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 치유 및 가족 성장 상담(204)

성경에는 믿음으로 극적인 인생역전을 이룬 인물들이 많습니다. 노예로 시작해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왕의 꿈을 해석해 당시 세계 최고의 강대국 이집트의 총리가 되었던 요셉, 조국 유다의 멸망으로 부모가 강대국에 포로로 끌려가 이민 3세 고아로 살다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왕비가 되었고, 3일간의 금식기도 후 죽음을 불사하고 믿음으로 왕 앞에 나아가 민족을 멸망에서 구했던 에스더, 75세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믿음으로 순종해 100세에 아들을 낳고 하늘의 별과 같이, 바다의 모래와 같이 많은 믿음의 후손들의 조상이 된 아브라함 등, 감동적인 인생역전의 스토리들이 가득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감동적인 인생역전 스토리의 주인공은 이번 호에 소개하는 이 여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여인은 사람들이 멸시하는 천한 직업을 가졌고,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해서 정복했던 가나안 땅의 첫 나라 여리고성에 살았던 이방여인이었습니다. 이 여인은 자기 나라를 멸망시키려는 나라의 스파이들을 숨겨 주었습니다. 그러나 이 여인은 믿음으로 자신과 가족과 친척들을 멸망에서 구원했을 뿐 아니라, 성경의 족보에 그 이름이 당당히 올라가 있으며, 더 놀랍게도 예수님의 조상이 되는 존귀와 영광까지 누리게 되었습니다. 이 여인의 스토리를 보면, 그야말로 천국은 믿음으로 침노하는 자의 것이라는 말이 실감납니다. 또한 처음 된 자가 나중 되고 나중 된 자가 처음 된다는 말씀을 실제로 보여준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인생역전의 주인공 라합의 믿음과 그 열매들을 나누겠습니다.

1. 살아 있는 믿음의 소유자

라합은 여호와에 대해 살아 있는 믿음의 소유자였습니다. 여호수아 2:9-11에서 라합은 자신의 집에 찾아온 이스라엘 정탐꾼들을 숨겨 주며 그녀의 분명한 믿음을 고백합니다: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편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상천하지(上天下地)의 하나님이시니라.

라합은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분명한 믿음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하신 일들을 분명히 보고 듣고 믿었습니다. 그녀의 그 분명한 믿음이 적군의 스파이들을 숨겨 주는 담대함을 지니게 해주었습니다.‘상천하지’의 하나님이란, 여호와 하나님만이 하늘과 땅의 진정하고 유일한 능력자라는  뜻입니다. 라합의 확고한 믿음이 인생역전을 이루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2. 믿음에 목숨을 건 사람   

아고보서는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다’라는 결론을 내렸는데, 라합이야말로‘행함이 있는 믿음’의 소유자였습니다. 믿음을 고백했을 뿐 아니라, 목숨을 걸고 적군의 스파이들을 숨겨 주었습니다. 그녀는‘죽으면 죽으리라’면서, 자신의 목숨까지 거는 담대한 믿음의 소유자였습니다. 라합의 위대한 점은 생사를 모두 맡길 만큼 확고하고 담대한 믿음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라합의 믿음을 보면, 초대교회 성도들이 목숨 걸고 담대히 복음을 전한 일이 생각납니다. 멸시 받는 기생이었고 상처가 많았지만,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모든 것을 일시에 완전하고 새롭게 바꾼, 결단력 있는 여인이었습니다. 나중 된 자가 처음 된다는 표본을 보여 준 여인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들에게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믿음과 행함의 본보기를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라합은 보석처럼 소중하고 향기나는 믿음의 인생입니다.

3.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 믿음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믿음

적군의 스파이들을 숨겨 주는 것은 위험천만한 행동이었습니다. 그러나 라합은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매국노가 되고 자신의 가문이 몰살될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직 두려워할 분은 하나님 한 분뿐이라는 확고한 믿음으로 하나님과 그의 백성 편에 서는 길만이 진정한 삶의 길임을 확신했습니다. “사람을 두려워하면 올무에 걸리게 되거니와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는 안전하리라”는 확신을 가진, 진정한 하나님의 사람이었습니다.

오늘날 믿는 자들의 영향력이 쇠퇴한 것은 바로 이러한 믿음의 상실 때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라합처럼 목숨 건 행함이 있는 믿음,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만 두려워하는 믿음을 회복한다면, 초대교회와 같은 부흥, 사도행전 같은 성령의 역사, 라합과 같은 인생역전이 오늘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우리 모두 행함 있는 믿음,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 믿음으로 세상을 이기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기를 간절히 갈망합니다.

4. 영광스러운 믿음의 열매들

라합은 오늘날 우리 믿는 자들이 반드시 가져야 할 믿음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살아 있는 믿음, 목숨 건 믿음,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 믿음을 보시고 하나님은 영광스럽고 존귀하고 아름다운 열매들로 라합을 채워 주십니다.

첫째, 자신과 모든 가족을 구원하는 열매 - 그녀의 믿음의 길은 좁고 위험한 길이었지만, 생명과 구원의 길이었습니다. 그녀의 가족이 진정으로 사는 길이었습니다. 행복과 평안의 길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구원과 생명과 행복의 길로 그녀와 가족을 인도하셨습니다. 라합처럼 마지막 날까지 낙심치 말고 담대하게 믿음의 길을 가는 우리가 되기를 진심으로 소원합니다,

둘째, 믿음의 가정의 열매 - 마태복음 1:5에는  깜짝 놀랄 소식이 있습니다: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라합이 믿음의 가정을 이루어 아들을 낳았다는 것입니다. 정말 감동적인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라합을 구원하셨을 뿐 아니라, 믿음의 배우자와 자녀까지 허락하신 것입니다. 경건한 남편을 만나 경건한 자손을 얻는다는 것은 여성에게 최고의 축복입니다. 기생이었던 라합에게 이보다 더한 축복이 있을 수 없습니다. 정말 멋쟁이 하나님입니다!

셋째, 예수님의 조상이 되는 영광 - 가장 감동적인 것은 라합의 후손을 통해 이스라엘의 가장 위대한 왕 다윗이 탄생하고, 또 다윗의 후손을 통해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하는 영광을 허락하신 것입니다. 라합은 그녀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다윗 왕의 조상이 되고, 유다의 모든 왕들의 조상이 되고, 그녀의 가문을 통해 메시야가 탄생하는 영광과 존귀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최상의 인생역전을 경험한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얼마나 놀라운 분이신지, 얼마나 라합과 같은 믿음을 기뻐하시는지, 그리고 우리의 믿음을 얼마나 축복하시는지를 생생하게 보여 주는, 향기나는 인생 스토리입니다.

주여! 우리도 살아 있는 믿음, 행함 있는 믿음,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 믿음으로, 마지막 날까지 담대한 하나님의 자녀로 살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아멘!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