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살아가는 데 있어서 매우 실용적인 문서다. 인생의 항로를 발견하고, 항해를 개시하고, 그것을 평가하고, 수정하고, 다시 항해를 개시하는 데 불변의 기본틀 역할을 한다. 그것은 진정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종국에 어떤 사람이 되는지 등과 같은 삶의 현안들을 구체적으로 조정하고 감독한다. 따라서 명료하게 작성된 사명선언문은 당신이 이 사회를 살아가는 데 가장 유익한 동반자가 되어줄 것이다”(15쪽)

‘올해 내 소명은 무엇인가? 내 인생의 소명은 무엇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돌아 보는 기회로 ‘사명따라 사는 삶’ 시리즈 글을 연재하고 있다. 교육개혁운동 ‘StudentsFirst’를 시작한 미셸 리, 참의사로 불리웠던 『그 청년 바보의사 안수현』, 『세상을 바꾸는 사랑의 열정가들』에 이어 이번에는 『기적의 사명선언문』을 알아 보려고 한다.

큰 회사뿐 아니라 지역의 빵 가게, 식당 등 개인 사업체를 방문했을 때에도 벽 한 쪽에 걸려 있는 사명 / 비전 선언문(Mission / Vision Statement)이 눈에 띈다. 교회들도 예외 없이 비전, 사명, 핵심가치들을 수립하고 방향성 있는 목회를 하려고 애쓴다. 범위를 좁혀 나 개인은 어떠한가? 그렇다면 세탁소, 뷰티 서플라이, 미장원, 네일 가게를 운영하는 사명은 무엇인가? ‘미국에서 성공의 꿈을 이뤄 보겠다! 자녀들 교육을 위해서이다!’ 대개 이러한 목적들이 있는데 더 이상의 사명은 없는 걸까? 생각해 보기로 한다. 

오늘 소개하는 책 『기적의 사명선언문』(Laurie Beth Jones 지음, 한언)은 특정인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 각자가 사명을 따라 살기 위해 사명과 비전을 발견하고, 만들고, 나아가 달성하는 안내서이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지은이가 광고 마케팅 비즈니스에서 성공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성공 세미나를 인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고경영자 예수 CEO』를 쓰기도 한 지은이가 성경적인 관점을 토대로 책을 썼다고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자기 개발 도서의 일종이므로 적용할 때 분별이 필요하다. 

책은 크게 3부 - 1부 사명을 찾아서(Finding Your Mission), 2부 사명의 달성(Fulfilling Your Mission),   3부 정로(正路) 위에 서다(Case History : Personal)-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사명을 찾아서’에서는 좋은 사명을 만드는 요소, 사명에 대한 잘못된 인식, 자신에게 꼭 맞는 사명 찾아내기에 이어, 인생 여정과 함께 자신의 장점과 재능을 돌아 보는 내용들이 나오고 이를 바탕으로 사명선언문과 비전선언문을 만드는 과정이 나온다. 그 중 ‘나는 누구인가?’ 자신을 돌아보는 부분을 소개한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 “칼 융은 ‘부모가 이루지 못했던 삶보다 아이들의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없다’라고 말했다. 또 어느 연구가는 ‘태아는 어머니가 느낀 감정의 영향을 받는다’라고 주장했다... 우리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부모가 느꼈던 좌절을 포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시점에서 내가 제의하고 싶은 것은 올바른 길을 찾아내는 과정에 돌입하기 전에 과거의 인성과 부모들이 ‘이루지 못한 삶’에 대해 숙고해 보라는 것이다.”(59~60쪽)

‘긍정적인 예언이 인생을 바꾼다’ : “우리가 다른 사람과 우리 자신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 중의 하나는 긍정적인 예언으로 충만된 분위기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다... 때때로 누군가가 우리에 대해 부정적인 예측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부정적인 말이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들 수도 있다... 당신이 이제껏 하늘이 다른 사람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전하는 많은 신호를 무시하던 사람중의 하나였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바로 지금부터 생각을 전환하자.” (63 ~65쪽)

‘누구에게나 장점은 있다’ : “우리는 어릴 적부터 똑같은 사람은 없으며,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는 얘기를 자주 듣는다. 맞는 말이다. 우리는 지문, 음성, DNA 등등 모든 것이 수백만의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 우리가 다른 사람과 차별화할 수 있는 고유의 장점을 찾는데 우선 시작할 수 있는 곳은 어린 시절이다... 잠시 어린 시절에 갖고 놀던 장난감들을 떠올려 보자. 그 때 우리는 어린이 특유의 감각으로 이미 바른 길을 알고 있었을지 모른다.” (67~69쪽)

‘현재 당신의 재능은 어디에 있는가’ : “우리가 자신의 재능을 인식하지 못하는 커다란 이유 중의 하나는 그것이 너무 자연스럽게 보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것이 아니라면 생계를 꾸려나가기 바빠 정작 우리가 좋아하고 쉽게 할 수 있는 일을 간과하는 경우일 것이다. 어쨌든 그런저런 이유 때문에, ‘오, 당신은 이러저러한 일을 참 잘하는군요!’하고 누군가 우리에게 말할 때, 우리는 예민한 그들의 지각력을 별 것 아니라고 폄하하고 이내 지나치는 우를 범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을 위해서는 물론 사회를 위해서 우리는 주어진 재능을 활용하고 배가시켜야 한다.” (70~72쪽)

이어서 사명 선언문(Mission Statement)을 만드는 구체적인 실습이 이어진다(별표 참조).

