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짜리 교회(30)

머리와 지체의 역할을 빼앗는 사람 (3)

오늘날엔 목사라는 직책, 특히 담임 목사라는 직책이 아주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또 그 직책이 지역 교회의 간판일 뿐만 아니라 CEO나 마찬가지이지만, 성경에는 이 직책을 지지해 주는 증거가 전무하다시피 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그리스도인은 극히 드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오랫동안 신구약 성경을 동원해서 이 직책의 존재를 교묘하게 뒷받침해왔으므로 성경이라면 깜빡 죽는 현대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대로 먹혀들기 때문입니다. 필자도 목회자로서 20년 가까이 그런 식으로 믿었습니다. 물론 마음 저 한 구석에는 이것이 억지로 갖다 맞춘 것이라는 생각이 늘 있었지만 말입니다.

성직제도의 오류

목사가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성직자라는 잘못된 개념이 아직도 현대 교회들에 만연되어 있습니다.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의 구호 중 하나인 “전신자 제사장주의(Priesthood of All Believers)”를 교인들에게 가르치고 설교하며 강조하기까지 하지만, 교회의 실제적인 삶에서는 그것이 공허한 교리에 불과합니다. 성직자 계급과 평신도 계급으로 이분화되어 있는 게 현실이고, 좀 깨었다 하는 목사들이 소위 ‘평신도 사역’ 이라는 것으로 교인들 중의 소수에게 활동 공간을 조금 넓혀 주었을 뿐 신약성경이 말하는 유기적 교회, 즉 글자 그대로 믿는 사람 모두가 제사장의 역할을 하는 교회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이것은 사도들이 세상을 떠난 후 비성경적인 성직주의가 뿌리를 내리면서 지난 2천 년 가까이 굳어졌기 때문입니다.

이 성직주의는 2세기때 등장한 단일 감독체제, 즉 감독 한 사람이 교회의 전권을 쥐고 있는 제도에서 시작해, 3세기때 시프리안이 이것을 구약의 제사장제도와 연결시켜 가톨릭의 사제를 거쳐 종교개혁 이후에 목사로, 그리고 지난 5백 년 동안 요지부동 그대로 이어 내려와 오늘날에 이르렀습니다. 이 성직주의라는 것은 하나님과 사람들 사이를 중재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임명한 특별한 계급의 사람이 꼭 있어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신약성경에 나와 있는 초대교회 그 어디에도 이런 개념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프랭크 바이올라는 『이교에 물든 기독교』 166 페이지에서 이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만일 오늘날의 목사들이 초대교회엔 없었다면 그들은 어디에서 왔단 말인가? 그리고 그들이 어떻게 기독교 신앙 안에서 그런 월등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는가? 이 이야기의 뿌리는 뒤엉켜서 복잡해졌고, 인류가 타락한 시점까지 한참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인류의 타락과 함께 인간을 인도해 줄 눈에 보이는 지도자를 갖고 싶어하는 염원이 사람들 속에 잠재하게 되었다. 이런 이유로, 역사를 통틀어 인간사회들은 특정한 계급의 종교 지도자들을 끊임없이 만들어 숭상해왔다. 주술사, 무당, 마술사, 요술쟁이, 마법사, 점쟁이, 박사 그리고 제사장이 모두 아담의 타락 이래로 우리와 함께해왔다. 그리고 이 사람들은 언제나 특별한 훈련, 특별한 복장, 특별한 용어, 또 특별한 삶의 방식으로 특징지어진다...

사람을 영적 중재자로 세우려 하는 타락한 인류의 추구는 리더십의 계급구조에 대한 집념이다. 모든 고대 문화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계급적인 사회구조로 되어 있었다. 유감스럽게도, 사도 시대 이후의 그리스도인들은, 우리가 앞으로 살펴 보겠지만, 이런 계급구조를 교회생활에 도입해서 적용시켰다.”

