 이단에 대한 경계
4:4-5,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2) 4:6-10, 경건의 연습
4:7,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3) 4:11-16, 자신의 성장을 위하여 힘쓰라.
4:16,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6) 5:1-6:2, 각층의 교인들을 대하는 태도
(1) 5:1-2, 남녀노소에 대하여
5:1-2, 늙은이를 꾸짖지 말고 권하되 아버지에게 하듯 하며 젊은이에게는 형제에게 하듯 하고, 늙은 여자에게는 어머니에게 하듯 하며 젊은 여자에게는 온전히 깨끗함으로 자매에게 하듯 하라.

(2) 5:3-16, 과부에 대하여
5:3-4, 참 과부인 과부를 존대하고 자손으로 하여금 효를 행하게 하라.
5:16, 만일 믿는 여자에게 과부 친척이 있거든 자기가 도와 주고 교회가 짐 지지 않게 하라 이는 참 과부를 도와 주게 하려 함이라.

(3) 5:17-25, 장로에 대하여
5:17, 잘 다스리는 장로들은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 - 오늘날의 목사 - 들에게는 더욱 그리할 것이니라.

(4) 6:1-2, 종에 대하여
6:2, 믿는 상전이 있는 자들은 그 상전을 형제라고 가볍게 여기지 말고 더 잘 섬기게 하라 이는 유익을 받는 자들이 믿는 자요 사랑을 받는 자임이라 너는 이것들을 가르치고 권하라.

7) 6:3-21, 결론과 인사
(1) 6:3-10, 부하고자 하는 마음에 대한 경계
6:3-5,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하며 바른 말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을 따르지 아니하면 그는 교만하여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이로써 투기와 분쟁과 비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 버려 경건을 이익의 방도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
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2) 6:11-16, 목회자를 위한 경고 - 믿음의 선한 싸움
6:11-12,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받았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언을 하였도다.

(3) 6:17-19, 부자에 대한 경계 -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
6:17-18, 네가 이 세대에서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 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

(4) 6:20-21, 거짓에 대한 경고
6:20-21, 디모데야 망령되고 헛된 말과 거짓된 지식의 반론을 피함으로 네게 부탁한 것을 지키라 이것을 따르는 사람들이 있어 믿음에서 벗어났느니라 은혜가 너희와 함께 있을지어다.


12. 디도서

A. 기록자와 수신자 : 사도 바울이 그레데의 목회자인 디도에게

B. 기록 연대, 기록 장소 : 디모데전서가 기록된 것과 같은, A.D. 63년경, 마게도니아라고 추정합니다.

C. 주요 사상과 내용
가) 목회 서신으로 교회의 조직, 장로의 자격과 감독의 직무에 대하여 교훈하고 있습니다.

나) 기독교 신앙의 중요한 교리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습니다.
선택(1:1), 영생(1:2, 3:7), 그리스도의 신성(1:3-4, 2:13), 영감(2:5), 은혜(2:11), 구원의 보편성(2:11), 재림(2:13), 대속(2:14), 전적 부패(3:3), 중생(3:5), 칭의(3:7) 등입니다.

다) 그러면서도 신자들의 경건한 삶과 선행에 대하여 (1:16, 2:7, 14, 3:1, 8, 14) 교훈하고 있으므로 본서는 ‘믿음과 행함’ 및 ‘하나님의 은혜와 성도들의 선행’을 아울러 강조합니다(야고보서를 참고 비교할 것).

D. 기록 목적
바울은 당시 거짓 교사들에게 도전을 받고 있던 희망의 상속자 디도를 격려하며, 맡은 일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기 위하여 본서를 썼습니다.

내용 요약

1) 1:1-4, 인사
(1) 1:1-2상, 바울로 사도되게 하신 뜻은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선택)의 믿음을 증진시키고, 경건하게 사는 진리의 지식을 가르치고 영생의 소망을 갖게 하기 위함이라. - 교역자들은 하나님께서 자기를 세우신 뜻을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2) 1:2하, 이 영생은 하나님이 영원 전(창세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주어진 것입니다.

(3) 1:3, 하나님께서 영원 전에 약속하신 영생은 감추어져 있다가(롬 16:25-26), 예수 그리스도 때에 자기의 말씀을 전도로 나타내셨으니(예수님의 신성) 이 전도는 우리 구주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내게 맡기신 것이라.

(4) 1:4, 축도,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구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2) 1:5-9, 교회 내의 기구
(1) 1:1-4, 인사말

(2) 1:5-9, 장로의 필요성과 장로의 자격
1:6, 책망할 것이 없고 한 아내의 남편이며 방탕하다는 비난을 받거나 불순종하는 일이 없는 믿는 자녀를 둔 자라야 할지라.
1:7-9,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득을 탐하지 아니하며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행을 좋아하며 신중하며 의로우며 거룩하며 절제하며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니 이는 능히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슬러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게 하려 함이라.

