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의학자인 앤드류 웨일 박사에 의하면, 붉은 양배추는 맛이나 질감이 초록 양배추와 같지만, 안토시아닌이라 불리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서 독특한 색깔을 띤다. 붉은 양배추는 십자화과 식물로, 섬유소와 비타민(특히 비타민 C), 미네랄(포타슘과 칼슘) 그리고 항암작용을 하는 인돌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십자화과 식물에는 브뤼셀 스프라우트(방울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과 근대가 포함된다. 붉은 양배추는 요리할 때 다른 재료를 붉게 물들이므로 신경을 써야 한다. 이 요리에서는 식초와 포도주가 양배추의 색을 보존해 준다. 식초를 넣지 않으면 붉은 양배추가 시퍼렇게 변한다. 연어 요리에 곁들여도 좋고 애피타이저로 먹어도 좋다.

십자화과 채소는 다른 채소에 비해 항암작용이 뛰어나다. 10만 명을 대상으로 한 네덜란드의 한 연구는 이런 채소들을 가장 많이 먹은 사람들이 직장암에 걸릴 확률이 25% 낮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요리는 심장 건강에도 좋다. 날로 먹건 익혀서 먹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도 한다.

재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1TS
잘게 다진 노란 양파 1개
얇게 채 썬 당근 2개
속을 파내고 1/4인치 두께로 채 썬 붉은 양배추 1개
속을 파내고 깍둑썰기를 한 녹색 사과 1개
다진 마늘 3개
월계수잎(bay leaf) 1장
정향(ground cloves) 1/4TS
드라이 레드 와인 1/4 컵
라이트 브라운 설탕 2TS
저민 밤 1컵
소금 약간

조리법
1. 커다란 냄비에 올리브유를 넣고 가열한다. 여기에 양파와 당근을 넣고 중불로 양파가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2. 양배추와 사과를 넣어 잘 섞은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마늘과 월계수잎, 정향, 포도주와 설탕을 넣는다.
3. 불을 낮추고 뚜껑을 덮고 약 1시간 익힌다.
4. 월계수 잎을 꺼내고, 맛을 조율한 다음 마지막으로 밤을 넣는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