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에서 크랜베리의 역사는 깊다. 이민자들이 상륙하기 전에 이미 북미 원주민들은 크랜베리를 식용과 제사, 치료에 이용했다. 현재 미국에서는 크랜베리가 추수감사절 식단에 반드시 오른다. 시큼하고 달콤한 군것질일 뿐 아니라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말린 크랜베리의 10가지 상식을 알아 본다.

1. 과일 섭취를 늘리기 위해 MyPlate(미국 농무부에서 발행하는 영양 가이드)는 말린 크랜베리를 포함해서 말린 과일들을 먹으라고 권장한다. 휴대가 간편하고 보관하기 쉽기 때문이다. 사탕 대용으로도 좋고, 구입하기도 쉽다.

2. 과학자들은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함유된 과일과 야채를 먹으면 심장 질환의 위험이 줄어든다는 것을 입증했다.

3. 크랜베리에는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와 프로안토시아닌(PAC)이 풍부하다. 크랜베리에서 발견되는 프로안토시아닌의 특이한 구조는 다른 야채나 과일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지 않는 박테리아 항접착 물질을 제공한다. 

4. 크랜베리 내의 프로안토시아닌은 요로 감염과 관련된 E. coli를 포함해 특정 해로운 박테리아의 요로 점착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5. 프로안토시아닌을 포함해 크랜베리의 플라보노이드는 잇몸 질환과 위궤양과 연관된 박테리아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며, LDL-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크랜베리는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이다. 말린 크랜베리 반 컵은 과일 한 컵과 맞먹는다. 

7. 말린 크랜베리의 당의 양은 건포도나 말린 체리와 같다. 다른 베리류에 비해선 덜 달고 더 시다.

8. 위스콘신-매디슨 대학이 실시한 준비 조사에서 요로감염증에 걸린 여성이 2주 동안 매일 말린 크랜베리(1 serving)를 섭취한 뒤 6개월 동안 증세가 완화된 사실을 발견했다.

9. 말린 크랜베리는 오트밀, 쌀, 곡물의 밑반찬 및 육류, 캐서롤, 샐러드, 요구르트, 커티지 치즈, 샌드위치의 주 재료로 사용되고, 집에서 구운 과자, 머핀, 빵 등에 넣을 수 있다.

10. 미국과 캐나다와 칠레에서 크랜베리 경작지는 5만 8천 에이커에 달한다.

* 참고로 1 serving은 1회 섭취 권장량을 의미하며, 각 식품의 1 serving은 다음과 같다.

식빵 1쪽, 시리얼 1온스, 요리된 시리얼, 쌀 혹은 파스타 반 컵, 잎채소 날 것 1컵, 기타 야채 반 컵, 야채 쥬스 반 컵, 중간 크기 과일 1개(야구공 크기), 잘게 썰거나 요리한 과일, 혹은 통조림 과일 반 컵 요리한 고기, 닭, 생선 2~3온스, 말린 콩 요리 반 컵, 피넛 버터 2TS, 무지방 혹은 저지방 우유, 요구르트 1컵, 무지방 혹은 저지방 치즈 1.5온스.(기사 출처 : Cranberry Institute)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