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그러므로 그들을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마태복음 6:5-13).

죄사함의 은총

아래 글은 메리 포플린 교수가 인도에 있는 사랑의 선교회를 방문한 다음에 쓴 책인 『지금 머물러 있는 곳을 더욱 사랑하라』의 한 부분입니다.

사랑의 선교회가 운영하는 아동 센터는 부모가 원치 않는 아이들을 데려다가 양부모를 연결해 준다. 마더 테레사는 선교회가 입양으로 낙태에 맞서 싸우고 있다고 말했다. 마더는 태아를 포함한 모든 생명을 신성하게 여겼다. 강력한 낙태 반대론자인 마더는 원치 않는 아이들을 선교회에 보내면 잘 돌보겠다고 호소했다. 미국에서만 매해 약 4,000건의 낙태가 발생한다. 전문가들은 낙태가 산모에게 미치는 신체적, 심리적 영향을 계속해서 밝혀내는 중이다.

이십대에 두 번이나 낙태를 한 나는 이런 현실을 잘 안다. 그리스도를 만난 뒤 많이 후회했다. 낙태 결정은 몸과 영과 혼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켰다. 기독교로 개종한 이후에야 비로소 그것이 얼마나 큰 죄인지 알게 되었다. 이후 몇 년간, 나는 끊임없이 회개를 반복했지만 하나님이 정말로 용서해 주셨는지 확신이 들지 않았다. 언젠가 가계의 치유를 위한 피정에 참석한 적이 있다. 그 중 한 시간에는 이런 과제를 주었다. 종이를 한 장 주면서 각자가 회개할 내용과 용서해야 할 사람들의 이름을 적어보라고 했다. 우리는 저녁 예배 후에 기도하면서 그 종이를 불태워 하나님께 올려드릴 예정이었다.

나는 맨 윗줄에 두 차례의 낙태를 적었다. 종이를 접어 주머니에 집어넣고 수도원 옆으로 흐르는 페코스 강을 따라 산책을 했다. 그런데 갑자기 마음속에서 한 남자의 음성이 똑똑히 들렸다. "너는 도대체 누구이기에 내가 이미 용서한 사람을 용서하지 못하느냐?" 나는 그 질문에 깜짝 놀라 멈춰 섰다.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인가 싶어 혼란스러웠다. 잠시 후 몇 발짝 내디디니 또 음성이 들려왔다. 종이를 꺼내 목록을 한 번 들여다보고 발걸음을 재촉하려니 또 다시 음성이 들렸다. 나는 다시 멈춰 서서 이번에는 큰 소리로 외쳤다. "주님 도대체 제가 누구를 용서하지 못했다는 말씀입니까?" 그러자 주님이 마음속에서 말씀하셨다. "나는 네가 처음 회개했을 때 바로 용서했다. 똑같은 이야기를 되풀이하지 말거라."

용서를 받으려면 죄를 고백해야 한다는 사실은 알면서도 값없이 주시는 용서의 선물을 받아들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미처 깨닫지 못했다. 알량한 자존심 때문에 하나님이 주시는 용서라는 선물을 받을 만한 자격을 갖출 때까지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나는 결코 끝나지 않을 속죄 행위를 스스로에게 부과했다. 아이들의 이름을 수백 번도 지어보고, 동일한 죄를 끊임없이 고백하고, 나는 평생 후회해야 마땅하다고 생각하며 그분의 처분만 기다렸다. 그러나 하나님은 일단 용서받은 후에는 과거는 잊어버리고 소명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씀하신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오히려 소명을 가로막는 악한 일을 하는 셈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용서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주님은 그렇게 말씀하시지 않았다. 대부분 자신을 용서하기 위해 애쓰는 것은 그분의 용서를 받기 위해 애쓰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성경이 자기 자신을 용서해야 한다고 말하는 증거를 나는 찾지 못했다. 주님은 내 자존심을 지적하고 계셨던 것이 틀림없다. 주님은 말씀하셨다. "도대체 네가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나는 너를 이미 용서했다. 용서는 내가 하는 것이다." 그분의 용서를 단순히 받아들이기만 하면 되는데, 나는 자존심 때문에 다른 자격 요건을 찾고 있었다. 내 인생에서 이 죄가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컸기 때문에, 용서를 받으려면 이 정도로는 안 된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마더 테레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다는 사실을 잘 알았다. 마더라면 이렇게 말씀해 주셨을 것 같다. "그 일은 너무 크고, 당신은 너무 작아요. 그러니까 하나님께 맡기세요." (p.165-167)

