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찬저널
> 뉴스 > 미주교계
북한에 억류됐던 임현수 목사 석방돼무기노동교화형 선고 받고 복역중 병보석으로 풀려나
크리스찬저널  |  webmaster@kcjlogos.org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8.10  00:04:2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임현수 목사

지난 8월 9일(한국시각), 북한에 억류되었던 임현수 목사(토론토 큰빛교회)가 2년 7개월만에 병보석으로 석방되었다고 한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9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중앙재판소의 2017년 8월 9일부 판정에 따라 우리 공화국을 반대하는 적대 행위를 감행한 것으로 하여 무기노동교화형을 언도받고 교화 중에 있던 캐나다 공민 임현수가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병보석되었다"고 보도했다.

임 목사는 20여 년간 대북 인도지원 사업을 펼쳤으며, 2015년 1월, 방북 당시 갑자기 체포된 뒤 '국가 전복 음모' 혐의로 무기노동교화형을 선고받은 뒤 복역해왔다.

1994년에 토론토 큰빛교회의 담임목사로 취임한 임 목사는 북한이 '고난의 행군'을 겪었던 1996년, 함경북도 지역에 있는 탁아소에 옥수수가루와 밀가루 등을 지원하면서 대북 인도 지원 활동을 시작했다.

2001년 9월에는 북미주의 50여 개 교회와 선교단체들을 하나로 묶어 북한지원단체인 '조국사랑 네트워크'를 창립하고 대북지원 활동을 활발히 벌였으며, 2009년 말에는 큰빛교회가 설립한 자선단체인 대광투자기금을 통해 북한 교사들에게 영어와 컴퓨터를 재교육하는 '평양 교원강습소'를 설립하는 등 북한 교육자 양성에 관심을 쏟았다.

2015년 1월, 북한 취약계층 지원과 경제 협력 사업을 위해 북한 나선시를 방문했던 임 목사는 그 다음 날 평양에 들어갔다가 북한 당국에 체포되면서 연락이 끊어졌다.

6개월 뒤인 2015년 7월 30일, 임 목사는 북한 당국이 평양 인민문화궁전에 마련한 기자회견장에 나타나 "내가 저지른 가장 엄중한 범죄는 공화국의 최고 존엄과 체제를 심히 중상·모독하고 국가전복 음모행위를 감행한 것"이라며 북한을 드나들면서 종교국가를 세우려고 했다고 말했다.

북한은 같은 해 12월, 임 목사에게 '국가 전복 음모' 혐의로 무기노동교화형(종신노역형)을 선고했다.

국제앰네스티 캐나다 지부는 지난 6월에 "임 목사가 영양실조와 고혈압, 관절염, 위장병 등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겪고 있다"며, 북한 당국에 적절한 조치를 촉구한 바 있다.

임 목사 가족도 북한에 억류됐다가 혼수 상태로 미국에 송환된 오토 웜비어의 사망 직후 발표한 성명에서 그 어떤 가족도 시련을 겪어서는 안 된다면서 캐나다 정부에게 임 목사의 석방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강화해 줄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캐나다의 대니얼 장 국가안보보좌관이 8일 쥐스탱 트뤼도 총리의 특사로 방북했다고 보도, 임 목사의 석방이 임박했다는 관측을 낳았다. 임 목사가 억류 31개월 만에 병보석으로 풀려난 것은 특사의 석방 교섭이 성공했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크리스찬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1
윌로우 크릭 교회, 빌 하이벨스 목사 후계자 발표
2
2017 작은교회 한마당
3
깨어짐 (1) - 영적 성숙
4
듣기는 속히, 말하기는 더디게
5
미주한인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이취임예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5235 N. Elston Ave., Chicago, IL. 60630  |  Tel: (773)777-7779  |  Fax: (773)777-0004  |  청소년보호책임자 : SAMUEL D PARK
Copyright © 2013 The Korean Christian Journal.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cj@kcj777.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