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야고보서

A. 기록자와 수신자 :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로 추정하며(마 13:55, 막 6:3, 행 15:13, 갈 1:19) 수신자는 모든 유대인 성도들입니다(참고, 행 12:2 예수님의 제자이며 요한의 형제인 야고보와는 다른 사람입니다).

B. 기록 연대 및 장소 : 저자 야고보의 순교(A.D. 62년) 이전으로 추정하고 두 가지 설이 있습니다.
1) 예루살렘 총회(A.D. 49년) 이전
야고보서는 바울 사도의 진보된 가르침과는 그 맥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야고보는 할례 등의 유대인의 형식을 중요시한 보수적인 본토계 유대인의 대표이며, 베드로와 더불어 초대 예루살렘 교회의 핵심 지도자였습니다(행 15:6-29).
야고보서와 바울 신학의 차이점으로,
첫째, 2:2, 교회 대신 회당이라고 표현합니다.
둘째, 야고보서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제외하고는 다른 특별한 신학이 없습니다.
셋째, 야고보서의 저작 목적과 그 시기를 갈라디아서(믿음으로만 구원을 얻는다는 주제)의 이전으로 추정합니다.

2) 바울의 갈라디아서, A.D. 57-62년경, 로마서의 기록(A.D. 56-57년 경) 이후
본서의 주 목적이 바울 서신에서 강조된 이신득의 교리에 대하여 신행의 바른 관계를 보다 확실히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할 때 갈라디아서와 로마서가 쓰여진 이후로 볼 수 있습니다.

야고보의 순교
고대 교회 역사가 요세푸스(Josephus)에 의하면 A.D. 62년 대제사장 안나스의 아들 대제사장 아나누스 (Ananus)는 총독 베스도(Festus)가 죽고 그의 후계자인 새 총독 알비누스(Albinus)가 도착하기 전에 야고보를 율법의 파괴자란 죄목으로 돌로 쳐 죽였다고 합니다.

C. 주제와 기록 목적 : 이신득의의 교리, 즉 행함을 강조하는 신행의 교리를 가르칩니다. 바울은 신앙의 근원을 말하며, 야고보는 신앙의 결실에 대하여 말한다고 그 차이점이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복음은 개인 영혼의 구원뿐만 아니라 사회 구원이라는 복음의 사회성도 함께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올바른 행함이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로만 가능한 것이므로 두 이론의 근본은 같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믿음과 행함의 균형).
주절, 2: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다.

D. 특징 : 본서는 지식에 그친 믿음을 경고하며, 성도가 믿는 바를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실질적인 지침이며, 마지막으로 5:7-10에 야고보는 핍박받는 형제들에게 주께서 강림하실 때까지 인내하라는 권면합니다.

내용 요약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
1. 1:1, 인사말
1:1,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는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에게 문안하노라.

2. 1:2-18, 시험에 대한 교훈
1) 1:2-4, 시험의 의의(욥 23:10 참고)
1:3,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1:4,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끝까지 인내하라).

2) 1:5-8, 지혜를 믿음으로 구할 것
1:5-6상,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3) 1:9-12, 낮은 형제의 높아짐, 부한 형제의 낮아짐
1:9-11, 예수님을 영접하여 믿게 된 자들은 신분이 변화되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며, 부한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더 이상 자신의 부가 자랑거리가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계 2:10, 마 5:10-12).

4) 1:13-18, 시험의 유래
1:13-15,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3. 1:19-2:26, 참된 믿음에 대한 교훈, 믿음과 행함
1) 1:19-27, 참된 믿음의 교훈(I)
1:19-20, 하나님의 의를 이루기 위하여 힘쓰라.
1:20,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하고 말하기는 더디하며 성내기도 더디하라 사람이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함이라(잠 1:19, 13;3, 17:28, 29:20).

1:21, 죄를 버리고 죄에서 멀어지며 성결을 추구합니다.
1:21상,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버립니다.

