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증언은 복음을 위한 '사회적 증거'이다"

채드윅 보스만

오스카상 수상 영화 <블랙 팬서>(2018)의 주인공 채드윅 보스만이 지난 8월 28일 43세의 나이로 삶을 마감했다. 채드윅은 영화 <42>에선 메이저리그 야구선수 재키 로빈슨, <겟 온 업(2014)>에선 싱어송라이터 제임스 브라운, <마셜(2017)>에선 미국 최초의 흑인 연방대법관 서굿 마셜 등 실제 인물을 연기했으며, 슈퍼 히어로 영화인 <블랙 팬서>에서는 주인공 블랙 팬서를 연기했다.

ABC 방송은 그를 추모하기 위해 <블랙 팬서>를 광고 없이 방영했고, 이어서 보스만 헌정 쇼가 진행되었다. 한 출연자는 “그는 아이콘을 연기했고, 이제 스스로 아이콘이 되었으며, 그가 남긴 유산은 모든 세대의 것이다.”라고 말했다.

“채드윅은 2016년에 대장암 3기 진단을 받았고, 지난 4년간 투병했다.”라고 그의 가족이 전했다. 가족의 말대로 “셀 수 없이 많은 수술과 항암치료를 받는 중에” 채드윅은 다섯 편의 영화에 출연했다.

어릴 때 보스만에게 세례를 준 새뮤얼 닐리 목사는 교회 성가대에서 노래 부르고, 고등학교 연극반에서 연기했던 채드윅에게 예술은 항상 삶의 일부였다고 말했다. 닐리 목사에 따르면, 보스만은 성인이 되어서도 믿음의 삶을 살았다.

재키 로빈슨의 탁월한 용기를 설명하면서, 보스만은 “성령의 열매”(갈 5:22-23)를 인용했으며, “하나님께서 그의 안에 계셔서, 그가 이 모든 일을 성취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지난해에 행한 연설에서 보스만은 배우 댄젤 워싱턴에게 옥스퍼드 대학에서 여름에 공부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주어서 고맙다고 말한 뒤 “하나님께서 당신이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넘치도록 축복해 주시길"(엡 3:20) 바란다고 인사를 마무리했다.

유명인들이 제품이나 지위를 인정할 때 그들은 자신의 신망을 빌려주는 것이다. 이는 광고 분야에서 “사회적 증거”라는 용어로 알려져 있다. 이에 대한 두 가지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정보적 사회적 영향”이라 불린다. 우리가 올바른 행동 방식에 대한 확신이 없을 때, 우리가 존경하거나 신뢰하는 이들의 결정들에서 실마리를 찾는다. 또 다른 이유는 “규범적 사회적 영향”이라 불린다. 사회적 존재로서 우리는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길을 찾는다. 유명인이 제품이나 결정을 보증하면, 우리는 그들이 영향을 미치는 이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유명인의 생각을 따르는 경향이 있다.

성령은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 두 가지 방법을 다 사용하신다. 사자굴에서 다니엘의 지혜와 용기는 왕으로 하여금 다니엘이 믿는 하나님의 위대함을 인식하도록 만들었다. 그러자 왕은 “내 나라 관할 아래에 있는 사람들은 다 다니엘의 하나님 앞에서 떨며 두려워하라”(단 6:25)라는 조서를 내렸다. 마찬가지로 제자들의 지도자라는 베드로의 지위(요 21:15-19)는 베드로가 복음을 전한 이방인들을 하나님이 받으셨다고 유대인 크리스천들을 설득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행 11:1-8).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우리의 영향력을 확인하고 사용하는 일은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이 오늘 당신을 보고 있다. 만일 당신이 이 어려운 시기에 하나님을 신뢰하고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을 사랑한다면, 당신의 영향력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클 것이다. 당신의 증언은 복음을 위한 “사회적 증거”이다.

이웃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회적 증거를 이용할 때, 우리 자신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주시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 아니라 주님의 말씀이다.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든 하지 않든,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고유한 목적을 우리가 용납하고 따르는 일이 중요하다.

모교인 하워드 대학교의 2018년 졸업식 연설에서, 보스만은 예레미야 29:11을 인용했다.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그런 다음, 그는 “졸업생 여러분, 직업이나 경력보다 목적을 찾아라. 목적은 훈련과 교차한다. 목적은 당신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것이 역사적으로 이 특정한 시간에 여러분이 이 행성에 존재하는 이유이다. 고난들은 당신의 목적에 맞게 당신을 빚는 과정일 뿐이다.”라고 말했다.

“하나님이 당신을 위해 어떤 목적을 가지고 계실 때, 누가 그것에 반대하는가는 중요치 않다. 하나님은 당신을 막는 그 사람을 문에서 치우시고, 당신을 위해 문을 열어줄 누군가를 보내실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힘들고, 혼란스럽고, 성공보다 실패가 더 많아도, 그 길을 가고자 한다면 당신은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채드윅 보스만은 아까운 나이에 죽었지만, 삶의 목적을 발견하지 못하고 죽은 것은 아니다. 성경학자 윌리엄 바클레이는 “인생에는 위대한 날이 이틀 있다. 하루는 태어난 날이고, 다른 하루는 태어난 이유를 찾은 날이다.”라고 기록했다.

당신은 두 번째 위대한 날을 맞이했는가?

(* 편집자 주 - 짐 데니슨 목사의 8월 31일 칼럼 발췌 번역)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