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1:15-17

“죽어도 주님을 버리지 않겠다.”고 장담했던 베드로였습니다. 그러나 대제사장의 하인들이 “당신도 예수와 한패 아니냐?”하고 다그치자, “나는 모르는 사람이라.”면서 세 번이나 부인하고 말았습니다. 그때 닭이 울었습니다. 베드로는 “닭 울기 전에 네가 나를 세 번 부인하리라.”하신 예수님의 말씀이 생각나서 몸부림치며 통회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두 차례나 뵈옵기도 했지만, 베드로는 여전히 죄의식과 낭패감에 젖은 채 갈릴리 호수로 물고기를 잡으러 갔습니다. 밤새 수고했으나 고기는 한 마리도 잡히지 않았습니다. 날이 밝아오는 새벽녘 호숫가에 나타난 어떤 사람의 말대로 그물을 배 오른쪽에 던졌더니 많은 고기가 잡혔습니다. 그제야 베드로는 부활하신 주님을 알아보고 물로 뛰어내려 뭍으로 나갔습니다.

예수님은 미리 준비하신 떡과 생선으로 아침 식탁을 차려 주시고, 식사 후 베드로를 향해 물으셨습니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예수님은 꼭 같은 질문을 세 번이나 연거푸 던지셨습니다. 왜 세 번씩이나 같은 질문을 하셨을까요?

“사랑하느냐?” “정말 사랑하느냐?” “정말 진짜로 사랑하느냐?” 베드로를 미덥지 않게 여기신 예수님이 그의 마음을 재삼 다짐받고 확인하기 위해서였을까요? 그런 것이 아니었습니다. 세 번 물으신 참 목적은, 주님을 세 번씩 부인하고 뼈저린 회개를 했지만 여전히 의기소침해 있는 베드로의 영적 상처를 치유하고 자존감을 회복시켜 주기 위해서였습니다.

사실 주님은 베드로의 단 한 번의 대답이 필요하셨을 뿐입니다. 첫 대답을 들으신 후 곧장 “내 양을 먹이라.”고 사명을 주신 것을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즉 첫 질문과 첫 대답으로 합격 판정과 함께, 베드로에게 예수신학교 졸업장 곧 목양 자격증을 수여하신 것입니다.

헬라어 본문은 “사랑”을 의미하는 두 가지 다른 낱말을 쓰고 있습니다. 처음 두 차례는 예수님이 “agapao”로 물으시고, 베드로는 “phileo”로 대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 번째는 예수님도 “phileo”로 물으시고 베드로도 “phileo” 로 대답합니다.

영어성경(NIV)은 “Do you truly love me?”로 되어 있습니다. “agapao”를 “truly love”로 번역했습니다. “agapao”는 성경에서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을 표현할 때 쓰인 낱말입니다. 예를 들면, 요한복음 3장 16절 말씀과, 요한복음 13장 34,35절 말씀에 나오는 “사랑”이 모두 “agapao”입니다.“truly love”는 “agapao”의 탁월한 번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agapao”로 물으실 때 베드로가 “phileo”로 대답하는데, “phileo”는 친구간의 우정을 표현할 때 쓰이는 말이었습니다. 두 단어를 교차해 가며 쓰는 것을 당시 헬라어 대화법의 관행으로 보기도 하고, 베드로가 “agapao” 수준의 사랑에 자신이 없어서 보다 낮은 수준의 사랑인“phileo”로 답했다고 보기도 합니다.

한편 베드로의 대답에서 좀 더 흥미 있는 사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베드로는 세 번 모두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라고 대답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안다”는 말도 헬라어 본문에는 두 가지 낱말로 나옵니다. 처음 두 차례는 “oida”이고 세 번째는 “ginosko”입니다.“oida”는 사실을 단순히 지적으로 안다는 뜻이고, “ginosko”는 경험을 통해 확실하게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수님은 베드로의 사랑 고백을 즉시 받아주시고 목양의 사명을 허락하셨습니다. 그러나 두 번 세 번 다시 물으실 때, 베드로는 자신을 돌아보며 주님을 향한 자신의 사랑이 점점 확실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주님을 아는 지식이 “oida”에서 “ginosko” 로 발전하는 변화를 경험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베드로는 죄의식과 자격지심에서 벗어나 영적 치유와 회복을 통해 자신 있게 사명에 나설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세 번의 물음을 통해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가까이 가셨습니다. “agapao”의 사랑을 물으시다가 베드로의 수준에 맞추어 “phileo”의 사랑으로 다가가신 것입니다. 세 번의 물음을 통해 베드로는 예수님께 더욱 가까이 나갔습니다. “oida,”아시는 주님에서 나아가 “ginosko”즉 모든 것을 아시는 주님이라 고백하게 된 것입니다.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또는 여러 가지 수준으로 예수님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랑이라고 말할 수 있고, 그리스도의 사명자의 자격을 얻게 하는 사랑은 직접 경험해 보고 알았기 때문에 고백할 수밖에 없는 그 사랑입니다.

예수님께 “주님을 진실로 사랑합니다.”라고 고백하고, 주님 사랑을 매일의 삶으로 그리고 사명에 충성함으로 입증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