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통합·합동 등 46개 교단 참여

지난 8월 16일, 한국기독교연합회(공동대표회장 김선규, 이성희, 전명구,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연)가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소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고 한국 기독언론들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교회총연합회(한교총)와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이 통합을 하는 형식으로 개최된 이날 창립총회에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합동 대신 합신, 기독교대한감리회(기감), 기독교대한성결교회(기성) 등 46개 교단이 참여함으로 역대 한국 최대의 보수 연합기관이 탄생했다. 그러나 예장고신은 불참을 결정했다.

한기연은 당분간 예장통합 이성희 총회장, 기감 전명구 감독회장, 예장합동 김선규 총회장, 한교연 정서영 대표회장의 4인 공동대표회장 체제로 운영되며, 미비한 부분을 정비해 오는 12월 첫 주 정기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김선규 목사의 사회로 열린 총회에선 기성 총무 김진호 목사가 임시서기로 선임됐으며, 대신 총회장 이종승 목사의 경과보고와 한교연 통합추진위원장 고시영 목사의 정관안 보고 등이 이어졌다. 사무총장은 예장합동 김창수 총무가 임시로 맡게 됐다.

오는 12월 초 개최 예정인 정기총회에선 정관에 따라 18명의 상임회장단을 조직하고 선거 없이 대표회장 1인을 추대한다. 한기연은 회원교단을 교회 수에 따라 5000개 초과 교단(가군), 1000개 초과∼5000개 이하 교단(나군), 1000개 이하 교단(다군)으로 나누고 ‘가-나-가-나-가-다’ 순으로 1년 임기의 대표회장을 선출한다.

예장통합 총회장 이성희 목사는 "한국의 모든 교회들이 하나돼 다시는 갈라지는 일이 없어야겠다"며, "교회의 하나됨을 통해 복음 증거와 바른 신앙 수호에 힘쓰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기감 전명구 감독회장은 설교에서 “오늘은 ‘네 손에서 둘이 하나가 되리라’는 에스겔 말씀처럼 한국교회가 하나 된 뜻깊은 날”이라면서 “서로 신앙색깔이 다르더라도 화합해 이념·사상을 뛰어넘는다면 이단과 동성애 문제에 적극 대처할 수 있고 남북통일을 이루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