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13:21-33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이 바란 광야 가데스에 이르렀을 때, 12명의 정탐꾼이 40일 동안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돌아와 보고를 했습니다. 그런데 보고의 내용이 2대10으로 갈렸습니다.

여호수아와 갈렙 두 사람은 긍정적인 보고를 했습니다. “우리가 두루 다니며 정탐한 땅은 심히 아름다운 땅이라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민 14:7).

나머지 열 사람은 부정적인 보고를 했습니다. “우리가 두루 다니며 정탐한 땅은 그 거주민을 삼키는 땅이요 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이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민 13:32-33).

백성들은 부정적인 보고만 믿고 낙심했습니다. “온 회중이 소리를 높여 부르짖으며 백성이 밤새도록 통곡하였더라”(민 14:1).

밝은 쪽을 외면하고 어두운 쪽만 보며 낙심한 이스라엘 백성은 약속의 땅 가나안의 문턱에서 발을 돌려 황막한 광야로 들어가 40년이나 헤매다가 거기서 모두 죽고 말았습니다.

40년이 지난 후 밝은 쪽을 보았던 여호수아와 갈렙 두 사람만이 출애굽 이후 출생한 젊은 세대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성도는 어떤 경우에나 밝은 쪽을 보고 긍정적으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합니다.

긍정적인 생각이 건설적인 삶을 낳습니다.

성경은 마음가짐이 사람됨을 정한다고 말합니다.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잠 23:7a).

마음 밑바닥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펌프질해 퍼올리면 그 자신은 물론 주변까지 오염시킵니다.

멕시코의 어느 화산지대에 더운 물과 찬물이 양쪽에서 흘러와 만나는 신기한 빨래터가 있다고 합니다. 감탄한 관광객이 말했습니다. “여자들이 참 좋아하겠습니다. 더운 물 빨래, 찬 물 빨래를 마음껏 할 수 있느니.” 안내인이 대꾸했습니다. “웬걸요, 비눗물까지 나오면 더 좋겠다며 아쉬워한답니다.”

한편 밝은 쪽을 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하는 일이 건설적인 결과를 낳고, 삶이 풍요해지고 윤택해집니다.

취재여행 중이던 한 기자가 자동차 냉각수가 필요해서 고속도로변의 허름한 농가 앞에 차를 세웠습니다. 기자는 마중 나온 늙은 농부의 초라한 모습을 보고 동정의 말을 했습니다. “할아버지, 고생이 참 많으시군요.” 늙은 농부는 미소 지으며 말했습니다. “40년 전 이곳에 왔을 때는 정말 빈손이었지요. 그러나 지금은 없는 것 없이 잘 지내니 감사하지요.”

많은 사상가들도 생각이 인생을 좌우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로마의 황제요 철인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인생이란 우리의 생각이 만들어낸 것”이라고 했습니다. 미국의 시인이요 목사인 랄프 왈도 에머슨은 “종일 생각하는 그것이 바로 그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심리학의 아버지 윌리암 제임스는“우리 시대의 가장 위대한 발견은 마음의 태도를 바꾸면 인생도 변한다는 사실”이라고 단언했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그 생각에 헌신하면 건설적 인생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위인도 영원히 살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위대한 생각과 사상은 길이길이 살아남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사람이 생각의 주인이 아니라 생각이 사람의 주인입니다.

긍정적인 생각이 그리스도를 닮게 합니다.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 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히 12:2).

예수님이 십자가의 고통을 원하셨습니까? 아닙니다. 십자가 너머에 있는 인간의 구원과 영광의 보좌를 내다보시고 십자가를 참으신 것입니다.

주님은 죽음의 십자가에서도 밝은 면을 보셨고, 그 결과 인류 구원의 대업을 이루셨습니다.

스펄전 목사는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하나님은 촛불을 감사하는 자에게 별빛을 주시고, 별빛을 감사하는 자에게 달빛을 주시며, 달빛을 감사하는 자에게 햇빛을 주시고, 햇빛을 감사하는 자에게 하늘나라 광명을 주신다.”

언제나 밝은 쪽을 보며 긍정적으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자신을 파괴하는 모든 부정적인 생각에서 해방되어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을 수 있습니다. 건설적인 삶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