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몸을 많이 움직여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앉아서 생활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로 인해 각종 질병에 시달리게 됐지만 문명의 발달로 많은 움직임이 필요치 않게 됐고,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게으름이 습관화돼 버렸다.

따라서 유산소운동을 반드시 해야 하지만 달리기가 벅차고 부담스럽다면 우선 많이 걷는 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 걷다 보면 사람이 사실은 얼마나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지 알게 된다. 나중에는 조깅을 생활화하는 단계로 넘어갈 수도 있다.

걷기 운동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공원에서 느긋하게 산책하듯 걷는 방법도 있고, 트레드밀 위에서 제자리걸음을 할 수도 있으며, 빠르게 걷기, 언덕 오르기 등을 할 수도 있다.

◆ 일상적인 걸음 - 아무리 운동을 안 하는 사람이라도 하루에 최소한 회사를 출퇴근한다거나 강아지를 산책시키는 정도의 걸음은 걷게 된다.‘Archives of Internal Medicine’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일주일에 5일 이상 30분씩 산책하듯 걸으면 수명이 1년 이상 연장된다.
만보기로 측정할 경우 하루에 1만 걸음 정도 걷는다고 보면 된다. 만보기 기준으로 매주 1천 걸음씩 양을 늘리면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걷기를 할 때는 심장과 폐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도록 열심히 호흡을 하면서 활기차게 걷는 것이 좋다.

◆ 빠른 걸음 - 걷기 운동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면, 이제 만보기의 숫자를 늘리는 것뿐 아니라 걷기의 속도 역시 한 단계 높이는 것이 좋다. 심장박동수가 늘어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포도당을 제어하는 능력이 향상되며 심장질환 발병률은 낮아진다.
세인트루이스 대학교 보건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주 5회 30분씩 빠른 걸음을 걷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행복감과 자신감이 크고, 생기 있는 일상을 유지할 수 있다.

◆ 언덕 오르기 - 걷기 효과를 또 한 단계 높이려면 언덕 오르기를 한다. 언덕을 올라도 되고 계단을 오르거나 등산을 하는 방법도 있다. 언덕 오르기는 평지를 걸을 때와는 다른 근육과 관절을 사용하므로 신체 단련에 큰 도움이 된다. 등산을 할 때에는 다리와 척추에 많은 부담이 가므로 바닥을 짚을 수 있는 폴을 이용해 걷는 것이 좋다.

◆ 트레드밀 걷기 - 집 근처에 산책할 장소가 마땅치 않다면 집이나 체육관의 트레드밀 위에서 걷기를 할 수 있다.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편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트레드밀의 가장 큰 장점은 걷기 속도가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야외에서 걸으면 시나브로 속도가 느려진다. 하지만 트레드밀은 세팅해 놓은 속도에 맞춰 걷지 않으면 바닥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일정 속도를 유지할 수밖에 없다.

다만 같은 속도로 계속 걸으면 안 되고 정기적으로 속도를 높여야 한다. 우리 몸은 동일한 강도의 운동을 6~8주 정도 하면 이에 적응이 돼 운동 효과가 떨어진다. 걷기 속도를 점진적으로 올리거나 걷기와 달리기를 섞어 운동 강도를 조절한다.

* 김양규님은 경희대와 동 대학원에서 한의학을 공부했으며, 현재 김양규 한의원에서 환자들을 돌보며, GoodTV에서 ‘성경적 한의학’을 강의하고 있다. 또한 『성경으로 보는 재미있는 한의학』『라디오 닥터, 성경적 한의학편』『몸도 마음도 독수리같이 새롭게』를 출간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