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이 사인한 행정명령 서류를 보여 주고 있다.(동영상 캡쳐)

7월 24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인슐린을 포함하여 처방약 가격을 광범위하게 낮추고 생명을 구하는 의약품 접근을 늘리기 위한' 4개의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

백악관 사이트의 24일 뉴스에 따르면, 첫 번째 명령은 연방 공중보건센터들이 제약회사로부터 받는 인슐린과 에피네프린(일명 에피펜스, 알러지약)에 대한 대폭 할인을 저소득층에게 그대로 제공할 것을 지시한다. 두 번째 명령은 캐나다를 비롯한 다른 국가들로부터의 특정 약품의 안전한 수입에 대한 주 계획을 허용하고, 미국에서 생산된 인슐린 제품의 재수입을 승인한다는 내용이다.

세 번째 명령은 제약회사와 약국 수익 관리 중개인 간의 비밀 거래를 금지하고 약국에서 가능한 할인 혜택을 환자가 받도록 한다는 내용이다. 네 번째 명령은 메디케어 파트 B 약품에 대해 경제적으로 비교 가능한 국가들에서 구입할 수 있는 최저가격으로 미국인들이 처방약값을 지불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는 내용이다. 미국에서는 다른 선진국들보다 80% 더 많이 약값을 내고 있다고 트럼프 행정부는 지적한다.

백악관 뉴스는 “지금이 이렇게 비싼 파트 B 약품 가격을 낮추어야 할 때이며 제약업체의 경영진과 8월 24일에 성공적인 협상을 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행정 명령의 시행은 협상 이후로 미루어져 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사우스 코트 오디토리엄에서의 연설에서 “전 행정부 임기 중 약값이 55% 인상되었다. 현 행정부가 51년 만에 처음 약값 인하를 단행했지만 아직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다.”면서 “미국인들은 캐나다인들보다 약값을 세 배 더 물고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캐나다로 간다.”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명령은 대통령에 의해 발령된 처방약 개혁 중 가장 규모가 크다.”면서, “처방약 시장을 완전히 재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우리는 환자들을 중개인보다 우위에, 노인을 제약회사나 보험회사의 특수한 이익보다 우위에 둘 것이다. ”라고 덧붙였다.

미 언론들은 이것을 11월 대선을 겨냥한 트럼프의 주요 전략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공화당 내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고 제약업계도 반발하고 있어서 실제로 명령이 시행될지는 불확실하다고 언론들은 전망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