자신의 죄를 깨닫는 것은 하나님의 용서를 경험하기 위한 준비입니다. 하나님의 용서란 곧 죄사함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용서란 결국 구원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메리 포플린처럼 그 선물을 받아들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우리가 우리의 죄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의 궁극적인 목적은 우리의 죄사함입니다.

메리 포플린이 용서라는 은혜를 경험하게 된 것은 자신의 죄를 고백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죄인입니다. 우리는 죄를 지을 수밖에 없는 존재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아도 여전히 죄를 짓게 됩니다. 그러나 그것이 문제 되지 않는 것은 우리의 죄가 아무리 주홍빛 같더라도 죄를 주님께 고백하면 흰 눈과 같이 깨끗해진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은 모든 것을 용서하시기 때문입니다.

 

죄의 종노릇으로부터의 해방

그렇기 때문에 죄의 고백은 하나님 백성의 매우 중요한 일상입니다. 사실대로 자신의 죄를 고백할 때 우리의 죄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죄는 더 이상 우리를 노예 삼을 수 없습니다. 그것을 잘 보여 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린 소년 존니와 누이 샐리가 외갓집에 놀러갔습니다. 존니는 할아버지에게서 새총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존니는 숲속에 들어가 열심히 새총을 쐈지만 아무것도 잡지 못했습니다. 존니는 실망하여 터덜터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할아버지의 집 뒤뜰에는 오리들이 무리를 지어 꽥꽥거리며 다니고 있었습니다. 존니는 그 중 한 마리를 겨냥하고 새총을 쏘았습니다. 이번에는 정확히 오리의 머리에 명중했고 오리는 즉사하였습니다. 그런데 존니가 맞춘 그 오리는 할머니가 애지중지하던 오리였습니다. 존니는 할머니 모르게 재빨리 헛간에서 삽을 가져다가 땅을 파고 그 오리를 묻었습니다. 존니가 허겁지겁 오리를 묻는 모습을 샐리가 보았습니다. 샐리는 오빠가 하는 일을 아무 말 없이 바라보았습니다.

그날 점심을 먹고 나서 할머니가 샐리에게 함께 설거지를 하자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자 샐리는 "오빠가 오늘 부엌일을 돕겠다고 했어요."라면서, 오빠에게 귓속말로 "오빠 오리 잊지마."라고 말하고는 밖으로 나가 놀았습니다. 존니는 풀이 죽은 채 접시를 닦았습니다. 그날 늦은 오후, 할아버지가 존니와 샐리를 데리고 낚시를 하러 나가려는데 할머니가 샐리에게 집에 남아 저녁 준비를 도와달라고 하였습니다. 그러자 샐리는 웃으며 "오빠가 저녁 준비를 하고 싶다고 했는데요."라고 말하고는 존니에게 "오빠! 오리." 라고 속삭였습니다. 존니는 아무 말도 하지 못하고 집에 남아 할머니를 도와 드렸습니다. 샐리는 "오리를 기억하고 있겠지?"라고 말하면서 자기가 해야 할 귀찮은 일들을 모두 존니에게 떠넘겼습니다.

