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Lead us not into temptation)

여섯째 청원은 우리의 청원(We-Petitions)의 마지막 청원으로, 마태복음에는 전절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와 후렴으로 나오는 후절이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간구로 연결되지만, 누가복음에는 전절만 기록되어 있다. 이 마지막 청원의 전반부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이 청원의 핵심적인 단어인 "시험"(πειρασμος)은 무슨 뜻인가,또한 "우리를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가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1) 주기도문에서 "시험"이란 말을 예수님께서 사용하신 의미는 무엇인가?

주기도의 마지막 간구에 나오는 "시험"은 근본적으로,사단 마귀로 부터 오는 시험(유혹)을 가리키고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라는 간구 역시 마귀로부터 오는 시험(유혹)에서의 보호(Preservation)와 승리를 간구하는 것이다. 복음서에서는 예수님께서 "시험"이라는 단어를 마귀의 사역과 관련해서 자신을 대적하고 시험하는 자들을 가리켜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의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요 8:44)고 말씀하셨다.

주기도문에 나오는 시험(Temptation)은 일반적인 신앙 연단을 위한 시험(Test)을 뜻하기보다는, 특히 사단으로부터 오는 단외적인 시험을 가리킨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드리신 주기도문 본문과 똑같은 형식으로 "시험에 들지 않도록 기도하라"고 적용하신 것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또한 여섯째 청원의 후렴으로 나타나고 있는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를 "악"한 것에 관련시킬 때 그 시험은 사단으로부터 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주기도문의 연구가인 예레마이어스(Jeremias)는 저서 <The Prayer's of Jesus> 105쪽에서 "주기도문의 마지막 청원은 시험으로부터의 보호를 뜻하기보다는 오히려 시험 안에서의 보호(The Lord's Prayer is indeed not to preservation from temptation but to preservation in temptation)를 뜻하고 있다" 라고 기록 했다. 주기도문의 여섯째 청원은 시험으로부터의 보호뿐만 아니라, 시험 안에서의 보존과 승리에 관한 청원으로 간주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2) "시험" 이라는 어휘는 성경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성경에서 시험(Test)이라는 말과 시험(Temptation), 즉 유혹은 분명하게 구별된다. 원문에는 어근이 같지만 의미는 다르게 적용된다.

예레마이어스(Jeremias)는 '신약 성경에 "시험하다(페이라죠,πειραξω)"라는 동사는 38번 기록되고,"시험(페이라스모스,πειρασμος)"이라는 명사는 21회 사용되고 있다'고 했다. 이 "시험"이라는 어휘는 성경에 두 가지의 뜻, 즉 이중적인 의미를 가지고 적용된다. 어느 특정 어귀에서는 둘 중 어느 의미가 적용되는지를 결정하기가 쉽지 않지만 분명한 이해는 대단히 중요하다.

첫째 : "시험"은 어떤 사물의 성질을 조사,또는 …의 강도를 검사해 본다는 뜻이다.

사람에게 있어서 생각이나 신앙 등의 진정한 충실성,신실성 등을 살펴 보는 것 즉 Test,Examine, Prove 등을 뜻한다. 시험은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경우이거나 사단에게 허용되어 오는 경우도 있지만, 왜 하나님(예수님)께서는 때때로 그 자녀들을 시험하신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1)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창 22 : 1)하셨다고 할 때는 하나님께서 그의 믿음과 충실성과 신실성을 시험(Test,Examine, Prove)하시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신약성경에서 히브리서 기자는 이 사실을 교리적으로 적용시키면서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히 11 : 17) 라고 기록한다.

(2) 하나님께서 어느 한 사람을 합법적이고도 선한 방법으로 그가 현재 어떤 사람인지,앞으로 어떻게 쓰임 받을 수 있는지를 시험하시고자 하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도 친히 제자들을 시험(Test)하신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말씀하심으로 친히 어떻게 하실 것을 아시고 빌립을 시험코자 하심이라…"(요 6 : 6)고 기록되어 있다.

(3) 하나님께서 우리를 시험(Test)하시는 것은 우리가 항상 깨어 성령 안에서 기도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가르쳐 주시기 위함이다(…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엡 6 : 18).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셨을 때 그가 시험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기도밖에 없으셨다.

우리가 기도하면 하나님께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 시험을 피하게 해주신다. 우리가 기도하면 그때마다 그 시험을 이길 수 있는 최선의 길을 가르쳐 주시고 그 길로 가게 하신다. 혹시 "내가 지금 시험에 빠져 있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면 지체 말고 기도 해야 한다. 내가 요즈음 시험 앞에 망설이고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기도해야 한다. 시험을 안겨 줄 수 있는 어떤 불안한 요소 앞에서도 기도의 무릎을 꿇어야 한다. 시험에 들지 않기를 기도하는 자들을 하나님은 도우신다.

그러나 하나님은 기도하지 않는 자를 돕지 않으신다. 주님이 왜 이 기도를 가르쳐 주셨는가? 기도 외에는 시험을 이길 수 없기 때문이다. 시험에 빠지는 일 없이 일생을 살아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나님은 우리 형편을 너무 잘 아시고 시험에 빠지기 전에는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라고 기도하게 하시고,시험에 빠진 다음에는 주저 말고 "악에서 구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라고 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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