2부 ‘사명의 달성’에서는 8단계 행동전략, 사명을 완수한 사람들의 예로서 성경에 나오는 느헤미야, 에스더, 요셉, 모세, 룻과 함께 잔 다르크를 소개한다. 이어서 사명을 수행할 때 주의할 사항이 나온다.

‘사명완수를 위한 8단계 행동전략(The Eight Action Steps to Sucess)’ : “1. 먼저 진상을 파악하라 2. 목표를 세워라 3. 자원들을 점검하고, 숙지하고, 등록하라 4. 옛 사업을 새 사업으로 전환시켜라 5. 강렬한 인상을 남겨라 6. 배짱을 가져라 7. 눈에 띄어라 8. 기도로 충만시키라

‘이런 함정을 조심하라 Pitfalls and Potholes’ : “1. 무능하다는 느낌 2. 다른 사람들의 비난 3. 다른 사람들의 소심함 4. 마음의 혼란 5. 두려움 6. 조바심 7. 타협 8. 무관심 9. 자만

마지막 3부 ‘정로(正路) 위에 서다’ 는 자신의 경험담이다. ‘목장을 운영하는 시인’이라는 다소 엉뚱하게 들리는 그녀의 꿈이 광고 대행 비즈니스를 통해 시작되고, 부동산 침체로 실패를 겪기도 했지만, 출판한 책이 큰 인기를 끌면서 마침내 목장주가 된 과정에서 사명 선언문의 중요성을 웅변적으로 말해 준다. 

“개인에게 사명선언문은 갑옷과 칼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그것은 진실을 보호하고, 거짓을 가차없이 베어 버린다. 방금 학교를 마치고 입사한 신입사원이거나 혹은 분기별 보고서에 의해 자기 능력을 검증받는 최고 경영자이거나 똑같이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두 가지 물음만큼은 피할 수 없다. 그것은 바로 ‘여기가 어디인가? 그리고 어디로 가야 하는가?’ 하는 물음이다... 이 책은 공식에 관한 책이 아니라 과정을 위한 것이라는 사실이다. 대부분의 사명은 한 번에 불쑥 터져 나오는 것이 아니라 꽃이 피듯 서서히 펼쳐진다. 꽃을 보고 싶거든 기다릴 줄도 알아야 한다. 아닌 게 아니라 사명은 혁명적인 동시에 점진적이다. 따라서 상당한 인내와 끈기가 필수적이다.”(22~23쪽)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요 10:10).

예수님의 분명한 사명 선언문이다. “사명을 명확하게 정의한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보다 항상 앞선다”(23쪽)라고 지은이는 말한다. 나 개인, 내가 운영하는 사업체, 나아가 우리 교회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잘 수립해 나갈 수 있기를 소망한다. 
(시카고의 고 서이식 목사님은 New World Leadership Ministry 사역을 통해 부모, 청소년 및 신앙인들의 비전, 사명, 핵심, 가치를 수립하는 리더십 과정을 생전에 운영하셨다. 언젠가 이러한 사역이 재개되기를 기대해 본다.)

* “사명 선언문(Mission Statement) 작성의 예”

1. 당신에게 가장 의미 있고, 중대하고, 흥미로운 동사 세 개를 여기에 적어라
2. 당신을 대표할 수 있는 핵심 가치를 적으라.
3. 당신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은 한 집단, 단체, 혹은 목적을 선택하고 그것을 다음에 적어 보자.

* 위 1~3을 통합하여 아래와 같이 작성하라
  나, (               )의 사명은
  (       )에/의/을(를) 위하여/과(와) 함께 -3. 나를 가장 매료시키는 집단/단체
  (                  ) 을(를) - 2. 핵심가치
  (          ),(          ),(          )-1. 세 개의 동사

* 사명 선언문 작성시 고려 사항
 - 직장생활과 개인생활을 포함시켰는가?
 - 고용주와 자신의 사명을 잘 조화시켰는가?
 - 사명선언문이 부적절하지는 않은가?
(영감을 주지 못한다, 한 사람이나  한 집단의 이익만을 위한다. 외부인이 이해할 수 없다. 진부하고 일상적인 문구로 가득찼다.)
                                                                              (기적의 사명 선언문, 77~91쪽) 

1-847-923-5164
peter3694@hanmail.net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