그렇게 한 주간이 지나고 존니는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자신이 한 일을 할머니에게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할머니의 오리를 쏘아 죽였습니다." 그러자 할머니는 존니를 안아주면서 말씀하셨습니다. "난 벌써 알고 있었단다. 네가 새총으로 오리를 쏘는 그 순간 창문으로 보고 있었거든. 넌 그때 너무 놀라 얼굴이 하얗게 질리더구나. 하지만 할머닌 그때 이미 용서했단다. 너를 사랑하니까. 네가 언제까지 샐리의 종노릇을 할지가 궁금했을 뿐이었단다."

회개하고 죄를 고백하기 전까지는 죄의 종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죄가 주인이 되어 우리를 좌지우지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죄를 고백하는 순간 죄는 더 이상 우리를 지배하지 못합니다. 고백이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죄 없다 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 하는 자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요일 1:8-10).

하나님 백성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죄의 고백입니다. 하나님께 죄를 고백하면 그분은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십니다. 그분의 용서는 영원합니다. 따라서 죄의 고백은 은혜의 방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지 못하고 그분의 크신 자비를 깨닫지 못하는 것은 죄를 먼저 그분께 고백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이해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이 내게 베풀어지기 위해서 마련되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베풀어지도록 간청하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는 바로 그 청원입니다. 하나님의 용서와 자비는 단순히 머리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으로 경험되어야 합니다.

죄사함의 의미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의 신앙이 세상을 거슬러 살 힘을 주지 못하는 것은 죄사함의 의미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입으로는 자신이 죄인이라는 것을 시인하지만 실상은 자신의 죄를 볼 수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죄는 은밀합니다. 성령의 조명 없이는 죄의 실체를 볼 수 없습니다.

죄의 실체를 보려면 많은 인생 경험들이 필요합니다. 좌절과 실패의 경험들이 필요합니다. 때로는 사람들로부터 버림받는 외로움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런 과정 속에서 자신의 실상을 온전히 보고, 인정하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그 순간 죄사함이라는 하나님의 용서가 얼마나 큰 사랑이며 자비이며 인내인가를 깨닫게 됩니다. 그것은 절망의 시간이며, 깨어짐의 시간입니다. 자기의 무력함을 깨닫는 순간 우리는 비로소 이웃을 용서할 수 있게 되고 서로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오는 것을 보는도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롬 7:22-25).

죄에 대해 철저히 무력한 자신의 존재를 보고 자기에 대하여 처절한 절망을 경험한 사람만이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의 의미와 대속의 의미를 깨닫고 은혜의 세계로 들어가 이렇게 선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8:1-2)

1) 구원의 핵심
먼저 죄사함은 구원의 핵심입니다. 구원이란 영생을 얻는 것입니다. 영생은 죄인인 우리가 죄사함을 받고 영원한 생명이신 하나님께로 돌아갈 때 우리에게 자연스럽게 주어집니다. 죄란 관계를 단절시킵니다. 가장 먼저 죄는 나와 하나님의 관계를 단절시킵니다. 거룩하신 그분과 나 사이에 죄가 가로놓여 있으면 우리는 그분께 나아갈 수 없습니다. 거룩하신 그분께 죄로 물든 존재로 다가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의로움을 덧입혀줄 그리스도의 은혜가 필요한 것입니다. 십자가 사건은 바로 그러한 은혜를 우리에게 덧입혀 주는 희생의 사건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를 통해 우리가 의로운 존재라는 '칭의'를 선고 받고 은혜의 보좌이신 하나님께로 나아갑니다. 이것이 바로 죄사함이 필요한 이유이고, 죄사함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단절로 이어집니다. 죄는 하나님과 인간의 사이뿐 아니라 인간들 사이의 관계도 단절시킵니다. 따라서 하나님과의 관계의 회복은 인간들 사이의 관계 회복으로 이어집니다. 죄사함은 결국 인간관계를 회복시켜 줍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들은 성화의 과정 속에 있습니다. 여전히 상처 받는 존재로 이 세상을 살아갑니다. 거기에서 사랑을 완성시키고 상처를 치유하고 관계를 이어 주는 것이 바로 용서입니다.