3) 1:10-16, 이단에 대한 경고
1:10, 16, 불순종하고 헛된 말을 하며 속이는 자가 많은 중 할례파 가운데 특히 그러하니 그들이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 싹난 지팡이, 할례당
이들은 일종의 율법주의자들로 믿음 위에‘율법 준수’라는 조건을 추가했습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가 구원을 얻기에는 부족하며 인간의 의의를 주장하는 자들이었습니다.

4) 2:1-3:11, 교회의 역할
(1) 2:1-10, 감독의 직무
2:1, 오직 너는 바른 교훈에 합당한 것을 말하여.
2:5,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영감).
2:9-10, 교회의 각층에 대한 권면 - 늙은 남자, 늙은 여자, 젊은 여자, 젊은 남자, 종.

(2) 2:11-15, 참된 그리스도인의 삶
2:11,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2:12-13, 우리를 양육하시되(구원의 보편성)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신성)이 나타나심(재림)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2: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대속)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3) 3:1-2, 시민으로서의 그리스도인
3:1-2, 너는 그들로 하여금 통치자들과 권세 잡은 자들에게 복종하며 순종하며 모든 선한 일 행하기를 준비하게 하며 아무도 비방하지 말며 다투지 말며 관용하며 범사에 온유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낼 것을 기억하게 하라.

(4) 3:3-8, 경건한 삶을 살아야 할 이유
3:3, 전적 부패, 우리도 전에는 어리석은 자요 순종하지 아니한 자요 속은 자요 여러 가지 정욕과 행락에 종노릇 한 자요 악독과 투기를 일삼은 자요 가증스러운 자요 피차 미워한 자였으나.
3:5, 7,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칭의)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 싹난 지팡이,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신 것은 우리가 행한 의로운 일 때문이 아니라 그분의 자비하심으로 거듭나게 씻어 주심과 성령으로 새롭게 해주심으로 말미암아 된 것입니다.

(5) 3:9-11, 거짓 교사들에 대한 처리
3:10,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5) 3:12-15, 개인적 권면과 작별 인사
3:15, 나와 함께 있는 자가 다 네게 문안하니 믿음 안에서 우리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너도 문안하라 은혜가 너희 무리에게 있을지어다.


13. 디모데후서

A. 기록자와 수신자 : 사도 바울이 젊은 목회자인 에베소의 디모데에게(1:1-2).

B. 기록 연대, 기록 장소 : A.D. 67년경 혹은 68년 봄에 사도 바울이 로마 감옥에 2차로 투옥되어서 쓴 마지막 서신.

C. 주요 사상과 내용 : 디모데전서가 전형적인 목회 서신이라면 후서는 개인적인 서신으로 주로 교리보다 바른 생활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습니다.

D. 주제 : 하나님께로 받은 우리의 믿음 생활을 잘 지키고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E. 기록 목적
1) 바울은 당시 거짓 교사들에게 도전을 받고 있던 디모데를 격려합니다.
2) 충실한 동역자인 디모데와 교제를 누립니다.
3) 드로아에 남겨 두었던 겉옷과 책과 종이에 쓴 것을 필요로 했기 때문입니다.

내용 요약

1) 1:1-18, 서론
(1) 1:1-2, 문안
1:1하,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은혜, 긍휼, 평강에 대한 설명(참고, 디모데전서 1:1-2).

(2) 1:3-14, 감사와 권면
1:3-6, 감사
하나님께 감사하고, 할머니와 어머니에게 물려받은 디모데의 신실한 믿음을 감사하며 사랑하는 아들 디모데를 위하여 기도를 쉬지 않습니다.

1:7-14, 권면
1:8, 너는 내가 우리 주를 증언함과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 싹난 지팡이, 디모데는 연소한 목회자였으며(딤전 4:12), 그의 체질은 허약하였으므로(딤전 5:23), 복음과 복음 전하는 바울을 부끄러워하지 말라고 권면합니다.

1:9,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우리를 세상과 구별하사 우리를 부르신 것을 말함)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거룩한 소명으로 부르심).
1:12, 이로 말미암아 내가 또 이 고난을 받되 부끄러워하지 아니함은 내가 믿는 자를 내가 알고 또한 내가 의탁한 것을 그 날까지 그가 능히 지키실 줄을 확신함이라.
1:13-14,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으로써 내게 들은 바 바른 말(바른 교훈)을 본받아 지키고,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네게 부탁한 아름다운 것(복음 사역)을 지키라.

(3) 1:15-18, 오네시보로를 기억함
1:16-17, 원하건대 주께서 오네시보로의 집에 긍휼을 베푸시옵소서 그가 나를 자주 격려해 주고 내가 사슬에 매인 것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로마에 있을 때에 나를 부지런히 찾아와 만났음이라.

