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과 혼돈으로 점철된 올해, 그 어느 때보다 성경에서 희망을 구해"

사진 출처 - 유버전 동영상

12월 9일, 성경 앱 유버전(YouVersion)이 올해의 성경 구절을 발표했다. 불확실성과 혼돈으로 점철된 올해, 그 어느 때보다 사람들은 성경에서 희망을 구했다. 2020년에 유버전 앱의 성경 검색 건수는 6억 건에 달했는데, 이는 지난해보다 80% 증가한 것이다.

올해 성경 앱을 통해 가장 많이 검색한 성경 구절은 이사야 41:10이었다.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유버전의 창립자인 바비 그룬왈드는 “많은 이들이 엄청난 손실과 외로움, 두려움에 직면한 해였다.”면서, “많은 사람이 2020년을 잊고 싶다고 말하지만, 우리는 하나님께서 성경 앱을 통해 답을 찾은 많은 이들을 어떻게 도와주셨는가를 기억하는 해라고 여긴다. 모든 연단을 통해, 사람들은 계속 하나님을 찾고, 힘과 평화와 희망을 구하려고 성경을 읽는다.”라고 말했다.

올해 초에는 사람들이 “새해,” “신앙,” “금식”과 같은 단어들을 성경 앱에서 검색했다. 3월 중순 코로나19 유행병이 전 세계로 퍼지면서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는 “두려움”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평화,” “희망,” “신앙”과 같은 단어들의 검색이 증가했다.

2020년 성경 앱에서 또 많이 검색한 단어는 “정의”였으며, 5월 말과 8월 말, 9월 말에 검색 순위 1위에 올랐다. “치유,” “평화,” “사랑”은 꾸준하게 많이 검색한 단어였다.

“이러한 인기 검색어들은 1년 동안 주요 지점에서 전 세계인들의 마음이 어떠했는지를 보여 준다.”면서, 그룬왈드는 “2020년의 힘든 환경과 씨름할 때 사람들이 하나님을 어떻게 찾는지를 보여 주며, 그것이 우리가 기뻐하는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교회들이 대면 예배를 중단하자, 많은 사람은 디지털 기기를 하나님과 관계 맺는 도구로 사용했다. 성경 앱을 통해 성경 436억 장을 읽었고, 75만 장의 오디오 성경을 들었고, 14억 번 성경 읽기 계획을 완수했다. 유버전 앱 역사상 2020년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성경을 읽은 해였다.

2013년에 OneHope와 공동 개발한 어린이용 성경 앱 사용도 기록을 경신했다. 2020년 한 해에만 2천2백만 개의 디지털 기기에 앱이 설치되었고, 전체적으로는 6천만 개의 기기에 설치되었다. 전 세계 어린이들이 올해 1억7천만 번 성경 이야기를 접했으며, 이는 지난해보다 90% 증가한 수치이다. 올해에는 8개 국어가 더해져서, 어린이들이 만화로 된 성경 이야기와 소통 게임을 60개 언어로 접할 수 있었다.

Life.Church가 만든 유버전(YouVersion)에서는 1,500개의 언어로 성경을 무료로 읽을 수 있으며, 2008년에 4,500만 개의 디지털 기기에 이 앱이 설치되었다.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사 41:10)
 

바이블 게이트웨이(Bible Gateway) 역시 유버전과 유사한 검색 동향을 보여 주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강제 격리가 시작되었을 때, 하나님께서 질병을 물리쳐 주시는 성경 구절에 대한 질문이 평소보다 90배나 증가했다. 또한 조지 플로이드가 사망한 주에는 인종차별, 정의, 억압 관련 성경 구절에 대한 질문이 평소보다 100배 늘었고, 대통령 선거일에는 정부의 권위 관련 성경 구절에 대한 질문이 평소보다 50배 증가했다.

해마다 요한복음 3:16과 예레미야 29:11이 바이블 게이트웨이 검색 1, 2위를 차지했고, 역대기하 7:14이 3위에 올랐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하는 생각이라”(렘 29:11),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겸비하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구하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 죄를 사하고 그 땅을 고칠찌라”(역대하 7:14). 이 구절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위한 기도에서 자주 인용되었으며 2016년 대통령에 당선되었을 때에도 가장 많이 검색한 구절이었다.

“두려움”과 “두려워하지 말라”는 올해 지속적으로 증가한 검색어였으며, “두려움”은 영어 인기 검색어 6위를 차지했다.

세계적으로 성경 앱에서 올해와 2018년에 가장 많이 검색한 성경 구절은 이사야의 “두려워하지 말라”였다. 미국,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네덜란드, 필리핀에서 1위를 기록했다. 가나에서는 1위가 빌립보서 4:6이었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케냐에서는 로마서 8:28이 1위였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미국성서공회(ABS)의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2019년에는 매일 성경을 읽는 사람들 수가 연초의 14%에서 6월에 8.5%로 떨어졌다. 성경 읽는 사람 중 65%가 디지털 성경보다 인쇄된 성경을 더 좋아한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