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이 들려 주는 건강 소식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매운맛을 좋아한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혀가 얼얼하면서 정신이 번쩍 들고 땀이 쫙 나지만 먹고 난 후 속이 쓰리기도 한다. ‘매운맛 없이는 못 산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과하게 매운 음식은 자극적일 뿐 아니라 짠맛을 동반한 음식일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친 섭취는 주의가 필요하다. 매운맛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매운맛, 너는 누구니?

혀는 단맛과 신맛, 짠맛, 쓴맛의 네 가지 미각을 가지고 있다. 매운 맛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고 촉각의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일종의 통증이다. 매운맛은 혀가 아닌 입안 전체가 느끼며, 사람마다 다르게 느끼는 주관적인 맛이다.

매울 때는 왜 우유나 치즈를 먹을까?

매울 때 우유나 치즈를 먹으면 매운맛을 달래는 데 효과가 있다. 매운맛의 캡사이신과 우유, 치즈 속 유지방이 섞이면서 캡사이신의 매운맛을 중화시키기 때문이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왜 얼굴이 빨개질까?

캡사이신은 혈관을 확장시켜 피가 몰리게 하는 카테콜아민류의 호르몬 분비를 자극하여 열을 발생시킨다고 한다. 그래서 매운 음식을 먹으면 체온이 높아지고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른다.

스트레스 받을 때 왜 매운맛을 찾게 될까?

매운 음식을 먹을 때 뇌에서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쾌감을 느끼며, 스트레스가 풀렸다고 느끼게 된다. 이 때문에 매운 음식을 반복적으로 찾게 되고 내성이 생겨 더 매운맛을 찾게 된다.

매운맛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

캡사이신이 체내 대사작용을 활발하게 하므로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한다. 그러나 오히려 식사량이 늘어난다면 효과는 당연히 없을 것이다.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어떤 음식과 같이 먹으면 좋을까?

매운맛 때문에 자극을 받은 점막 조직을 보호할 수 있는 음식들이 효과적인데 연근, 브로콜리, 양배추 등을 들 수 있다. 반면 위점막을 자극하는 음식과 맵고 짠 음식은 상극이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