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분주하여 한밤중에 깨어 있다면, 잠자리에 들기 전 5분을 할애하여 다음날 할 일을 적어 보라. 잠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실험심리학 저널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그날 한 일을 적은 사람보다 미래의 과제를 기록한 사람들이 더 빨리 잠들었다.

일반적으로 걱정스러운 것들을 기록하면 스트레스 레벨을 낮출 수 있고, 업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베일러 대학의 심리학자들은 미래에 초점을 맞춘 사고들을 기록할 경우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 싶어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건강한 18~30세 성인 57명을 실험 참가자로 모집했고, 연구실에서 그들의 수면을 측정했다.

연구자들은 참가자들 중 절반에게 5분 간 별표를 붙이거나 단락의 형태로 “내일 혹은 며칠 뒤까지 해야 할 일들을 모두 기록해 달라고 요청했다"라고 연구 논문에 기록했다. 또 다른 절반에게는 그날 혹은 며칠 전부터 완수한 업무들을 기록해 달라고 요청했다.

안구의 움직임, 뇌파의 활동을 포함해 참가자들의 수면을 측정한 데이터들은 해야 할 일을 적은 이들이 한 일을 적은 이들보다 9분 더 빨리 잠들었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게다가 더 많이 더 길게 쓴 이들이 짧고 일반적인 내용을 적은 이들보다 더 빨리 잠들었다.

“우리는 사람들이 기억하기 힘든 것들을 마음에서 지우면, 생각의 되새김질에서 자유로워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베일러 대학의 심리학 및 뇌과학 조교수인 마이클 스컬린은 말했다. 그는 사람들이 해야 할 일 목록을 작성하면 잠들기 더 힘들다는 생각에 이의를 제기한다.

"9분은 결코 긴 시간은 아니지만, 수면을 위한 처방을 내릴 때 적용할 만하다"면서, 스컬린 교수는 “9분은 결코 만만하게 볼 시간이 아니다. 매일 밤 9분 더 잠을 잔다면 실제로 건강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