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핍으로부터의 용기

어린 시절에 부모를 잃으면 어떻게 될까? 부모는 자녀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교회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당신의 인생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사람 5명”을 꼽으라고 하면 대부분이 부모 중 한 명을 반드시 꼽는다. 남자는 아버지, 여자는 어머니를 주로 꼽는다. 나 또한 아버지를 가장 존경했고, 아버지께서 내게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쳤다. 감사하게도 나의 아들도 나를 첫번째로 꼽는다. 이렇듯 부모는 자녀 성장에 절대적인 존재이다.

정신과 의사 펠릭스 브라운은 죄수들을 조사한 결과, 전체 인구와 비교해 죄수들이 어렸을 때 부모를 잃었을 확률이 두세 배에 이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건, 위대한 인물들과 걸출한 인사들 중에도 어렸을 때 부모를 잃은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이다. 말콤 글래드웰은『다윗과 골리앗, 2014』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걸출한 인사가 된 고아들이 존재하는 것은 어떤 상황에서는 결핍에서 어떤 미덕이 형성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176쪽) 역사학자 루실 이레몽거는 영국 정계에서 정상까지 올랐던 총리들을 표본 집단으로 연구했다. 특히 영국이 세계에서 가장 강했던 19세기 초부터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될 때까지의 역대 총리들 가운데 67%가 열여섯 살이 되기 전에 한 부모를 잃었다. 총리가 주로 배출되는 영국 상류층에서 같은 기간에 부모를 잃은 비율의 대략 두 배였다. 미국 대통령들 중에도 조지 워싱턴부터 버락 오마바까지, 44명의 미국 대통령들 가운데 12명, 약 37%가 젊었을 때 아버지를 여의었다(말콤 글래드웰, 『다윗과 골리앗』174쪽).

경영의 신이라 불리며 나쇼날, 파나소닉, JVC 등의 브랜드를 창출한 마쓰시타 그룹의 창업자인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세 가지 결핍에 감사했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서 부지런히 재정적 성공을 추구했고, 몸이 약해서 일찍부터 건강의 중요성을 깨달아 실천했고, 학력의 결핍(초등학교 중퇴) 때문에 계속 공부하여 지식과 상식을 쌓아 성공을 이루었다는 것이다.

조지 워싱턴은 아버지 어거스틴을 11살 때에 잃었다. 생전에도 아버지는 아들에게 애정어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조지 워싱턴의 수많은 글 중에 아버지에 대한 언급이 없다. 그러나 아버지의 죽음으로 조지 워싱턴은 더 큰 결핍을 겪었다. 우선 영국 애플비 학교로의 유학이 불가능해졌다. 이후에도 공식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조지는 이복형 로렌스처럼 영국 해군에 입대하고 싶어 했다. 그러나 고집 세고 독립심이 강한 어머니 메리는 물려받은 재산을 장남인 조지가 관리하길 원했기 때문에 영국 유학도, 군인이 되는 꿈도 포기해야 했다.

하지만 어린 시절에 아버지를 잃고, 결핍을 경험한 조지 워싱턴은 스스로 운명을 개척했으며, 미국 독립 혁명의 총사령관, 초대 대통령까지 되었다. 어떻게 그것을 이루었을까? 이번 호에는 그 첫 번째 사실을 확인해 본다.

조지 워싱턴의 멘토, 이복형 로렌스

살아오는 동안 다섯 사람들이 내게 미친 영향력을 정리하면 인생의 전체 그림이 그려진다. 내가 만난 사람들을 통하여 인생의 변곡점이 형성된다. 삶의 롤모델, 멘토가 누구냐에 따라 삶의 여정이 달라지는 것이다.
조지 워싱턴에게는 14살 위인 이복형 로렌스가 있었다. 로렌스는 영국 해군, 정규군 예하의 아메리카 연대의 장교가 되었다. 아버지가 죽은 해에 로렌스는 영국 해군의 정식 장교로서 황금색 줄무늬가 빛나는 붉은 색 제복을 입고 서인도제도의 전투에서 돌아왔다. 혁혁한 무공을 세우고 무사히 귀향했을 때, 11살의 조지에게 이복형 로렌스는 얼마나 멋있어 보였을까? 25살의 이복형 로렌스는 조지에게 선망의 대상이었다. 로렌스는 전투에서 돌아온 뒤에 상속받은 리틀 헌팅 크릭 농장을 자기가 존경하던 영국 해군 사령관 에드워드 버논의 이름을 따서 마운트 버논으로 변경했다. 로렌스는 버지니아의 농장주이자 영국 해군의 정식장교로서 더 큰 야망을 가지고 있었으며, 버지니아의 대농장주이자 영국 귀족인 페어팩스 대령의 딸 앤과 결혼하면서 승승장구하였다. 로렌스는 버지니아 의회의 하원으로 7년 간 봉사했다. 교회에서는 교회위원(Vestry)으로 수고했다. 조지는 이복형 로렌스를 잘 따랐다. 그를 닮고 싶어 했다. 로렌스는 조지에게 아버지의 대리자였으며, 멘토였고, 인생길의 안내자였다.

