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V에 복음을 싣고 달리다(1)

우리 부부는 모두 불교를 믿는 가정에서 태어났고, 해마다 무당을 불러 굿을 하는 가정에서 성장했습니다. 결혼해서도 불상 앞에서 무릎이 닳도록 절을 하면서 세상의 부를 좇아서 열심히 살았습니다.

1969년 8월에 첫아들을 낳고부터 시작된 집안의 우환은 걷잡을 수 없었습니다. 큰아들이 열 살이 될 때까지 생각하기도 싫은 사건들이 많았습니다. 큰아들은 하루가 멀다 하고 병원으로 업고 뛰어야 하는 병약한 아이였습니다. 가정부가 갑자기 정신착란을 일으켜 병원에 입원을 시킨 일도 있습니다. 그 다음에 온 가정부는 비관자살을 하여 온 집안을 피투성이로 만든 뒤 결국 병원에서 숨을 거두는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대학에 다니던 시누이의 자살과 친정 사촌 여동생의 자살 등 감당하기 어려운 사건들 때문에 충격을 받아 심장병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마음고생을 하고 있던 중인데 남편이 하던 사업은 연달아 실패를 거듭하여 결국은 빚더미에 올라 앉았고, 단칸 사글세방으로 우리 네 식구는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큰 좌절과 비참함 속에서 헤매던 우리 부부는 동반 자살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남편은 '가족들이 무슨 죄가 있나, 나만 죽으면 되지' 하는 생각으로 어느 날 한강으로 혼자 가서 죽으려고 한강다리 난간을 붙잡고 뛰어 내리려 했을 때 뒤에서 누가 붙잡았습니다.

그동안 열심히 믿어왔던 부처라는 신의 존재에 대해 생각하면서 처음으로 분노가 일어났습니다.

“우리 조상 때부터 믿어왔던 부처는 우리가 이 지경이 되도록 도와 줄 능력이 없는 신일까?” 하는 회의가 생기면서 “교회에 가면 하나님이 계시다는데 그 하나님은 어떤 신일까?” 하는 궁금증이 밀려왔습니다. 그때가 1979년 12월이었습니다.

새해에는 절에 가지 말고 하나님이 계시다는 교회에 가보고 싶은 마음이 용솟음치고 있었습니다. 1980년 1월 첫 주일 아침에 교회에 가려는데 그 무엇이 제 뒷덜미를 잡아채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아 주저앉아 버렸습니다.

“이 배신자야, 네가 어디를 가려느냐" 하는 소리에 흠칫 놀라 그날은 두려움에 떨다가 교회에 가지 못했습니다. 일주일 동안 마음속에서 두 마음이 싸우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배신자야, 어디에 가려느냐” 하는 두려운 음성과 하나님은 어떤 신인지 알고 싶다는 간절한 마음이 동시에 교차하고 있었습니다.

“그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고린도후서 4:4).

두 번째 주일이 되었을 때 마음을 단단히 먹고 교회로 가려는데 아무래도 두려운 음성 때문에 불안했습니다.

단칸방에서 서성거리는 저를 보고 남편은 “왜, 무슨 일을 저질렀어? 왜 불안해하고 초조한 모습으로 왔다 갔다 하느냐?” 고 물었습니다.

저는 우리가 열심히 믿던 부처는 이 지경이 되도록 도와줄 능력이 없는 신인 것 같으니 하나님이 있다는 교회에 가보고 싶다고 남편에게 말했습니다.

의외로 "하나님을 믿느니 내 엄지손가락을 믿으라"고 큰 소리 치던 남편이 “그래? 그럼 우리 같이 가보자.” 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얼마나 기뻤는지 두 아들과 우리 부부는 난생 처음으로 나란히 동네 큰 길에 있는 감리교회에 갔습니다. 하나님 없이도 살 수 있다던 남편은 예배가 끝난 후 남자 화장실에 갔다가 그만 하나님께 붙들리는 일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 교회 화장실의 남자 변기가 얼마나 더럽고 냄새가 심하던지 '교회에 교인들이 이렇게 많은데 화장실을 깨끗이 청소하는 사람이 없는가? 내가 좀 닦아 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저녁에 남편은 약국에서 약품과 고무장갑, 수세미를 사 두었다가 월요일 새벽에 교회로 달려가서 화장실 청소를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남편의 마음에 '아무도 하기 싫어하는 화장실 청소'를 하도록 강력한 부담감을 주셔서, 교만했던 남편은 머리를 숙이고 악취를 맡으며 화장실 바닥의 찌든 때를 며칠 동안 깨끗하게 청소해 놓았습니다.

교인들이 알게 되는 것이 싫어서 새벽 기도 시간에 조금씩 5일 동안 닦았는데 마지막 날, 어떤 집사님에게 들키고 말았습니다.

결국은 목사님께서도 아시게 되었고 목사님은 불신자가 교회에 첫 발을 디딘 순간부터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화장실 청소를 한다는 것은 귀한 일이라고 하시면서 하나님의 뜻과 섭리를 알 수 없지만 함께 신앙 생활을 잘해 보자고 권하셨습니다.

그 후부터 실업자인 남편은 아침밥을 먹으면 교회로 달려가서 교회의 구석구석을 청소하는 기쁨을 누렸습니다. 그리고 목사님께서 심방을 가시면 심방 가방을 들어드리면서, 열심히 헌신하며 한 주도 빠지지 않고 주일예배와 수요예배를 드리기 시작했습니다.

 

* 편집자 주 : 박승목, 박영자 집사 부부에겐 집 주소가 없다. 2002년부터 지금까지 길 위에서 RV 순회 전도를 하고 있다. "세상 끝까지 복음을 전파하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여, 박 집사 부부는 RV를 타고 미국 49개 주를 찾아다녔다. "현실은 편안하지 않은데 마음은 평안하다. 우리가 죽을 때 가져가는 건 평안이다. 그 답을 전하려고 전국을 누빈다."라고 말하는 박 집사 부부의 선교 이야기를 연재한다. 두 분의 연락처는 818-917-4974, rvmissionary@yahoo.com이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