1:21, 참된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하고 있으며 하나님 말씀을 경건히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1:21하, 너희 영혼을 능히 구원할 바 마음에 심어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

1:22-25, 참된 믿음은 행하는 것입니다.
1:22, 25,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시 1:1-6, 요 8:31-32,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1:26-27, 참된 믿음은 경건한 삶을 사는 것입니다.
1:26,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물리지 아니하고 (또) 자기 마음을 속이면(행함이 없으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

2) 2:1-13, 참된 믿음의 교훈(II)
2:1-7,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말아라(사람을 차별하지 말아라).
2:5,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어다 하나님이 세상에서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상속으로 받게 하지 아니하셨느냐(참고, 골 3:23,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하고 사람에게 하듯하지 말라).

2:8-13, 성도들의 행동의 법
2:8-10, 너희가 만일 성경에 기록된 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의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 만일 너희가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면 죄를 짓는 것이니 율법이 너희를 범법자로 정죄하리라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3) 2:14-26, 행함이 있는 믿음을 가지라.
2:14,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행함 없는)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2:15-16, 사랑 없는 믿음
2:18-19,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드느니라(귀신의 믿음/막 3:11, 막 5:7, 만도 못한 우리의 믿음).
2:20-21, 23-24, 아브라함의 믿음(롬 4:3, 창 15:5-6, 22:2-3).
2: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다.
2:25, 라합의 믿음(수 2:8-13).
2: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죽은 믿음). - 행함이 우리를 구원하지는 않으나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기 때문입니다.

4. 3:1-12, 혀를 사용함에 대한 교훈
행함의 중요성을 이야기한 후에 사람들이 가장 저지르기 쉬운 말로 인한 폐해를 강조하여 설명합니다.

1) 3:1-5, 혀의 중요성
3:1-2, 성급하게 선생(교사)이 되려고 하지 마십시요(가르치는 데 따르는 막중한 책임).
3:5, 이와 같이 혀도 작은 지체로되 큰 것을 자랑하도다 보라 얼마나 작은 불이 얼마나 많은 나무를 태우는가.

2) 3:6-12, 혀의 위험성과 주의할 점
3:6,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삶의 수레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
혀는 길들여지지 않으며 쉬임없는 악이요 독이 가득하다 어찌 한 입으로 찬송과 저주를 같이 내겠느냐 저주를 하는 입으로 찬송을 할 수 없으니 혀를 조심하라(잠언 18: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
3:9-10, 한 입에 두 말(한 샘에 두 종류의 물, 찬송과 저주).

5. 3:13-18, 참 지혜를 구할 것
1) 3:13-16, 세상의 지혜
3:16,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라.

2) 3:17-18, 위로부터 난 지혜
3:17-18,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6. 4:1-17, 마귀를 대적하고 하나님을 순종할 것
1) 4:1-4, 분쟁의 원인들
4:3-4,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간음한 여인들아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 됨을 알지 못하느냐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

2) 4:5-10,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4:8, 하나님을 가까이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하게 하라.


3) 4:11-12, 판단하지 마라(마 7:1-6, 눅 6:37-40, 계 12:10, 참소하는 자, 마귀)
4:11-12, 형제들아 서로 비방하지 말라 형제를 비방하는 자나 형제를 판단하는 자는 곧 율법을 비방하고 율법을 판단하는 것이라 네가 만일 율법을 판단하면 율법의 준행자가 아니요 재판관이로다 입법자와 재판관은 오직 한 분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이기에 이웃을 판단하느냐.

4) 4:13-17, 주의 뜻을 따라 행동하라.
4:16-17, 이제도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하니 그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라 그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

7. 5:1-20, 결론적 권면들
1) 5:1-6, 부자들의 악에 대한 경고
5:4-6, 보라 너희 밭에서 추수한 품꾼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그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방종하여 살육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찌게 하였도다 너희는 의인을 정죄하고 죽였으나 그는 너희에게 대항하지 아니하였느니라.

2) 5:7-11, 주의 재림까지 인내하라.
5:7,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께서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3) 5:12, 맹세하지 말라(마 5:33-37).
5:12, 내 형제들아 무엇보다도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나 땅으로나 아무 다른 것으로도 맹세하지 말고 오직 너희가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렇다 하고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 하여 정죄 받음을 면하라. - 맹세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이 믿어줄 만한 생활을 하라.

