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넷째 : <아멘>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1)  <아멘>의 기원은 예수 그리스도이시고 그의 이름 (호칭)이기도 하다.

(계 3:14) "아멘 주 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 (계 22:20∼21).

2)  예수 그리스도께서 <아멘>을 "진실"을 나타내는 데 사용하신다. 그래서 그는 말씀을 가르치실 때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라고 하셨다. 이처럼 예수님은 아멘을 '진실로'의 뜻으로 사용하셨다.

요한복음에는 "아멘"이 "진실로 진실로" 라는 중복된 말로 25회나 기록된다. 그 처음이 요 1:51 에 기록되고 맨 마지막 것은 요 21:8에 있다.

요한은 복음서와 함께 그의 서신에서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아멘을 여러 가지로 적용했다. 은혜를 확인하는 <아멘>(요한복음에 50회 기록), 감격과 경배의 <아멘>(계 1:6∼7), 영광스러운 예고의 <아멘>(계 3:14), 즐거운 기다림의 <아멘>(계 22:20) 등이다.

3) <아멘>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함께 계심에 대한 응답으로 사용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기도의 중보자이시다. 중보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거나 찬양할 때 아멘으로 화답해야 한다.

(롬 1:25, 갈 1:5) "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시리니 그에게 영광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딤후 4:18).

4) <아멘>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참된 증인이심을 예수 그리스도께 고백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이 "아멘이시오, 충성되고 참된 증인" (계 3:14)으로 사셨다. 참된 증인을 따르는 증인은 <아멘>으로 살아야 한다.

지금까지 주기도문의 송영 맨 마지막에 <아멘>이라는 어휘가 성경에서 전반적으로 어떻게 사용되었는가를 살펴 보았다.

이제 우리는 우리의 삶과 신앙에 성경적인 의미를 담고 <아멘>을 실천하는 인생이 되어야 한다. 아멘의 삶의 선두 주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범을 닮은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 (고후 1:20)고 했다. 사도 바울은 철저하게 아멘의 신앙으로 살았다.

바울 사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아멘>만 있다고 선언한다.「아멘의 신앙」은,

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가지게 한다.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예(YES), 즉 아멘의 신앙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나니 고후 1:20), 아멘의 신앙이 그리스도인의 삶을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삶으로 승화시키는 것이다.

② 하나님의 약속을 그대로 믿고 따르는 신앙이다

"하나님의 약속은…"(고후 1 : 20)라고 기록한다. 하나님의 약속은 신실하고 변함이 없으시다. 약속을 믿는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심을 믿는 자가 아멘의 신앙을 고백할 수 있다.

③ 삶의 전 영역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아멘의 신앙은 역경과 고난 속에서도 소망을 잃지 않고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축복을 기대하며 사는 자에게 있다. "현재의 고난은 장차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롬 8:18). 바울은 아멘의 신앙으로「고난」가운데도 미래의 영광을 바라보며 살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아멘의 삶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라고 (히 5:8) 기록했다. 고난당하는 것을 유익 (시 119:71)으로 아는 삶, 고난을 받되 부끄러워하지 않는 삶 (딤후 2:1-2), 하나님의 뜻대로 '고난을 받는' 자들은 (벧전 4:19) 분명히 아멘의 삶을 살아가는 자들이다. 하나님은 그들의 아멘을 통해 영광을 받으신다(고후 1:20).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라고 시작된 주기도문은 송영의 아멘으로 끝마치게 된다.

「아멘」은 주기도문 본문과 송영을 "진실로 그러합니다", "그렇게 이루어 주소서"라고 기도할 수 있도록 기도의 확신을 준다.〈아멘〉은 신앙의 참된 고백을 기도 속에 담아 드리는 보증이 된다.〈아멘〉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쳐 주신 모범적인 기도와 사도들이 전승해 준 송영의 조화로 주님 다시 오실 날까지 변함없이「진실」되게 하도록 열쇠처럼, 고리처럼 연결해 준다.

〈아멘〉은 하나님의 응답의 확실성, 우리의 간구나 소원에 대하여 우리 자신이 느끼고 품고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의 청원에 대해서 더 큰 확실성을 하나님께 갖도록 한다.

〈아멘〉의 신앙은 모범적인 기도를 드리고 삶의 현장 속에서 모범적인 기도를 그대로 복사하여 사는 자녀들을 통해서 그 빛이 드러난다. 그때 예수님이 친히 가르치신 주기도문의 본문과 사도들에 의해 전수된 송영은 하나님의 뜻과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히 드러나는 생명력이 새롭게 창조되는 역사의 현장들이 될 것이다. 그때 드리는〈아멘〉은 문자 그대로「제롬」이 "초대교회의 공중기도와 찬송가 끝에 백성들의 아멘 소리는 바다의 파도 소리와 우뢰 소리 같았다"고 했던 것처럼 될 것 이다.

〈아멘〉의 입술의 고백과〈아멘 신앙〉의 현주소를 주기도문과 함께 송영을 드리면서 점검해 보자!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