셋째 : 영광이 당신에게 있사옵나이다.

주기도문의 첫째 청원에서 "이름이 거룩하게 하옵시며"라는 간구는 송영에서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라는 찬양과 관련을 가지고 있다. 그 영광은 영원히 높임을 받으시고 영원히 경배를 받으시는 그분께만 돌려 드리는 것이다.

1) 하나님께 관한 영광은 그의 신적 속성과 완전함 또는 임재의 영광을 나타낸다.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시 19:1)

2) 영광은 영원한 것이며 성도들에게 예정된 것이다.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롬 8:21)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벧전 5:1)

3) 하나님의 영광은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타났다.("…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요 1:14)

4) 하나님의 영광은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 나타났다.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권능으로 영광을 나타내시니이다." 출 15:6)

5) 하나님의 영광은 성도의 순교에서 나타난다. ("스데반이…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서신 것을 보고" 행 7:55)

6) 하나님의 교회에도 그분의 영광이 임재한다. ("여호와께서 시온을 건설하시고 그 영광중에 나타나셨음이라" 시 102:16)

7)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영광으로 다시 살아난다.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 빌 3:20)

8) 표적과 이적을 주심으로 그 영광을 드러내신다.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요 2:11)

하나님께서는 영화로운 영광중에 스스로 거하신 분이시다. 하나님의 영광이야말로 하나님의 모든 역사의 장엄한 목표이며 예수님은 자신의 영광을 항상 간수하셨다. 예수님께서는 오직 자신만이 기도의 응답자라는 영광을 소유하셨다.

그분의 이름으로 간구하는 우리의 송영은 "그 영화로운 이름을 영원히 찬송할지어다. 온 땅에 그 영광이 충만할지어다."(시 72:19) 하고 노래했다. 삶의 궁극적인 목적과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삶의 목적과 이유를 한 마디로 가르친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에게만 영광 돌리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에게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고 하였다. 그리고 로마에 있는 교회에 서신을 보낼 때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의 이유로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세세에 그에게 있으리로다"(롬 11:36)라고 하였다.

이 말씀은 우리들의 삶은 하나님 중심이 되어야 하며,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해서 말이나 행동을 해야 한다는 데에 그 초점이 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영광을 돌리는 삶을 제자의 삶으로 "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어 내 제자가 되면 이것으로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요 15 : 8)라고 말씀하셨다.

사도 바울은 빌립보 교인들을 향해 의로운 삶의 열매를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광 돌리며 살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빌 1:11)고 하였다. 나무의 목적이 결실이라면 결실 없는 나무가 주인을 기쁘게 할 수 없음과 같이 의의 열매 없는 인간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없다.

세상의 영광을 위한 삶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① 일시적이다.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이 풀의 꽃과 같으니" 벧전 1:24)

② 현세의 영광은 마귀의 유혹의 원인이 된다. ("마귀가… 천하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마 4:8)

③ 수치로 변하는 것이다. ("저희는 번성할수록 내게 범죄하니 내가 저희의 영화를 변하여 욕이 되게 하리라" 호 4:7)

④ 사람에게 영광을 구하려 할 때 부끄러움으로 변한다. ("사람에게 영광을 얻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마 6:2, "그 영광은 저희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빌 3:19)

⑤ 인간의 영광은 죽음과 함께 끝나는 것이다. ("저가 죽으매 가져가는 것이 없고 그 영광이 저를 따라 내려가지 못함이로다" 시 49:17)

⑥ 인간의 영광은 자랑할 것이 없는 지혜, 부함, 권세이다. "지혜로운 자는 그 지혜를 자랑치 말라. 용사는 그 용맹을 자랑치 말라 부자는 그 부함을 자랑치 말라"(렘 9:23), "인생은 하나님 앞에서 자랑할 육체는 아무도 없으며"(고전 1:29), "인간은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격동하고 서로 투기할 수 없는 것이다"(갈 5:26)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