4) 5:13-18, 기도하라.
5:13,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
5:14-15,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 싹난 지팡이, 올리브 기름은 상처를 치료하는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5:16,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17, 18절 엘리사의 기도의 예).

5) 5:19-20, 죄에 빠진 형제를 구하라.
5:19-20, 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되어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의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할 것이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임이라.


3. 베드로전서

A. 기록자와 수신자 : 기록자는 베드로(1:1, 5:1)이며, 수신자는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비두니아에 흩어진 나그네로, 택하심을 받은 자들입니다.

B. 기록 연대 및 장소 : A.D. 62~64년경 베드로가 로마에 도착하여 A.D. 64년에 네로의 박해로 순교하기 전, 바벨론(5:13)을 로마로 봅니다.

C. 주제 : 하나님의 은혜에 소망을 둘 것.

D. 기록 목적 : 박해를 받고 있던 성도들을 격려하려는 것입니다. 고난은 성도들에게 분명히 견디기 어려운 일이지만 예수님 안의 소망을 통하여 인내를 가지라고 권합니다(1:6-7).

E. 특징 : 교회의 외부적 위기(박해)를 경계하기 위함.

내용 요약

                                                                                                                  베드로
1. 1:1-2, 인사말
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 싹난 지팡이, 삼위일체 하나님(하나님, 성령, 예수 그리스도), 예정(미리 아심), 성결(거룩하게 하심), 구속(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함)의 기독교 교리를 나타냅니다.

2. 1:3-12, 하나님의 은혜와 성도의 구원의 확실성을 보장함
1) 1:3-4, 하나님의 긍휼이 우리를 거듭나게 하시고 그 구원이 어떤 축복들을 소망 가운데 약속하고 있음
1:3-4,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2) 1:5-7, 현재의 고난 중에 있는 성도들을 기쁨과 찬송 가운데 이겨낼 수 있도록 하나님이 보호하심
1:5-7,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3) 1:8-9, 믿음으로 미래에 있는 구원이 완성됩니다.
1:8-9,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4) 1:10-12, 이 복음의 확실한 권위
1:12, 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알린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구원은 즉흥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오랜 계획과 작정 가운데 성취된 것임).

3. 1:13-1:25, 하나님의 은혜와 성도의 개인 생활(I)
1) 1:13, 절제함으로 소망 가운데 살라.
1:13,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 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2) 1:14-16, 거룩함을 추구하라.
1:14-15,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전에 알지 못할 때에 따르던 너희 사욕을 본받지 말고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3) 1:17-21, 경건한 두려움으로 행하라.
1:17,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1:20-21, 그는 창세전부터 미리 알린바 되신 이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바 되었으니 너희는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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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죄를 지고 가는 어린 양(요 1:29-36)
세례 요한은 예수님을 십자가를 지고 가듯이 세상 죄를 지고 가며(마 16:24), 무덤의 돌을 옮기듯이 세상의 죄를 옮겨가는(마 20:1) 하나님의 어린 양이라고 선언했으며, 베드로는 구체적으로 예수님을 유월절의 제물인 어린 양에 비유하고 있는데, 벧전 1:19(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과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와 벧전 1:2(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받은 자들)은 구약 최초의 유월절 제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 직전 첫 유월절에 어린 양을 제물로 잡아 그 피를 문설주에 발라, 장자의 재난을 피하고 애굽의 노예 생활에서 벗어날 수 있었으며, 유월절에 예수님이 십자가의 제물로 바쳐지심으로 인하여 믿는 우리가 구원받는 역사가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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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22-25, 뜨거운 사랑으로 행하라.
1:22-25,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4. 2:1-10, 하나님의 은혜와 성도의 개인 생활(II)
1) 2:1-8, 주 안에서 자라가라.
2:1-2, 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기만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갓난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2) 2:9, 선한 모범을 보이라, 참조 2:11-12.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3) 2:10,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라.
2:10,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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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 안에 있는 성도들의 정의
가) 하나님의 가족이요 한 식구입니다(2:1-3절, 엡 2:19).
나) 하나님이 거하실 성전으로 세워져 가는 성전의 돌들(2:4-8절, 엡 2:19-22)입니다.
다) 왕 같은 제사장(2:9절 상)입니다.
라) 거룩한 나라 곧 하나님 나라의 시민들이며, 택하신 족속이요, 그의 소유된 백성들입니다(2:9-10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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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11-25, 하나님의 은혜와 성도의 사회 생활
1) 2:11-12, 선한 행실을 가지라, 마 5:14-16.
2:11하-12, 영혼을 거슬러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너희가 이방인 중에서 행실을 선하게 가져 너희를 악행한다고 비방하는 자들로 하여금 너희 선한 일을 보고 오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이라.

