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진 목사

예수님을 반대하는 유대인들이 점점 많아지자 주님은 유다 지방을 떠나 고향인 갈릴리 지방으로 가시기로 했습니다. 예수님과 제자들은 오전 내내 걸어서 사마리아 지방 수가 마을에 당도했습니다.
사마리아 사람과 유대 사람은 서로 싫어했습니다. 유대인은 자기들만이 이스라엘 조상들의 여호와 하나님을 바로 섬기는 백성이라고 자부했고, 사마리아인은 사마리아인대로  자기들이 하나님을 올바로 믿는다고 우겼습니다(스 4:1-5).
유대인은 사마리아인과 상종조차 하지 않았고, 유대인 랍비는 사마리아인이 이방인보다 더 나쁘다고 공언할 정도였습니다.
제자들은 점심거리를 구하러 마을로 들어가고 예수님이 혼자 우물가에 앉아 계셨습니다. 그때 한 여인이 물을 길러 왔습니다. 예수님은 그 여자에게 “물을 좀 달라.”고 청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부탁에 여자는 깜짝 놀랐습니다. 유대인 남자가 낯선 여자에게, 그것도 사마리아 여자에게 말을 걸어온 것이었습니다. 물 한 그릇 주는 것은 큰 일이 아니지만 먼저 궁금증을 풀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질문을 던졌습니다.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이에 대한 예수님의 대답은 여자를 더욱 당황하게 했습니다. “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여자는 도무지 무슨 말인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유대인 남자가 물 한 그릇을 청하더니 돌연 생수를 주겠다고 한 것입니다. 여자는 낯선 나그네를 한층 더 이상하게 여기며 물었습니다. “물 길을 그릇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어디서 당신이 그 생수를 얻겠사옵나이까... 당신이 야곱보다 더 크니이까?”
여자의 단순한 질문에 예수님은 깊이 있는 대답을 하셨습니다. 야곱의 우물에서 퍼내는 물도 귀합니다. 그러나 이 물은 마셔도 다시 목마르게 됩니다. 예수님은 결코 다시 목마르지 않는 생수를 주신다는 것입니다. 야곱은 위대한 지도자였지만 그도 한 인간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야곱의 우물물은 다만 육신의 갈증을 해결하는 효과밖에 없습니다. 예수님이 주시는 물은 영혼을 위한 것입니다. 이 물을 마시는 사람은 영생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요한복음에는 종종 이처럼 강렬한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예수님은 일상적 요소인 물 같은 것을 심오한 영적 진리를 설명하는 데 이용하십니다.
구약은 물을 생명과 구원의 상징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사 12:3). 이사야 선지자의 말입니다.
예레미야 선지자는 하나님을 생수의 근원이라고 불렀습니다.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그 물을 가두지 못할 터진 웅덩이들이니라”(렘 2:13). 예수님은 사마리아 여자와 말씀하실 때 이런 성경구절들을 마음에 떠올리셨을 것입니다.
사마리아 여자는 여전히 예수님의 말씀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생수를 육신의 갈증을 멈추게 해주는 보통 물로 여겼습니다. 그것만 얻으면 물을 길러 우물가에 다시 나오지 않게 되리라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여자의 생각은 잘못이었던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은 그런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은“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마 5:6)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생명을  손쉽게 얻는다고 약속하신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우물가의 여인처럼 두레박을 놓아 버리고 편히 살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아닙니다. 우리는 두레박과 물그릇을 여러 개 갖고 다녀야 할지도 모릅니다. 예수님이 주시는 생명을 얻으려면 대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성경은 권고합니다.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롬 13:12-14). 대가가 만만치 않습니다. 그러나 주님이 주시는 생수는 영원한 것입니다. 그 샘의 근원은 결코 마르는 법이 없습니다. 이 물이야말로 구원의 은총인 것입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