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담 실패를 통해 드러난 어려움

제2차 미북 정상회담이 별 성과없이 끝났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대했던 비핵화와 관계 개선 등에 대한 중요한 합의 도출은 하나도 없이 마무리된 것에 대해 실망과 우려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북한은 영변 핵시설 폐쇄 등의 조치를 제시하면서 단계적 해법을 통해서 북한에 대한 제재를 풀고, 경제 지원과 협력을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더욱 분명하게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전면적 조치를 요구하였습니다.

회담 실패 이후에 미국 내에서는 북한 제재에 대한 강경한 입장이 힘을 얻고 있으며, 북한도 미국의 이런 분위기에 대한 불만을 본격적으로 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3월 15일, 북한의 최선희 외무성 부상은 평양 주재 외교관 등을 대상으로 한 기자회견에서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볼턴 보좌관에 대해 비난을 퍼부었습니다. 동시에 한국 정부에 대해서도 불만을 표하고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정치 체제와 이념이 다르고, 적대 관계에 있던 국가들이 화해를 모색하며 발전적인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입니다. 더구나 피비린내 나는 전쟁의 상처를 가지고, 휴전 상태라는 긴장관계에 있는 한반도에서 평화롭고 복음적인 통일을 이루는 길에는 여전히 많은 장애물들이 있음을 보게 됩니다. 70년 이상 지속된 불신의 장벽들을 허물기 위해서는 먼저 각자의 진심어린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진정성을 신뢰하기는 역부족인 현실임을 보게 됩니다.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국가들과 민족들의 고통과 아픔, 갈등의 문제들을 누가, 어떻게 진정한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을까요?

복음적 통일과 북한 선교를 위한 기도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미가서 6:8).

* 남북관계, 미북관계가 어려워지는 상황에서는 지도자들의 지혜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런 갈등을 풀기 위해 여러 관계들의 중간에 있는 문재인 대통령을 위해 먼저 기도합시다. 어려운 상황을 풀기 위해 역사의 주관자 되신 하나님께 나아가야 함을 깨닫고 믿음을 기지도록 기도합시다. 남북관계의 발전이 지속되고, 미북관계의 합의점을 찾도록 중간에서 조정자 역할을 잘 해나가도록 기도합시다. 김정은 위원장이 죄를 회개하고 민족을 살리는 시대의 변화를 결단하는 지도자가 되도록 기도합시다. 트럼프 대통령이 진실한 믿음을 가지고 겸손히 하나님께 지혜를 간구하여 바른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하도록 기도합시다.

* 북한 동포들의 구원을 위해 기도합시다. 고통 받는 주민들을 긍휼히 여겨 주셔서, 육적, 영적 고통에서 건져 주시길 기도합시다. 그들에게 식량, 의료 지원을 하며 복음을 전하는 일들이 더욱 왕성해지도록 기도합시다. 북한의 지도층과 주민들이 경험하는 변화들을 통해 복음적인 만남들이 이루어지도록 기도합시다. 북한 지하교회 성도들을 은혜로 품어 주시고, 성령충만함을 허락해 주셔서 고난 속에서 정금 같은 믿음으로 승리하도록 기도합시다. 또한 탈북자들을 지켜 주시고 복음의 참된 은혜와 회복을 경험하고 하나님의 일꾼들로 섬기도록 기도합시다.

* 복음적 통일 선교 사역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현재 북한 땅에 복음을 전하는 사역, 복음적 통일을 위한 전문사역과 연합사역을 하는 분들의 성령충만함, 건강, 안전, 모든 필요를 채워 주시도록 기도합시다. 한민족 교회들과 성도들이 하나님의 뜻을 따라 기도하고 헌신하고 연합하도록 기도합시다.

* 2019 년 3월 시카고 쥬빌리 통일구국기도회
- 일시 : 2019년 3월 25일(월), 오후 8시
- 장소 : 시카고한인연합장로교회 (5909 N Rogers Ave, Chicago, IL 60646)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