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브리핑*

가을 학기 수강에 코로나19 백신 접종 필수

7월 18일, 연방 판사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라는 인디애나대학의 정책 편을 들었다.

AP 통신에 따르면 인디애나대학은 지난 5월 "가을 학기에 캠퍼스로 복귀하는 학생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해야 한다. 백신을 맞지 않은 학생은 수강 신청이 취소되고, 교내 활동이 금지된다."라는 정책을 발표했다.

이에 대학생 8명은 대학 정책이 헌법에 명시된 개인의 기본권을 침해할 뿐 아니라 '백신 여권' 도입을 금지한 인디애나 주 신규 법규에도 위배된다"며 금지 명령을 요청하는 소송을 6월에 제기했다.

미국 연방지방법원 인디애나 북부지원은 19일에 "인디애나대학이 교내 모든 학생, 교수, 교직원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요구할 수 있다"며, 학생들이 제기한 소송을 기각했다.

지난주 심리를 진행한 데이먼 레티 판사는 "지금까지 확인된 바로는 인디애나대학이 공중보건이라는 합법적인 목적으로 백신 접종을 의무화한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판결문에 기록했다.

레티 판사는 "아직 충분히 입증되지 않은 의료 행위에 학생들이 거부감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더 큰 목적을 가진 정부 결정에 무게가 놓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

연방 차원 마리화나 합법화 추진

연방하원이 마리화나의 합법화 법안을 통과시킨 데 이어 상원도 이를 추진하고 있다. 상원 민주당의 척 슈머 원내대표와 론 와이든 금융위원장, 코리 부커 의원은 7월 14일 마리화나의 비범죄화를 내용으로 하는 ’마리화나 관리 및 기회 법안‘을 공동발의했다고 더힐이 보도했다.

이 법안은 연방 차원에서 마리아나를 합법화하고, 비폭력적인 마리아나 범죄에 대한 연방기관의 기존 유죄 판결을 삭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연방규제약물 목록에서 마리화나를 제외하고 마리화나 관련 세제를 도입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

기후 위기에 안전한 나라 없어

북미 서부지역은 6월 중순부터 100년 만의 폭염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 7월 7일. 미국 오리건 주는 폭염으로 116명이 숨졌다고 발표했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주에서는 6월 25일부터 일주일간 700여 명이 사망했다.

7월 13~14일 독일 서부와 벨기에 등지에 내린 폭우로 인한 사망자는 20일 현재 180여 명으로 집계됐다. 부상자도 수백 명이고 실종자도 있어 사망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해수면 상승으로 나라가 가라앉을 위기에 처한 몰디브의 모하메드 나시드 전 대통령은 최근 자신이 설립한 기후취약국포럼(CVF)을 대표해 독일 수재민을 위로하는 성명에서 "이번 홍수는 기후 위기 앞에서 누구도 안전하지 않다는 점을 상기해 준다"라며, "나라마다 그 피해가 똑같지는 않겠지만, 몰디브처럼 작은 섬나라이든 서유럽 선진국이든 기후 위기 앞에선 누구나 위험하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폭염과 홍수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를 수개월 앞두고 발생했다. 오는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COP26에서는 기후변화 대응방안이 논의되며 각국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