2) 2:13-17, 권위에 대하여 순복하라(딤전 2:1-2, 딛 3:1-2).
2:13-14, 인간의 모든 제도를 주를 위하여 순종하되 혹은 위에 있는 왕이나 혹은 그가 악행하는 자를 징벌하고 선행하는 자를 포상하기 위하여 보낸 총독에게 하라.

3) 2:18, 주인들에게 순복하라(엡 6:5-8, 골 3:22-4:2).
2:18, 사환들아 범사에 두려워함으로 주인들에게 순종하되 선하고 관용하는 자들에게만 아니라 또한 까다로운 자들에게도 그리하라.

4) 2:19-25, (그리스도를 본받는) 고난 당하는 자세
2:19-20, 부당하게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그러나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2:21, 고난 당하는 이들에게 본으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이사야 53장과 비교).
2:22, 그는 죄를 범치 아니하시고 그 입의 궤사도 없으시고(사 53:9).
2:23, 욕을 받으시고(사 53:2).
2:24,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죄를 담당하셨으니(사 53:12)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사 53:5).
2:25,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사 53:6).

* 싹난 지팡이, 그가 우리를 위해 우리가 받을 형벌을 담당하셨다는 성경적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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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의 변화
고난을 받고 참는 것은 복수는 물론, 저항해서도 안 되고 인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이 체포 당할 때에 저들의 하속인 말고의 귀를 칼로 벤 사람이었으며 예수님을 위하여 열심인 사람이었고 성정이 급한 사람이었습니다. 이 베드로가 십자가에서 예수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자신을 갈릴리 바닷가에서 회복시켜 주심에 따라 예수님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예수의 복음을 전하는 첫째 사도가 됩니다. 그는 로마에서 고난과 박해를 받는 중에 성도들에게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하며 참으라고 합니다. 그는 확실히 변화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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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3:1-15, 하나님의 은혜와 성도의 가정 생활
1) 3:1-7, 아내 된 자들과 남편 된 자들에게
3:5-6, 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종함으로 자기를 단장하였나니 사라가 아브라함을 주라 칭하여 순종한 것 같이 너희는 선을 행하고 아무 두려운 일에도 놀라지 아니하면 그의 딸이 된 것이니라.
3:7, 남편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그를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함께 이어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2) 3:8-15, 형제와 반대자들에 대해 취해야 할 태도
3:8-9,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동정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이는 복을 이어받게 하려 하심이라.
3:10-11, 그러므로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거짓을 말하지 말고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며 그것을 따르라. - 말을 조심하라.

7. 3:16-4:19, 하나님의 은혜와 성도의 고난
1) 3:16-17, 선행과 고난
3:16,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
2) 3:18-22, 그리스도를 생각하라.
3:18, 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3:19, 그가 또한 영으로 가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승리를) 선포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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벧전 3:18-19 해석함에 관련된 성경 구절
예수께서는 십자가에 돌아가신 후에 무덤에 장사되었다가 영으로 옥(음부)에 내려가셔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승리를 선포하셨습니다(벧전 3:18-19).
1) 예수께서 메시아로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승리를 선포하신 것은 예수께서 영광을 받으심을 의미합니다(빌 2:9-11). 그리고 구원받은 영들을 낙원으로 이끄심을 말합니다(눅 23:43).
2) 그 낙원은 하나님의 우편이고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그에게 복종하여(벧전 3:22) 예수님과 함께 구원받은 백성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는(계 22:5)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참고, 사복음서 208쪽, 사도신경의 ‘지옥강하’와 ‘승천’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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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22, 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이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그는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그에게 복종하느니라.

