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9:1-14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다는 간증을 많이 하지만, 그것은 청각을 울리는 물리적인 소리와는 다른 주관적이고 영적인 음성입니다. 사실 하나님의 실제 음성을 들어본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시편 19편의 시인은 하나님이 사람에게 말씀하시는 다양한 통신 수단들을 열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자연을 통해 말씀하십니다(1-6)

시인은 우리를 어느 산기슭으로 이끌어 내어 자연 속에 드러나는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줍니다.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합니다. 하늘을 바라보면 하늘의 설계자에 대해 감탄을 금하지 못합니다. 잘 지은 빌딩을 보면 건축가를 칭찬하듯이 우주를 바라볼 때 그것을 지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창공이 하나님의 솜씨를 알려줍니다. 창공을 바라보는 사람은 그 아름다움과 질서정연함에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예술 작품을 볼 때 예술가의 솜씨에 감탄하듯이 천체를 바라볼 때 하나님의 솜씨를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밝은 낮이 하나님의 위엄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낮은 낮대로 경탄이요 밤은 밤대로 놀라움입니다. 하나님의 위엄이 삼라만상을 통해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람도 자연과 만물을 보며 하나님의 통신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태양이 하나님의 주권을 나타냅니다. 고대인들은 태양을 우주의 중심으로, 세계의 근원으로, 운명의 지배자로, 생명의 근거로 보았습니다. 태양을 신으로 숭배했습니다.  시인도 태양을 특별한 관점에서 다룹니다(4-6). 태양이 하늘에 장막을 치고 사는 것으로 묘사합니다. 태양을 찬연히 빛나는 신랑으로, 힘 있고 참을성 있는 육상선수로 비유합니다. 그러나 태양 역시 하나님의 피조물이라고 선언합니다. 주권자는 태양이 아니고 하나님이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성경으로 말씀하십니다(7-11)

시인은 우리를 다시 성전으로 인도해 갑니다. 그는 두루마리를 펴고 하나님이 성경으로 말씀하신다고 말합니다. 시인은 하나님의 율법을 여러 가지 다른 이름으로 표현합니다. 율법, 증거, 교훈, 계명, 도, 규례 등입니다. 이 말들은 하나님의 율법이 지닌 여러 성격을 보여줍니다.

시인은 일련의 형용사로 율법을 설명합니다. 완전하여, 확실하여, 정직하여, 순결하여, 정결하여 등입니다. 시인이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이해하고 감사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시인은 하나님의 율법을 소유한 자가 받는 은혜를 소개합니다. 영혼이 소성합니다. 새로워집니다. 지혜를 설명합니다. 마음이 기뻐집니다. 눈이 밝아집니다. 율법은 영원히 남습니다. 율법은 사람을 의롭게 합니다.

시인은 하나님의 율법의 효력을 설명합니다. 하나님의 율법은 인생의 가장 위대한 재산입니다. “금 곧 많은 정금 보다 더 사모할 것”입니다(10). 하나님의 율법은 인생을 만족케 합니다. “꿀과 송이 꿀 보다 더 단” 것입니다(10). 율법은 복된 삶을 약속합니다. “이를 지킴으로 상이 크다”(11)고 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인생 경험으로도 말씀하십니다(12-14)

인생의 경험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합니까?

시인은 하나님의 율법을 깊이 음미하고 나서 자신을 들여다봅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그가 죄인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는 “허물” 곧 인간이 연약해서 지은 죄를 말합니다. “숨은 허물” 곧 모르고 지은 죄도 말합니다(레 5:2). 그는“고범죄” 곧 하나님께 반항하여 지은 죄도 말합니다.

사람의 힘으로는 죄를 이길 수 없다고 고백하는 시인에게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롬 7:24-25). 첫째 율법이 없으면 죄를 알 수도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둘째 죄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이는 하나님뿐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만이 시인을 숨은 죄에서 벗어나게 하시고 고범죄를 짓지 않게 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바로 서는 것과 죄 없이함은 오직 하나님만이 주실 수 있는 은혜입니다. 셋째,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의 생각과 말에서 우리의 능력과 구원자가 되실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반석이신 하나님이 우리에게 능력을 주십니다. 구속자이신 하나님이 우리를 모든 죄의 속박에서 해방시켜 주십니다.

여러 가지 통신 수단으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목소리를 조금도 들을 수 없다면 그 사람은 영적 귀머거리입니다. 하나님은 다양한 방법으로 오늘도 우리에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들을 수 있는 귀를 소유하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