* 싹난 지팡이, 바울이 에베소에서 2년 동안 복음을 전해 주께로 돌아왔던 많은 성도들이 바울이 옥에 갇힌 후에떠났으나, 오네시보로만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박해 받는 일을 두려워하지) 않고 바울을 찾아왔습니다.

2) 2:1-3:17, 교훈과 격려
(1) 2:1-2:13, 그리스도의 군사들이 지녀야 할 성품
2:1-2, 복음을 위탁함.
2:2,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2:3-5, 복음을 위한 고난
2:4, 병사로 복무하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이는 병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

2:6-13, 고난 후의 영광
2:10, 그러므로 내가 택함 받은 자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받게 하려 함이라.
2:11하-12,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참으면 또한 함께 왕 노릇 할 것이요 우리가 주를 부인하면 주도 우리를 부인하실 것이라.

(2) 2:14-26, 주의 종의 마땅한 자세
2:15,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받아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
2:16, 망령되고 헛된 말을 버리라 그들은 경건하지 아니함에 점점 나아가나니.
2:20-21, 자기를 깨끗하게(성결하게) 하는 자.
2:24, 주의 종은 마땅히 다투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에 대하여 온유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3) 3:1-17, 그리스도의 군사들에 대한 경고
3:1-7, 말세의 형편 - 이단의 모양
3:5,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 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3:7, 항상 배우나 끝내 진리의 지식에 이를 수 없느니라.

3:8-11, 모세와 바울의 비교
3:8, 얀네와 얌브레가 모세를 대적한 것같이 그들도 진리를 대적하니 이 사람들은 그 마음이 부패한 자요 믿음에 관하여는 버림받은 자들이라.
3:10-11, 나의 교훈과 행실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와 박해를 받음과 고난과 또한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당한 일과 어떠한 박해를 받은 것을 네가 과연 보고 알았거니와 주께서 이 모든 것 가운데서 나를 건지셨느니라.

3:12-17, 하나님의 사람의 생활
3:12, 무릇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박해를 받으리라.
3:15,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 특별 계시
3:16-17.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하나님께서 숨을 불어 넣으신 것)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 싹난 지팡이, 고난의 길은 진정한 영광의 길이니 준비된 면류관을 바라보며 자기를 따르라고 디모데에게 권합니다.

3) 4:1-22, 결론과 작별 인사 (유언 같은 말씀)
(1) 4:1-5, 그리스도의 군사의 직무
4:2,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4:5, 너는 모든 일에 신중하여 고난을 받으며 전도자의 일을 하며 네 직무를 다하라.

(2) 4:6-18, 그리스도의 군사에 대한 위로
4:6-8, 과거와 미래에 대한 신앙 고백
4:6-8, 전제(제사의 앞에 드리는 제사로 포도주와 같은 액체를 바쳤음)와 같이 내가 벌써 부어지고 나의 떠날 시각이 가까웠도다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

4:9-18, 과거에 대한 회상
4:10,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 싹난 지팡이, 바울이 골 4:14에서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와 또 데마가 너희에게 문안 하느니라’ 고 칭한 데마는 세상을 사랑하여 그 시대의 큰 도시인 데살로니가로 갔다고 한탄의 말씀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16절에는 자신을 버린 자들에게 허물을 돌리지 않기를 원하십니다. 하지만 열매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을 예비하는 좋은 일에 힘쓰기를 베우라고 권면합니다(3:14)

4:17-18, 주께서 내 곁에 서서 나에게 힘을 주심은 나로 말미암아 선포된 말씀이 온전히 전파되어 모든 이방인이 듣게 하려 하심이니 내가 사자의 입에서 건짐을 받았느니라 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 하시리니 그에게 영광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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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삶은 유한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하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께로 갈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것을 감지하고(4:6-7) 그 동안의 말씀 선포 사역에 대하여 회상합니다. 주께서 힘을 주셔서 선포된 말씀이 온전히 전파된 것을 감사하고. 하나님께서는 의의 면류관을 예비하시고 영원한 천국에 들어갈 수 있도록 구원하신 것을 확신합니다. 이 세계를 경영하시는 분의 관점에서 보면 우리의 삶은 한 경점에 불과합니다(유한함).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과 그분의 뜻은 영원하여 이렇게 계승되어 가는 것입니다.

시 90:3-4, 주께서 사람을 티끌로 돌아가게 하시고 말씀하시기를 너희 인생은 돌아가라 하셨사오니 주의 목전에는 천년이 지나간 어제와 같으며 밤의 한 경점 같을 뿐임이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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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19-22, 마지막 인사
4:22, 나는 주께서 네 심령에 함께 계시기를 바라노니 은혜가 너희와 함께 있을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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