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 미국의 소리

지난 9월 24일 ‘제10회 탈북자 구출의 날’을 맞아 주한중국대사관 인근에서 중국 정부의 강제북송정책을 규탄하는 집회가 열렸다고 미국의 소리가 보도했다. 한국의 인권단체 관계자들은 중국 정부가 탈북자 강제 북송을 즉각 중단할 것과 ‘난민협약’과 및 ‘고문방지 협약’을 준수하고, 유엔 인권 이사국으로서의 의무를 다할 것을 촉구했다. ‘탈북민 구출의 날’인 9월 24일은 중국이 지난 1982년 유엔 난민 지위에 관한 협약에 가입한 날이다.

행사를 주최한 김태훈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 대표는 중국이 송환된 탈북민이 처형되거나, 정치범 수용소로 보내진다는 것을 알면서 정치적 목적으로 강제 송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대표는 중국 공안에 체포된 탈북자 가운데 혹독한 처벌이 두려워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이도 있다며, 심각한 인권침해라고 지적하고, 국제인권규약에 가입한 중국은 국제사회 일원으로서 최소한의 의무를 다할 것을 촉구했다.

중국 당국은 탈북자들을 경제적 이유 때문에 국경을 넘은 불법 이민자로 규정하고 난민 규정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김 대표는 중국이 북송한 탈북민 수가 10만 명을 넘어섰으며, 지금도 북송 위기에 놓인 탈북민들은 공포와 불안에 떨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는 중국대사관에 강제북송 중단 요구 서한을 전달하며 마무리됐다.

서울과 워싱턴 D.C.의 주미 중국대사관 앞에서 수잔 숄티 북한자유연합 및 디펜스포럼 대표가 주관한 집회를 포함해 18개국 45개 도시에서 북한 난민 북송 반대 집회가 열렸다.

“시진핑은 북한 난민 죽이는 것을 중단하라”, “중국은 북한 난민 죽이는 것을 중단하라”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든 북한자유연합(NKFC) 회원들은 북한사람들을 위한 기도로 집회를 시작했다. 이어 한 사람씩 돌아가며 탈북자들의 사연과 이름을 낭독했다.

숄티 대표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75차 유엔총회에 제출한 북한 인권 상황 보고서를 언급하며, 중국에 주재한 미국과 한국 등 모든 외국 대사관이 탈북민 보호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하는 게 올해 행사의 핵심이라며, 미국 등 국제사회가 중국 정부에 책임을 추궁하며 압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북한자유연합은 미국의 이사벨라 재단을 통해 ‘북한 난민을 구출하라’는 구호가 새겨진 마스크를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다며, 수익은 모두 탈북민 구출에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