* 싹난 지팡이, 3:21하, 이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의 의미(『싹난 지팡이』사복음서 51쪽 참고)
요한이 베푼 세례는 죄사함을 받게 하는(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 회개의 세례로서, 메시아를 기다리고 영적 유대인으로 다시 태어나자는 의식이었으며, 예수님이 베푼 세례는 성령과 불로 베푸는 세례로서 성령에 의해서만 구원받게 되므로 이는 구원을 위한 문을 여는 세례입니다.

3) 4:1, 그리스도의 고난을 본받으라.
4:1,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는 죄를 그쳤음이니.
 

4) 4:2-6, 하나님의 뜻을 좇아 살라.
4:2, 그 후로는 다시 사람의 정욕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육체의 남은 때를 살게 하려 함이라.
4:6, 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이는 육체로는 사람으로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

5) 4:7-11, 종말을 기억하며 살라.
4:7-8,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무엇보다도 뜨겁게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 서로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 하고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6) 4:12-19, 고난의 축복(유익)을 기억하라.
4:13,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4:16, 만일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으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도리어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4:19,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고난을 받는 자들은 또한 선을 행하는 가운데에 그 영혼을 미쁘신 창조주께 의탁할지어다.

8. 5:1-12, 하나님의 은혜와 성도의 봉사
1) 5:1-4, 목양의 바른 자세와 상급
5:1, 나는 함께 장로 된 자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나타날 영광에 참여할 자니라.
2) 5:2-3,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억지로 하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득을 위하여 하지 말고 기꺼이 하며 맡은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양 무리의 본이 되라.
3) 5:5-6, 겸손하고 순종하라.
4) 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기라(마 6:25-34, 눅 12:22-34, 근심하지 말라).
5) 5:8, 근신하라 깨어라(너희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6) 5:9,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
7) 5:10-12, 하나님의 은혜에 의존하라.
5:10.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당한 너희를 친히 온전하게 하시며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하게 하시리라.

* 싹난 지팡이, 성도의 바른 생활
1) 사랑으로 행하라.
2) 모범을 보이라,
3) 말을 조심하라.
4) 양 무리의 본이 되라.
베드로 사도는 예수 안에서의 소망을 근거로 성도의 바른 생활을 설명합니다.

9. 5:13-14, 문안과 축복
5:14, 너희는 사랑의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 모든 이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4. 베드로후서

A. 기록자와 수신자 : 기록자는 베드로(1:1, 1:16-18, 3:1)입니다. 수신자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함께 받은 자들(베드로전서와 같은 수신자, 소아시아의 성도들)입니다(1:1).

B. 기록 연대 및 장소 : A.D. 66~67년경, 로마로 추정합니다.

C. 기록 목적
외부적으로는 그리스도인들이 당하는 환란과 핍박이 가중되는 현실 속에서(베드로전서) 내부적으로는 거짓 선지자들이 극성을 부립니다. 이에 사도 베드로는 올바른 복음으로 성도들을 격려하기 위하여 베드로후서를 씁니다.

D. 특징 : 교회의 내부적 위기(거짓 교사들과 재림을 의심하는 세력)를 경계.

내용 요약

1. 1:1-2, 인사말
1:2,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2. 1:3-11, 성결한 생활을 힘쓰라
(1) 1:3-4, 성결을 요구하는 근거
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2) 1:5-7, 성도에게 있어야 할 성품의 덕목들
1:5하-7,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3) 1:8-11, 성결의 가치
1:8하,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1:10-11,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3. 1:12-21, 신앙의 근거를 확인하라
1) 예수님은 만든 이야기가 아닙니다.
1:16-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교묘히 만든 이야기를 따른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지극히 큰 영광 중에서 이러한 소리가 그에게 나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실 때에 그가 하나님 아버지께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

2) 성경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닙니다.
1:20-21, 먼저 알 것은 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 임이라.

