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판매하는 과일과 야채 중에서 잔류 농약에 가장 많이 오염된 식품은 딸기라고 EWG(Environmenral working group)의 ‘농산물 잔류 농약에 관한 소비자 가이드 2016’에서 밝혔다.

환경단체는 미 농무부의 2014년 농산물 샘플 수천 가지에 관한 150가지 잔류 농약 발견 자료들을 분석했다. 거의 네 가지 중 세 가지 야채 샘플이 최소한 한 가지 농약을 함유하고 있었다. 분석 결과가 모두 나쁘지는 않았다. 깨끗한 농산물 Top 15에 드는 과일과 야채들은 잔류 농약이 매우 적었다.

씻어도 제거하기 어려운 잔류 농약에 많이 오염된 농산물 Top 15는 딸기, 사과, 넥타린, 복숭아, 샐러리, 포도, 체리, 시금치, 토마토, 피망, 체리 토마토, 오이, 고추, 케일순이다.

가장 청정한 농산물 Top 15는 아보카도, 옥수수, 파인애플, 양배추, 얼린 스위트 피, 양파, 아스파라거스, 망고, 파파야, 키위, 가지, 하니 듀 멜론, 그레이프프루트, 칸탈루프, 컬리플라워 순이다.

청정 농산물과 오염된 농산물 목록을 참고하여, 유기농산물로 살 것들을 결정하고 예산을 짜면 될 것이다. 또한 모든 과일과 야채들을 흐르는 물에 잘 비벼서 씻으면 잔류 농약뿐 아니라, 흙이나 균까지 없앨 수 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