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부터 다이어트까지 케일의 위력

 

케일은 녹황색 채소 중에서도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함유량이 높으며 단백질, 칼슘, 철분, 칼륨, 효소, 섬유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배추를 먹고 자란 배추벌레는 8일이 걸려야 다 자라지만, 케일을 먹고 자란 배추벌레는 2일이면 다 자란다고 할 만큼 케일에는 다른 어떤 채소나 식품보다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케일은 병충해가 심해 재배 시 농약을 많이 뿌리기 때문에 유기농으로 재배한 것을 먹는 것이 좋다.

 

항암부터 다이어트까지 케일의 위력

항암 성분의 보고

케일에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녹황색 채소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있다. 이 베타카로틴은 특히 방광암, 구강암, 식도암, 유방암, 폐암 등에 효과적이며 아울러 면역력 증강,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베타카로틴 외에도 풍부한 섬유질과 칼슘, 비타민 E 등은 발암물질의 생성과 발육 및 증식을 억제하며 케일에 들어있는 다량의 비타민이 항암 작용을 하는 인터페론 생성을 촉진시킨다.

심혈관계 질환 예방

케일 속에 함유된 풍부한 엽록소와 섬유소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동맥경화 예방과 혈압 조절 등 각종 심혈관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칼륨 성분은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관 내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골다공증과 뼈 건강

케일은 우유의 3배나 되는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철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과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동시에 케일이 가지고 있는 비타민 K와 무기염류는 흡수된 칼슘이 몸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차단한다. 골다공증의 위험이 큰 갱년기 여성들이 케일을 지속적해서 먹으면 노년기에 올 수 있는 각종 뼈와 관절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시력보호

케일은 ‘눈의 채소’라고 불릴 만큼 눈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 케일에는 시력 보호, 눈 관련 질환 개선, 신체의 저항력을 강화해주는 비타민 A의 함량이 양배추보다 100배 함유되어 있다. 눈 영양소로 잘 알려진 루테인은 시금치보다 3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또한 지아잔틴이 들어 있어 항산화 기능을 하며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백내장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빈혈 예방 및 산모에게 도움

케일에는 철분이 충부하여 소간의 절반이나 되는 철분 양을 함유하고 있다. 산모에게 부족한 칼슘과 철분 등 조혈 성분을 보충해 빈혈이 예방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는다. 또한, 케일에 들어 있는 엽산은 임산부에게 좋은 성분으로 양수막을 튼튼하게 하여 태아를 보호하는 도움을 준다.

니코틴 해독

케일은 니코틴 해독과 중금속 방사선 등의 유해물질을 해독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보통 흡연자들의 경우 비흡연자들보다 베타카로틴 양이 확연히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흡연에 의해 베타카로틴이 고갈되기 때문이다. 케일은 니코틴으로 고갈된 베타카로틴을 보충해 주기 때문에 케일이야말로 흡연자들이 꼭 챙겨 먹어야 할 채소이다.

체내 독소 배출, 다이어트

항 궤양성 성분인 비타민U와 비타민 M 성분이 충부해 세포 노화를 막고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다. 케일 속 멜라토닌은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케일 속의 풍부한 섬유질은 장 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음식물을 완전히 소화하고 배설시켜주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비만을 방지하고 케일의 성분 중 특유의 쓴맛을 내는 티오시안네이트라는 성분은 식욕 억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