조지 워싱턴의 멘토, 페어팩스 경

조지는 이복형 로렌스가 사는 마운트 버논 농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고, 또 형을 따라서 페어팩스 경의 벨보아(Belvoir) 대농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

조지 워싱턴의 전기작가 제임스 플랙스너는 “조지 워싱턴의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 교육보다 벨보아 대저택이었다. 워싱턴의 뛰어난 자질이 잉태되고 성장한 계기는 페어팩스 가문에 들어오면서”라고 말했다. 벨보아의 영주 페어팩스 경은 버지니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하나였으며, 버지니아 주의 토지 대부분을 소유하고 있었다. 조지 워싱턴은 벨보아 저택에서 영국 귀족 사회의 우아함, 화려함, 기품, 세련됨과 교양을 경험했다. 페어팩스 경은 활달하고 운동을 잘하고, 특별히 말을 잘 타고 여우 사냥을 잘하는 조지 워싱턴을 좋아해 함께 사냥을 했다. 청소년기의 조지 워싱턴은 페어팩스 경, 페어팩스 경의 사촌 윌리엄 페어팩스, 이복형 로렌스와 벨보아 저택에서 교제하면서 꿈을 꾸었고, 꿈을 성취하는 법을 배웠고, 상류사회로 가는 훈련을 하였다.

페어팩스 경은 1735년, 버지니아를 처음 방문했을 때 섀난도 계곡의 블루 릿지에 반해 영주 이주를 했다. 그는 십대의 조지 워싱턴(1748-1758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둘의 관계는 페어팩스 경이 죽을 때까지 계속되었다. 페어팩스 경은 조지의 영국 해군 입대를 주선했지만, 조지 어머니의 반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역사학자들은 이렇게 질문한다. 만약 조지가 영국 해군에 입대했다면 아메리카의 미래는 어떻게 변했을까?

페어팩스 경과 로렌스는 조지에게 페어팩스 가문 영지의 경계를 짓는 측량기사가 될 것을 제안했다. 열일곱 살에 조지는 측량기사가 되어 황야 생활을 했으며, 일 년 뒤에 1,459에이커의 땅을 살 수 있었다. 그 후에도 4년 넘게 측량기사로서 일을 했다. 1752년, 로렌스가 결핵으로 사망한 뒤, 21세의 조지는 마운트 버논을 상속받았다. 페어팩스 경의 도움으로 22살의 조지는 버지니아 민병대의 소령이 되어 프랑스-인디언 동맹전쟁에 참여했으며, 제대한 뒤에는 버지니아 하원이 되었다.

페어팩스 경은 조지 워싱턴에게 멘토, 고용주, 이웃 아저씨였고, 친구였다. 조지 워싱턴은 페어팩스 경을 닮고 싶었다. 사회적으로 저명하고, 좋은 인맥을 형성하고, 지역사회에 좋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교회에 봉사하는 페어팩스 경처럼 되고 싶었다.

그는 조지 워싱턴이 정치적으로 성장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다. 케네디 대통령 영부인의 비서였고, 미국 예의범절에 관한 전문가인 레티샤 발드릿지는 조지 워싱턴의 벨보아 생활에 대해 이렇게 썼다. “벨보아 저택을 자주 방문한 조지 워싱턴은 영국과 유럽의 귀족들, 명망 있는 인사들과 교제하면서 예의범절을 익혔다. 그것은 어린 시절의 경험과 전혀 다른 사회적 환경으로서, 교제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정치적 기회를 향한 배움과 세련된 실천을 제공했다.”

이복형 로렌스와 페어팩스 경은 아버지의 상실로 인한 결핍을 메워 준 조지 워싱턴의 멘토였다. 조지 워싱턴의 멘토를 생각하면서,‘나의 멘토는 누구였나? 나는 오늘 누구의 멘토인가?’라는 질문을 눈 내린 겨울 밤에 심각하게 해본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