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의 몸 안에서 인간의 장기를 배양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과학자들이 최초로 0.0001%는 인간이고 나머지는 돼지인 태아를 만들어 분석한 논문이 1월 26일자 과학 저널 Cell에 발표되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사자 머리와 염소 머리, 꼬리 끝에 뱀 머리가 달린 괴물 ‘키메라’라고 명명한 돼지-인간 태아가 캘리포니아 주 라 졸라에 위치한 솔크 인스티튜트에서 만들어졌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최종 목적은 기능적이고 이식 가능한 조직이나 장기를 배양하는 것이지만 성공까지는 갈 길이 멀다”면서 이 프로젝트를 인솔하고 있는 후앙 카를로스 이즈피수아 벨몬테 교수는 “그래도 의미 있는 첫 걸음”이라고 말했다.

 
인간의 줄기세포를 주입한 2,075개의 수정란 가운데 186개만이 키메라가 되어, 돼지의 수태 기간인 112일 중에서 28일 동안 성장했다.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에 대해 벨몬테 교수는 키메라를 이용해, 인간에게 투약하기 전에 약물을 검색해 볼 수 있으며, 인간 질병의 발병 연구가 가능하며, 인간 배아 성장의 초기 단계를 이해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종의 장기들 간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의 준 우 박사는 “28일이라는 초기 단계이긴 해도, 인간 세포가 수백만 개로 늘어나 있기 때문에 실험은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분야는 윤리적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분야여서, 미 국립 건강 연구소는 실험에 대한 재정 지원을 유예시켰다. 연구자들은 합법적이라고 주장하지만, 사회적 논란을 우려하고 있다.

벨몬테 교수는 연구를 위해 28일간의 배양이면 충분하다면서, 이 시점에서는 출산이 목표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