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7일은 세계 관광의 날이다.

'세계 관광의 날 홈페이지' 소개에 따르면, 지난 60년간 관광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다양해졌으며,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가장 중요해진 경제 분야가 되었다. 해외 관광객도 1950년에는 2천5백만 명이었지만, 2015년 현재 12억 명으로 늘어났다. 여행 수익은 1950년의 20억 달러에서 2015년 현재 1,260조 달러로 늘어났다. 관광 부문은 세계 GDP의 10%, 세계 직업 가운데 10%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2030년까지 연간 3.3%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은 유엔 인권 헌장에 기초한 휴일의 권리, 선진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들에서 노동의 권리가 개선되고 보장된 덕분이다. 최근에는 테크놀로지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여행비가 절감되어 해외 관광이 급증했다. 세계의 경제적 위기, 천재지변, 유행병에도 불구하고 성장은 멈추지 않았다. 관광은 관광 대상국의 경제, 사회, 환경에 강력한 영향을 끼쳐 왔다. 또한 환경 보호와 문화 향유, 지구촌 사람들간의 상호 이해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속가능한 관광 산업-개발을 위한 도구"

2017년 세계 관광의 날에는 지속가능한 관광 산업을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지속가능한 관광 산업의 정의는 현재와 미래의 경제, 사회,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고, 관광객과 산업, 여행국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이해당사자들 간에 이익이 공평하게 분배되도록, 환경 자원의 최선의 사용, 여행국 존중, 가시적이고 장기적인 경제 운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속가능한 관광 산업은 개발도상국에서는 빈곤 근절과 환경 보호, 삶의 질의 향상에 긍정적 도구가 된다. 잘 기획되고 잘 조절된 관광 사업은 경제, 사회, 환경에 중대한 기여를 할 수 있다.  해외 관광 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풍요로운 유산과 문명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서로 다른 문화들을 향유하고, 세계 평화의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유엔 총회는 2017년을 세계 지속가능한 관광 산업 개발의 해로 선포했다.

세계 관광의 날은 UN 산하의 세계 관광 기구(UNWTO)가 지정한 날로 매년 9월 27일에 세계 각국에서 기념 행사를 가진다.

사진 출처 - 세계 관광의 날 홈페이지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