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이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만병의 원인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마그네슘이 꼽힌다. 마그네슘이 어떤 증상에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마그네슘을 함유한 식품에는 무엇이 있는지 정리했다.

마그네슘은 여성의 생리전증후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마그네슘은 신경조직을 이완하여 긴장상태를 해소하고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데 특히 생리전증후군 증상들인 심한 감정 기복, 불안, 우울, 예민 등의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다.

마그네슘은 포도당을 분해해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등 다양한 생화학적 반응에 꼭 필요하다. 마그네슘 부족으로 이러한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면 인체는 쉽게 피로를 느끼고 무기력해진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 떨림 등 근육경련이 일어나는데, 심장도 강력한 수축력을 지닌 근육덩어리이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에게 마그네슘 정맥 주사치료 요법으로 마그네슘을 공급하는 것도 같은 이유이며, 심장 발작 후 생존율을 높이는데도 마그네슘은 매우 중요하다.

마그네슘은 칼슘 대사와 비타민 D 합성에 관여하여 뼈 건강을 튼튼하게 해준다.

비만한 사람에게서 마그네슘 결핍은 흔한 일로 체질량지수(BMI)와 마그네슘 농도는 반비례한다. 비만예방관리를 위한 마그네슘 섭취는 매우 중요하며, 사실 비만이 만성적인 영양부족에 의한 것이라는 지적도 많다.

마그네슘은 칼슘의 길항작용으로 혈관을 이완시키고 심장박동을 일정하게 유지해 주어 고혈압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췌장의 기능을 정상화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당뇨병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김,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와 아몬드, 땅콩, 호두 등의 견과류 그리고 참치, 연어 등의 생선에 함유되어 있으며 바나나, 딸기 등에도 들어있다.

마그네슘을 섭취할 때는 칼슘과 일정한 비율에 맞춰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칼슘과 마그네슘의 비율을 1대 1.5 내지는 2 정도의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칼슘을 이 비율 이상으로 섭취하면 마그네슘의 흡수율이 낮아질 수 있다. 정제된 설탕과 카페인 등의 성분은 마그네슘을 체외로 배출하거나 이뇨 작용을 통해 마그네슘의 체내 농도를 감소시키므로 주의를 요한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