마지막으로 죄사함은 나와 내 자아의 관계를 회복시켜 줍니다. 로마서 7장에서 보듯이 죄의 법 아래에서는 참된 인간으로 통합된 삶을 살 수 없습니다.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지만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게 됩니다. 죄가 나와 내 자아를 갈라놓은 것입니다. 그러나 죄사함을 통해 우리는 나와 자아를 통합시킬 수 있게 됩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나를 해방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는 죄사함을 통해 관계가 회복됩니다. 하나님과, 다른 사람들과, 자기 자신과의 관계가 회복되는 것입니다. 구원이란 죄사함을 통한 관계 회복입니다. 죄사함이 구원의 핵심입니다.

2) 아버지의 자비 체험
우리가 마음속에 품고 있는 하나님 상은 신앙 및 영성 생활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 내면의 하나님 상은 개개인의 인격뿐 아니라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불러도 하나님의 자비를 알지 못한다면 아버지라는 호칭은 허울에 지나지 않습니다. 마음속에 분노의 하나님 상을 지닌 사람들에게 하나님은 사랑의 아버지가 아닙니다. 마땅히 누려야 하는 용서 체험도 할 수 없습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얻기 위해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죄 짓지 않는 것에 인생의 초점을 맞추고 죄를 지을 경우 감추려고만 합니다.

우리는 죄를 짓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호세아의 부인처럼 우리는 반복해서 말도 안 되는 죄를 짓는 존재들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죄를 주님께 고백할 때 우리는 죄사함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한없는 자비로 용서해 주시고 그런 일이 전혀 없었던 것처럼 우리를 대해 주십니다. 그렇게 죄사함을 받을 때 우리는 그분의 한없는 사랑과 자비를 느끼고 그분을 아버지로 부를 수 있게 됩니다.

3) 용서의 원동력
자비 체험은 용서의 원동력이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따라 용서하는 존재로 살아가게 됩니다. 과거에는 힘들고 어려웠던 용서가 그분의 용서를 체험한 이후에는 쉬워집니다. 한 번 용서하고 또 한 번 용서하며 용서의 경험을 쌓아가는 동안 우리는 점점 더 하나님을 사랑하고 존경하게 됩니다.

용서가 힘든 이유는 자신의 힘으로 용서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죄사함을 경험하면 자존심이 더 이상 우리를 움직이는 동력이 아닙니다. 죄는 주로 자존심을 자극하여 우리를 꼼짝 못하게 합니다. 그런데 죄사함을 체험하면 우리는 더 이상 죄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 죄를 고백하는 것만 쉬워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백성들 서로 간의 죄의 고백 또한 쉬워집니다. 죄는 점점 더 우리에 대한 영향력을 상실해 가고, 용서는 더욱 쉬워지는 가운데 우리 모두 하나님 백성 공동체로서 결속을 다지게 됩니다. 죄사함의 체험은 그런 의미에서 용서의 원동력입니다. 서로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선포하는 일들이 하나님 나라 백성들의 일상이 될 때 하나님 나라 백성 공동체는 세상의 빛이 되며 희망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러므로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라는 주기도의 청원은 모든 것을 변화시켜 주는 신앙의 핵심기도입니다. 죄사함은 죄의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죄인인 우리는 죄를 지을 수밖에 없는 존재로 태어나 죄를 지으며 이 세상을 살아갑니다. 그 죄로부터의 해방이 곧 구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는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님으로부터 죄사함을 받습니다. 그분께 죄를 고백하고, 그분처럼 죄를 사할 수 있는 권한을 위임받은 하나님 백성들에게 죄를 고백할 때 우리는 죄사함과 용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죄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입니다. 더 이상 죄에 매여 죄의 법에 사로잡히지 않고 죄로부터 해방되는 것입니다.

날마다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에 담겨 있는 의미들을 음미하며 기도할 때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랑의 관계 속으로 들어가는 성령의 역사가 일어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