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다만 악(惡)에서 구하옵소서에 대하여 (But deliver us from evil) (2)

2)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간구의 의미들은 무엇인가?

 "악"이란 어휘는 마귀(EVIL) 즉 사단을 가리키지만 악한 자나 악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을 앞에서 보았다. 이런 뜻에서 토마스 스코트(Thomas Scott)는 "우리는 모든 종류와 모든 정의와 모든 경우의 악으로부터 어두움의 세력의 악의 힘과 교활함으로부터; 이 악한 세상과 그 모든 유혹, 함정, 분노, 기만으로부터; 그것이 억제되고 정복되고; 종국에는 근절되도록 우리 마음의 악으로부터; 고통의 악으로부터; 구원받기를 위해 기도하라는 가르침을 받는다"라고 말했다. 이 청원에는 표현된 것보다 더 많은「악」의 요소들이 있다. 그러면 우리는「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간구를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

(1) 우리가 "악에서 구하옵소서"라고 간구할 때, 죄의 악(THE EVIL OF SIN)으로부터 구출 받도록 기도해야 한다. 죄는 우리가 막아 달라고 기도하는 치명적인 악이다. 죄는 얼마나 소름끼치는 악인가?

① 죄는 그것의 기원(ORIGIN)에서부터 악하다. 죄는 그것의 족보를 지옥에서 이끌어 내온다. 이것은 마귀에게서 나오며(요 8:44), 마귀의 아버지라 불린다.

② 죄는 그것의 본성(NATURE)부터 악하다. 죄가 악명을 가지고 있음을 성경은 언급한다. 죄는 그 본성부터 악하다. 왜냐하면 하나님께 대한 거역이기 때문이다. "죄는 불법이다"(요일 3:4)라고 했다. 죄는 하나님께 대한 배은망덕의 행위이다. 죄는 사단을 만족시켜 주고, 사람들의 죄는 마귀에게 잔치 대접을 한다. 죄는 온갖 더러운 것을 오염시키는 오염물과 같다(고후 7:1). 죄는 우리의 명예와 자녀의 영광을 저하시킨다(시 49:70). 죄는 사람들을 마귀의 종으로 만든다. 사람이 죄를 범할 때, 그는 마귀의 하인이며 악한 심부름을 하게 된다. 죄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악한 계획을 성취하는 데 많은 노력과 고통을 들이게 하는 고통(painful thing)스러운 것이다("악을 행하기에 수고하거늘" 렘 9:5). 죄는 무엇이든지 더럽힐 뿐만 아니라 사람을 혼란에 빠뜨린다. 그래서 "악인에게는 평강이 없다"(사 57:21)고 성경은 말한다.

③ 죄는 경건한 자(GODLY)의 판단과 견해에서 볼 때 악이다. 이것이 가장 엄청난 악인 것으로 나타난다. 이런 점에서 모세는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히 11:25)를 선택하였다.

④ 비교(COMPARISON)에 의해 죄를 판단하면 가장 치명적인 악으로 나타난다. 치명적인 악을 죄의 삯인 사망(롬 6:23)과 죽음 후의 지옥의 심판과 비교해 보자. 죄를 그것의 참담한 결과에서 바라보라. 그것은 진저리나고 터무니없는 악으로 나타난다. 둘째 사망을 참고해 보아도 알 수 있다(계 21:8) .

(2)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라고 간구할 때 우리는 마음의 악(the evil of your heart)으로부터 또한 악한 마음(an evil heart)으로부터 구원 받도록 기도해야 한다. 우리의 마음이 악으로부터 구원받도록 기도하는 것은  악이 우리를 죄 짓도록 유인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은 최대의 유혹자이므로, 사도 야고보는 말하기를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약 1:14)라고 하였다. "악심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염려할 것이요"(히 3:12)라고 했다. 우리가 우리 마음에 악을 허락하면서 사단(악)에게 비난을 퍼붓는 일은 정당한 일일 수 없다. 마음의 악을 제거하는 삶을 위해 자기 욕심에 이끌리는 모든 유혹으로부터 구원 받아야 한다.

(3) "다만 악에서 구하읍소서"라고 간구할 때 우리는 사단의 악으로부터 즉 "악한 자"라고 불리우는 사단으로부터 구원받도록 기도해야 한다. 왜 사단은 악한 자인가? 그는 최초의 악의 발행자이고 하나님께 최초의 반역을 시도한 자이다(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요 8:44). 사단의 성향은 오직 악으로만 향했다(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 엡 6:12) 사단은 막강한 적대자이며, 그는 초능력으로 무장하고 그의 강한 힘을 악한 데 사용한다. 사단은 우리 자신의 힘으로 맞서기에는 너무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사단의 공격에 대적할 힘을 달라고 기도를 드려야 한다.

(4)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라고 간구할 때 우리는 이 간구에서 세상의 악(the evil of the world)으로부터 구원 받도록 기도해야 한다. 우리는 악한 세상으로부터 구원해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이 악한 세대(世代)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위하여 자기 몸을 드리셨으니, 갈 1:4). 우리가 세상에 살면서 자신을 더럽히지 않는(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약 1:27) 은혜로운 삶은 악에서 구원 받는 기도를 이루는 것이다. 세상에는 삼위일체의 올가미가 있다. 즉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이다. 세상에서 부의 호화로움, 뛰어난 명예, 쾌락의 유혹은 우리를 하나님의 사랑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악이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세상의 악을 향한 욕망을 억제시킬 수 있는 은혜를 구하는 기도를 드려야 한다.

(5)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고 간구할 때 우리는 이 간구에서 현세적인 악(Temporal Evil)으로부터 구원 받도록 기도해야 한다. 사도 바울은 현세적인 악(환난이나 곤고나 핍박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롬 8:35)들이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우리를 끊을 수 없음을 고백한다. 즉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구원 받게 하신다는 것이다. 우리는 죄의 악으로부터 구원 받기 위하여 절대적으로 기도할 수 있지만, 현세적인 악으로부터 구원받기 위하여 하나님께 합당하게 보이는 한에서, 그의 영광과 일치할 수 있는 한에서만 기도해야 한다.

(6)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고 간구할 때 우리는 악한 모든 일로부터 구원 받도록 기도해야 한다. 우리는 악한 일에 너무 많이 부딪친다. 육체의 열매를 맺는 세상의 소욕들(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숭배와 술수와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취함과 방황함과, 갈 5:19-21)을 두고 "이런 일(악한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갈 5:21)라고 했음을 주목해야 한다. 우리의 간구는 "이런 일"(악한 일)에 빠지지 않고 연약해서 빠졌을지라도 즉각 구원 받도록 기도해야 한다.

(7)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고 간구 할 때 우리는 "악한 일을 하는 자"로부터 구원받도록 기도해야 한다. 사단이 시키는 대로 행하는 사람은 악한 일을 하는 자(者)이다. 가령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바로는 악한 자였다. 생명의 존엄성과 귀중함을 파괴하고, 하나님께서 부여하신 인간의 신성한 모든 권리를 침해하는 자들은 문화인, 기업인, 경제인, 실업인, 과학자, 정치인 할 것 없이 악한 자들이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를 무리하고 악한 사람들에서 건지옵소서"(살후 3:2)라는 바울의 기원처럼 주기도문에서 간구해야 한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