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의 진리를 분명하게 밝혀 주는 52개의 교리문답과 신학적 해설 담겨

 

요즘은 교회에서나 가정에서 교리 교육을 하는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진리를 수박 겉핥기식으로 알고, 하나님과 경건에 대한 생각이 모호하며, 삶의 여러 문제에 대해 성경적인 해답을 얻지 못한다. 교리 교육은 복음이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해 줄 뿐 아니라, 하나님, 인간의 본성, 죄 등에 대해 성경적 교리의 기초를 세워 주고, 그리스도인으로 구별된 삶을 살도록 이끌어 준다.

뉴시티 교리문답은 교회와 가정에서 다시금 교리 교육을 일으키기 위해서 티모시 켈러 목사가 이끄는 리디머 장로교회와 복음연합(Gospel Coalition)이 오랜 팀 프로젝트 끝에 펴낸 교리문답서이다. 과거의 수많은 교리문답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교리문답서를 쓴 이유를 티모시 켈러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우리가 설명하는 복음 교리는 하나님 말씀을 따르는 옛 교리문답과 일치해야 하지만, 변화하는 문화 속에서 변하지 않는 복음에 던져지는 도전과 유혹, 오류에 대해서도 사람들이 직면하고 대답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뉴시티 교리문답은 52개의 문답과, 해당 성경 구절, 짧은 기도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각 문답은 존 파이퍼, 티모시 켈러, 케빈 드영 등 현대 목회자들이 해설한 글과 함께 아우구스티누스, 장 칼뱅, 마틴 루터 등과 같은 역사적 신학자들의 글에서 인용한 해설을 담아 이해를 돕고 있다. 어른들은 물론 자녀들에게도 쉽게 교리를 가르칠 수 있게 되어 있다. 52개 문답 중 일부를 소개한다.

(문4)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왜 창조하셨습니까? 
(답) 하나님은 자신의 형상을 따라 남자와 여자로 우리를 창조하셨습니다. 그것은 그분을 알고 사랑하며, 그분과 함께 살아가고, 그분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따라서 하나님께 지음 받은 우리가 그분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말씀) 창 1:27

(문6)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습니까? 
(답) 우리는 하나님을 즐거워하며, 사랑하고, 믿으며, 하나님의 뜻과 명령과 율법에 순종하는 것으로 그분을 영화롭게 합니다. 
(말씀) 신 11:1

(문15) 율법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답) 율법의 목적은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과 뜻을 알고 우리 마음의 죄악된 본성과 불순종을 깨달아 우리에게 구주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신케 하는 것입니다. 율법은 또한 구주께서 받을 만하신 삶을 살도록 우리를 가르치고 격려합니다. 
(말씀) 롬 3:20

(문22) 구속자는 왜 참 인간이셔야 합니까? 
(답) 인성 안에서 우리를 대신해 모든 율법에 완전하게 순종하시고, 인간의 죄에 대한 형벌을 감당하셔야 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안에서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말씀) 히 2:17

(문29) 어떻게 해야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까? 
(답)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십자가에서 죽임당하신 그리스도의 대속을 믿어야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은 죄가 있고 여전히 죄를 향해 있더라도 우리가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믿을 때, 하나님은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오직 순전한 은혜로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를 우리에게 전가하십니다. 
(말씀) 엡 2:8-9

(문32) 칭의와 성화는 무엇입니까? 
(답) 칭의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칭해졌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하여 죽으시고 부활하셨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성화는 우리가 점차 의롭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우리 안에서 일하시는 성령의 역사로 가능합니다.  
(말씀) 벧전 1:2

(문37) 성령은 우리를 어떻게 도우십니까? 
(답) 성령은 우리 죄를 깨닫게 하시며, 우리를 위로하시고 인도하시며, 영적 은사와 하나님께 순종하려는 열망을 주십니다. 또한 우리가 기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도록 도우십니다.  
(말씀) 엡 6:17-18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