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주태평양 연회 감독의 불법적 파송 중지 철회 위해 온라인 서명운동

하와이 지역 피켓 시위

 

지난 4월 21일, 가주태평양연회(이하 Cal-Pac 연회) 그랜트 하기야 감독은 "연회의 진보적인 방향과 다른 입장을 갖고 있다”는 이유로 서부지역의 대표적인 한인연합감리교회(남가주주님의교회/김낙인목사, 밸리연합감리교회/류재덕목사, 샌디에고한인연합감리교회/이성현목사)의 목회자 3명에게 연합감리교회 교단법 장정이 규정한 파송협의 절차 없이 재파송 불가를 통보했다.

이번 통보가 현실화되면 이 세 명의 목회자는 오는 6월 30일부터 현재 교회에 다시 파송받지 못하게 된다. 이에 최정관 장로(서부지역 평신도연합회 회장, 라팔마한인연합감리교회)는 “연합감리교회 목회자는 감독파송 제도에 의해 매년 파송받는 것은 사실이나, 교회를 부흥, 성장시키고 있는 세 명의 한인교회 담임목회자들을 진보적인 연회의 방향에 협조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재파송하지 않는다는 통보는 비신앙적, 비민주적인 월권행위이다. 전통주의 장정을 지키지 않는 하기야 감독이 임의로 통보한 파송 불가 철회를 위해 결의문과 온라인 서명운동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가주태평양연회 한인교회협의회는 5월 4일 한인교회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87명의 한인 목회자들과 평신도 리더들의 뜻을 모아 전국평신도연합회(회장 안성주 장로, LA한인연합감리교회)가 하기야 감독에게 보낸 공개서신 지지를 결의했으며, 한인연합감리교회 교인들의 뜻을 모은 결의문을 발표했다.

지난 5월16일(일) 서부지역 평신도연합회는 하와이 그리스도연합감리교회(한의준목사)에서 진행된 연회 목사안수식에 참석한 하기야 감독를 향해 한인 교인들의 목소리를 전하는 피켓 시위를 했다. 또한 UMC 한인교회총회(회장 이철구 목사, 남부플로리다KUMC)는 미주 전역의 한인교회들에게 응급 기도 및 금식을 요청하여, “한인교회들의 마음을 전하는 시위에 모두가 함께할 수는 없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합심 기도와 금식을 통하여 서부지역 한인교회들의 아픔에 동참하자”고 호소했다.  

Cal-Pac 연회 하기야 감독의 한인교회를 향한 핍박을 중지시키고, 이번 목회자 파송 중지 통보 철회를 위한 서명운동에 5월 18일 현재 온라인 2,181명, 문서 835명, 전체 3,016명이 참여했다. 오는 5월 21일(금)에는 가주태평양연회 감독사무실을 방문하여, 결의문과 지지 서명을 전달할 예정이며, 이미 우편과 이메일로 보낸 하기야 감독과 감리사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할 계획이다. 

서평연 상임위원 최윤석 장로(LA한인연합감리교회)는 “그동안 말만 많이 하고 실천하지 않고, 걱정만 하고 기도는 별로 하지 않은 우리의 모습을 참회하며, 미국이 청교도 신앙으로 온전히 회복되기를 함께 기도하고 있다.”며 “이번 Cal-Pac 연회 하기야 감독이 전통주의 신앙을 지키는 한인교회를 약화시키기 위해 밸리교회, 남가주 주님의교회, 샌디에고교회에 일방적으로 통보한 목회자 파송 중지 철회와 온전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전국 한인교회 성도들과 함께 한 마음으로 기도한다."고 말했다.

하와이 지역 한인연합감리교회 성도들과 함께 하와이 시위에 참여한 이덕원 장로(하와이 그리스도교회)는 “전국 한인교회의 기도와 사랑에 하와이 지역 성도들이 협력하여 선을 이룬 이번 시위는 주님 안에서 성경적 신앙을 드러내는 고백의 장이 되었다. 주 안에서 하나되고 형제 자매된 우리들의 진리를 향한 외침이 온땅에 전해지리라 믿으며, 악한 세력을 향한 선한 목소리의 절규가 이 땅에 복음의 소리로 퍼져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평신도연합회 회장 안성주 장로는 “오랜 기간 지속된 연합감리교단의 동성애 이슈로 인한 갈등이 2020년 교단분리 합의안으로 발표되었고, 내년에 열릴 교단총회를 거쳐 서로에게 해를 주지 않고, 은혜롭게 나누어질 준비를 하고 있다. 그런데 캘팩연회 하기야 감독은 이런 합의 정신을 깨고, 불법적인 파송 불가 통보를 하였으며 코비드-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인교회를 더욱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전국의 한인연합감리교회 평신도들이 하나되어,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성서적인 감리교단의 전통과 교리를 지키는 신앙 운동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현재 연합감리교회 Cal-Pac 연회 하기야 감독의 불법적인 파송권 남용에 항의하는 온라인 서명운동은 http://chng.it/gjWBLkyBWJ 에서 진행되고 있다.

한인연합감리교회 전국 평신도연합회에 대한 문의는 회장 안성주 장로와 서부지역 회장 최정관 장로에게 하면 된다. 안성주 장로(213-820-0000, stuartahn502@gmail.com), 최정관 장로(jchoi34579@hotmail.com).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