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든지 오랫동안 좋은 기억력을 유지하고 싶어 한다. 나이가 들수록 특히 그렇다. 방법은 있다. 뇌 건강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으면 기억력 유지와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음은 기억력 유지에 좋은 식품에 대한 미국의 여성 잡지 Redbook에 실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저지방 요구르트가 기억력을 유지시키는 데 좋다. 저지방 요구르트는 각종 비타민과 다양한 영양소의 공급원이다. 특히 요구르트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D가 인지 능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서 뇌 기능이 떨어지고 기억력도 떨어질 수 있다.

아몬드 버터가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좋다. 일주일에 5번 이상 견과류를 섭취하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특히 아몬드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비타민 D는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 주고 집중력도 높여 준다. 아몬드 버터를 고구마나 바나나 혹은 다크초콜릿 등과 함께 먹으면 더 좋다.

블루베리가 뇌 건강에 좋다. 블루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와 안토시아닌이 뇌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준다. 블루베리는 하루에 한 컵 정도 먹으면 좋다.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 등 십자화과 채소는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십자화 채소에 함유된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기억력 감퇴를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 단, 너무 오랫동안 조리하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양배추는 사과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