* 싹난 지팡이, 예수님이 승천하신 후 얼마가 지나서 예수님의 사역을 의심하는 자들이 생겨나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교회가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어 베드로는 1;16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부활하심이 공교히 만든 이야기가 아니며 예수님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것이며, 또 성경의 예언을 사사로이 풀지 말라고 경고합니다(1;20-21, 3;16).

4. 2:1-3:5, 거짓 교사들에 대한 경고
(1) 2:1-22, 거짓 교훈과 부도덕한 생활에 대하여

2:1-3, 거짓 선생들의 출현
2:1, 그러나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2:4-9, 하나님의 심판과 의인의 구원
2:4, 9,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주께서 경건한 자는 시험에서 건지실 줄 아시고 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에 두어 심판 날까지 지키시며(참고, 계 20:1-3).

* 싹난 지팡이, 성경은 여러 곳에서 불의한 자들의 영이 심판을 받아 음부에 거하게 될 것을 말씀합니다(눅 16:19-31, 벧전 2:18-19).

2:10-22, 거짓 선생들의 특성
10절, 특별히 육체를 따라 더러운 정욕 가운데서 행하며 주관하는 이를 멸시하는 자들에게는 형벌할 줄 아시느니라 이들은 당돌하고 자긍하며 떨지 않고 영광 있는 자들을 비방하거니와.

교만
12절,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고
무지
13절, 불의의 값으로 불의를 당하며 낮에 즐기고 노는 것을 기쁘게 여기는 자들.
불의
14절,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저주의 자식이라(예, 브올의 아들 발람의 불의와 탐욕, 민 22-25장).
탐욕
17-18절, 그들이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며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는도다.
거짓
19절, 그들에게 자유를 준다 하여도 자신들은 멸망의 종들이니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라.
멸망의 종

* 싹난 지팡이, 거짓 선생들의 특징
(1)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2)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3) 그들의 호색하는 것을 따르리니 진리의 도가 비방을 받을 것이요.
(4) 그들이 탐심으로써 지어낸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득을 삼는다.

(2) 3:1-5, 그릇된 종말관에 대하여
첫째, 3:1-2, 사랑하는 자들아 내가 이제 이 둘째 편지를 너희에게 쓰노니 이 두 편지로 너희의 진실한 마음을 일깨워 생각나게 하여 곧 거룩한 선지자들이 예언한 말씀과 주되신 구주께서 너희의 사도들로 말미암아 명하신 것을 기억하게 하려 하노라. - 믿음을 지키는 방법

둘째, 3:3-5, 말세에 조롱하는 자들이 와서 자기의 정욕을 따라 행하며 조롱하여 이르되 주께서 강림하신다는 약속이 어디 있느냐 조상들이 잔 후로부터 만물이 처음 창조될 때와 같이 그냥 있다 하니 이는 하늘이 옛적부터 있는 것과 땅이 물에서 나와 물로 성립된 것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을 그들이 일부러 잊으려 함이로다.

* 싹난 지팡이, 만물이 창조 때와 같다고 하며 주께서 강림하신다는 약속이 어디 있느냐 하는 거짓 선지자들의 질문에 노아의 홍수 사건을 예로 들면서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지는 것을 설명합니다.

5. 3:6-18, 결론적 권면
(1) 3:6-10, 주의 날에 대한 바른 교훈
3:6-7, 노아의 때에 물로 인한 심판과 주의 날의 불로 인한 심판
3:8-10,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그러나 주의 날이 도둑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2) 3:11-14, 성도는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3:11-12,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3) 3:15, 주의 은혜를 의지하라.
3:15, 또 우리 주의 오래 참으심이 구원이 될 줄로 여기라 우리가 사랑하는 형제 바울도 그 받은 지혜대로 너희에게 이같이 썼고.

(4) 3:16-17, 미혹을 주의하라.
3:17, 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이것을 미리 알았은즉 무법한 자들의 미혹에 이끌려 너희가 굳센 데서 떨어질까 삼가라.

(5) 3:18, 주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 안에서 자라가라.
3:18,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그에게 있을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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