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Lead us not into temptation) (3)

(13) 하나님께서 그의 자녀들을 시험 받게 하시는 것은 그들이 동일한 어려움과 문제에 처해 있는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사람들에게 적합한 언어와 행동을 나누도록 기회를 주시기 위함이다.

바울은 시험의 검술 학교에서 잘 훈련된 사도이다. 때문에 다른 사람들(신자)에게 사단의 간계와 전략을 전해 줄 수 있었다. "이는 우리로 사단에게 속지 않게 하려 함이라"(고후 2 :11).

둘째 : “시험”이란 인간을 어떠한 욕심에 이끌리게 하여 악한 죄에 빠지게 하도록 유혹하는 것이고, 그래서 죄의 유혹으로 “꾀다.” “악을 행하도록 유혹(Temptation)하다”라는 뜻을 포함한다.

예레미아스(Jeremias)에 의하면, 페이라스모스(πειρασμος)의 명사형 가운데 딤전 6:9에서만 "유혹"(Temptation)의 뜻으로 쓰이고, 나머지는 모두 “시험”(Test, Examination)의 뜻으로 쓰였다고 한다. 그러나 성경 여러 곳에서 다양하게 풀이할 수 있는 어휘인지라 이에 대한 해석과 번역 자체도 다양하며 이 어휘에 대한 개념을 다 포함하는 한 단어는 없다. 이 어휘가 적용되고 있는 성경을 내용적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마귀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예수님이나, 제자들과 신자들을 시험한 경우가 있다(마 4:1, 히 2:18).

(2) 바리새인들과 헤롯 당원들이 예수님과 사도들, 신자들을 시험한 경우가 있다(마 16:1, 막 8:11, 행 20:19).

(3) 인간이 하나님을 시험, 즉 의심하거나 불신하는 경우가 있다(행 5:9, 고전 10:9, 히 3:8).

(4) 인간이 욕심이나 정욕으로 인해 시험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고전 10:13, 갈 6:1, 벧전 1:6, 벧후2:9).

이처럼 분류해 볼 때 “시험”은 신약에서 여러 방면에 적용된 것을 알 수 있다. 이 어휘는 마귀의 사역과 관련해서 사용되거나 예수님을 대적했던 당시의 바리새인과 서기관 및 헤롯 당원들과 관련해서 적용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도 사단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유혹하는 시험을 계속하고 있다. 사단은 세상의 악한 자(것)들을 동원해서 환난과 핍박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시험(유혹)을 하며,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 (요1서 2:16) 등으로 현혹시켜서 하나님을 떠나게 하며,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적그리스도의 영을 입고(요일 2:22) 미혹시켜 타락케 하며, 우리 마음속에 타락하고 부패한 본성을 자극해서 죄의 자리에 빠져 머물게 한다. 이러한 유형의 모든 시험은 사단이 하나님의 자녀를 유혹하는 시험(Temptation)이고 여섯째 간구는 이러한 시험에서 승리를 구하라고 하신다.

3) 시험(Temptation)은 어디서(Where) 오며 어떻게(How) 오는가?

야고보서 기자는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약 1:14) 라고 기록한다. 시험은 어디서(Where)오는가? 여러 곳에서 온다.

첫째 : 외부에서 오는 외적 시험 즉 유혹이 있다.

베드로전서 5:8 이하에서는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고 하였다.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라고 한 것은 밖에 있는 마귀의 세력 곧 우리의 인격 밖에서 오는 마귀의 시험을 말하는 것이다. 외부에서 오는 시험은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쫓아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 온 것이라”(요일 2:16)라는 말씀에서 찾을 수 있다. 외부에서 오는 시험은 “세상으로 좇아 온 것이다”라고 할 수 있다.

현대를 3S 시대라고 한다(Sport, Speed, Sex). 이것들은 매스컴 및 기타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젊은이들의 시각을 통해 마음을 강렬하게 미혹한다. 마약, 알콜 중독, 성범죄,가출,이혼, 스포츠의 열기와 저속한 삽입 광고,죄 짓기 위해 속히 달려가는 발, 유산(Abortion), AIDS, 동성애,혼전 성 경험의 보편화,포르노 그래피(Pornography) 등 모든 것들은 세상으로 좇아 온 외부적인 유혹의 산물들이다.

둘째 : 내가 사랑하는 자로부터 받는 시험(유혹)이 있다.

내가 지극히 사랑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나의 주관적인 판단이 객관성을 잃고 시험에 빠진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부모와 자녀들 사이에, 부부 사이에 사랑하는 연인들 사이에, 뗄 수 없는 우정을 가진 친구 사이에, 스승과 제자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다. 사랑하는 이에게서 오는 시험은 가장 싸워 이기기가 힘들다는 것이 보편적인 입장이다.

셋째 : 나를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오는 시험(유혹)이 있다.

상대방이 나를 극진히 사랑하기 때문에 그 요구를 들어 주다가 주관성을 잃어 버리고 시험에 빠지게 된다. 범법 행위, 성적 불륜 관계, 가까운 부모 친척 등의 부당한 요구들을 동의하다가 당하는 시험(유혹) 이다.

넷째 : 나의 내부에서 오는 시험(유혹)이 있다.

외부에서 오는 시험은 발견하기가 쉽기 때문에 그 만큼 빨리 막을 수 있고 막기가 쉽다. 그러나 내부에서 오는 시험은 그 정체를 파악하기도 어렵고, 언제 어떻게 시험을 하는지 알기 어려운 때가 있다. 때문에 부지불식간에 시험에 빠져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내부에서 오는 시험은 인간의 본능을 자극시키고 미혹케 한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물욕, 식욕, 색욕, 명예욕이다.

(1) 어떤 이는 물욕에 약하다. 재물에는 약하다는 말이다. 그래서 돈이라면 의리와 신의까지도 저버리고 끌려가는 사람이 있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딤전 6:10)가 됨에도 불구하고 물욕에 눈이 어두운 아간은 “이백 세겔과 오십 세겔 중의 금덩이 하나를 보고 탐내어 취하므로’’(수 7:21) 물욕의 시험을 받아 범죄하였다.

(2) 어떤 이는 식욕에 약하다. “에서”는 식욕에 끌려 장자의 명분을 팥죽 한 그릇에 팔았다(창 25:34). 무엇을 먹을까(마 6:31) 염려하는 사람은 매일 양식(daily bread) 즉 넷째 간구 이상을 더 구하므로 식욕의 노예가 되고 하나님을 모르게 된다(잠 30:9).

(3) 어떤 이는 성욕에 약하다. 삼손은 성욕에 끌리어 블레셋의 포로가 되었다가 죽었다(삿 16:30).

(4) 어떤 이의 성욕은 정욕으로 불일 듯하게 한다. 다윗은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에게 품은 정욕을 극복하지 못했다. 그는 남의 아내를 빼앗고 그녀의 남편을 죽이기까지 했다. 정욕으로 오는 내부의 시험은 계명을 범하게 하는 데까지 이른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