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형식과 내용은 로마 가톨릭을 그대로 따르면서, 교회의 수장을 교황이 아닌 국왕으로 공포한 영국 국교회(성공회)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개혁을 바라던 개신교 신자들과 마찰을 빚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1619년 더 나은 개혁과 신앙의 자유를 갈망하던 사람들(Puritan, 청교도)이 대서양을 건너기로 결단합니다. 처음에 이들은 두 척의 배로 출발했습니다. 그러나 항해 도중 한 척의 배에 물이 들어와 결국 회항을 하고, 나머지 한 척인 메이플라워호만 약 140여 명의 사람들을 태운 채 두 달의 항해 끝에 오늘의 뉴잉글랜드라고 불리는 곳에 도착했습니다. 원래 이들은 버지니아로 가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열악한 배의 사정 때문에 뉴잉글랜드에 선착한 것입니다.

 
그로부터 10년 후, 6척의 배에 400여 명의 청교도들이 필요한 물자와 신실한 목사들을 태우고 다시 뉴잉글랜드로 들어왔습니다. 이들 청교도들의 이주에 대해 영국의 시인 펠리시아 헤만스(1793-1835)는 이런 묘사를 했습니다: “그들이 무엇을 찾아 이처럼 멀리 왔던가? 광산의 빛나는 보석이었던가? 바다의 보물, 아니면 전리품이었던가? 그들은 순수한 믿음의 제단을 찾아 헤맨 것이다. 그렇다. 이곳을 거룩한 땅이라 부르자. 그들은 첫발을 내디딘 곳, 그곳에서 찾은 것을 더럽히지 않고 지켜왔다. 그 찾은 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을 경배할 수 있는 자유였다”(「Sketches From Church History」by Sidney M. Houghton).

1636년, 청교도들 중의 한 사람인 존 하바드는 매사추세츠 주에 자신의 이름으로 학교를 세웠습니다. 그가 영국의 켐브리지 대학에서 공부했기 때문에, 그 학교가 자리한 곳의 이름을 켐브리지라고 불렀습니다. 존 하바드가 그곳에 학교를 세운 가장 큰 이유는 필그림 자녀들과 현지 인디언들을 신앙으로 교육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위의 같은 책, Sidney M. Houghton).

그런데 지금의 하바드 대학은 기독교를 공격하는 사람들을 양산하는 학교가 되었습니다. 하바드 대학 내에서 가장 중요하게 신앙의 중심에 서 있어야 하는 하바드 신학교(Harvard Divinity School)는 전세계에서 가장 비신앙적인 신학자들을 양산하는 곳으로 변질되었습니다.

최근 미국의 공립 초등학교에 “방과후사탄 클럽”(After School Satan Club)을 할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는 청원이 들어왔습니다. 7월 30일자 워싱턴 포스트지에 따르면, 사탄 사원(Temple of Satan) 회원들은 방과 후 프로그램에서 공립초등학교에서 허용되어 있는 기독교 프로그램인 Good News Club의 활동을 막고자 이같은 요청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프린스 조지 카운티의 한 초등학교에서 방과후 사탄 클럽을 소개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가을 학기부터 시행을 허락해 줄 것을 학교 측에 요구했습니다(「크리스찬저널」 2016년 8월 2일자).

종교의 자유를 찾아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이주해온 사람들이 세운 나라, 자녀들을 하나님의 사람으로 교육하기 위해 세워진 학교가 이제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나라, 하나님이 없다고 가르치는 학교로 변질되어 버렸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쉽게 변하면 금이 아닙니다. 순금은 더더욱 변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예레미야 애가 4장 1절은 순금이 변했다고 말씀합니다: “슬프다 어찌 그리 금이 빛을 잃고 순금이 변질하였으며 성소의 돌들이 거리 어귀마다 쏟아졌는고.” 여기서 순금은 하나님을 믿고 따르던 유다 백성들을 가리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변질되어 멸망의 길에 들어섰는데, 마치 변치 말아야 할 순금이 변한 것과 같다고 통탄하고 있습니다.

신앙의 자유를 찾아 메이플라워호에 올랐던 사람들의 신앙은 순금이었습니다. 하바드 대학을 세운 존 하바드 역시 순금 같은 신앙의 소유자였습니다. 모세와 여호수아의 인도로 가나안 땅에 정착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앙 역시 순금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순금 신앙이 변질되었습니다. 변하지 않아야 하는 순금이 변해버렸습니다. 아니, 순금은 변하지 않는데, 하나님을 향한 순금 같은 신앙은 변질되고 말았습니다.

정말 순금은 변하지 않는 것일까요? 하나님의 창조 질서와 섭리 속에 있을 때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순금이 하나님의 창조질서와 섭리를 벗어나는 순간 변질됩니다. 순금 같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앙, 청교도들의 신앙, 존 하바드의 신앙 정신이 왜 변질되었을까요? 하나님의 창조섭리와 질서의 손길을 벗어났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어떤 신앙을 갖고 있습니까? 순금의 신앙입니까? 언제든지 변하는 혼탁한 신앙입니까? 만약 늘 변하는 혼탁한 신앙을 갖고 있다면, 지금 당장 당신이 회복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순금같은 신앙을 지키기 위해 당신이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