초대교회엔 기능으로서의 목자는 있었어도 계급으로서의 목사라는 직책(성직)은 존재하지 않았는데, 사도들이 죽고 난 후에 어지러운 틈을 타서 이단을 대처하고 진리를 수호한다는 명목으로 세상의 계급구조가 교회 안에 침투하여 성직계급인 감독(목사)이 출현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하나님과 사람들 사이의 중재자라는 막강한 권세를 부여받은 존재로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이 심각한 오류가 정통이 되어 오늘날까지 이어내려와서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역할과 몸 안의 지체들의 역할을 무기력하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사역자의 기능과 교회 지체들의 기능

사역자가 성직계급이 아니라면 그의 기능은 무엇입니까? 다시 에베소서 4:11-12의 말씀으로 가서 사역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우시기 위해 주님께서 주신 기능이 바로 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 자, 목자와 교사 같은 사역자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성직계급이 아니고 기능(function)입니다. 그들의 역할은 교회를 대표하거나 사역을 도맡아 하는 것이 아니라 성도들을 온전하게 해서 그들로 하여금 사역을 잘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즉, 성도들이 피차간에 사역하도록 뒷받침해 주는 기능입니다. 여기서 성도들의 사역이란 오늘날 흔히 생각하는 봉사활동이 아닙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무슨 성가대원, 식사당번, 청소당번, 안내위원, 헌금위원, 주차위원, 주일학교 교사 같은 것들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개역성경이 ‘봉사의 일’이라고 번역해서 혼동을 일으킵니다. 영어 버전들은 대개 ‘work of ministry’ 라고 번역했는데 이것이 원문에 더 가까울 것입니다. 교회 안의 모든 성도가 담당하는 사역을 뜻합니다.

성도의 사역은 바로 다음의 15절에 나오는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말씀도 개역성경이 ‘참된 것을 하여’라고 번역함으로써 무슨 말인지 모르도록 헷갈리게 했는데, 이것의 올바른 번역은 ‘진리를 말하여(speaking the truth)’ 입니다. 즉, 성도들의 사역은 교회 안에서 진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물론 ‘진리’는 진리이신 그리스도를 뜻합니다. 교회의 지체들이 사랑으로 진리이신 그리스도를 드러낼 때 교회 안에 그리스도가 풍성해져서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수준까지 자라나게 된다는 것이 에베소서 4:15이 말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역자들의 역할은 성도들이 사랑 안에서 진리를 제대로 말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일입니다. 말하자면, 한시적으로 그리스도를 확실하게 보여주고 가르쳐서 성도들이 말씀의 사역을 하도록 하는 것이 사역자의 역할이지, 자신이 교회에 둥지를 틀고 자리를 차지한 다음(계급) 말씀 사역을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아래의 말씀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골로새서 3:16).

사도 바울이 골로새교회 성도들에게 교회 안에(“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말씀이 풍성해서 그들이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는 사역을 하라고 하는 대목입니다. 교회생활은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말씀을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는 것이지 성직자가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받아서 혼자 설교하고 혼자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사역자가 교회를 처음 세울 때는 임시로 복음을 전하고 말씀을 가르치는 기능을 담당해야겠지만, 때가 되면 이것이 교회 모든 지체의 사역으로 옮겨가야 합니다. 그런데 현대 교회의 구조에서 이것이 가능하겠습니까? 제자훈련이나 셀교회 또는 가정교회를 하면 가능합니까? 필자가 연구하고 경험한 바로는 이런 구조들이 평신도 사역이라는 미명 아래 오히려 계층을 더 많이 양산해서 유기적 교회가 되는 것을 방해하곤 합니다. 이런 구조들은 전통교회보다 개량되긴 했지만 결국 지도자에게 ‘기생’하게 하는 것에 있어서는 전통교회나 다름 없습니다. 그리스도의 몸이 세워지려면 모든 지체가 기능을 발휘하며 ‘공생’해야 하는데, 평생 지도자에게 기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에서는 신약성경이 추구하는 교회가 세워지는 것은 요원할 것입니다.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에베소서 4:16).

모든 지체가 자신의 분량만큼 그리스도를 드러내서 공생할 수 있는 교회의 토양일 때 위의 말씀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현대 목사의 직책은 바로 이것을 방해합니다. 이것이 초대교회에 현대 목사와 같은 직책이 존재하지 않았던 이유입니다.

초대교회에 현대 목사와 같은 막강한 직책이 없었던 증거는 사도 바울의 편지들을 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이 교회들에 쓴 아홉 개 중 “감독들과 집사들” 즉 교회에서 지도자의 기능을 행하던 사람들을 언급한 편지는 빌립보서가 유일합니다. 나머지 여덟 개 편지들 그 어디에서도 교회 지도자를 지칭한 적이 없습니다. 빌립보서에서도 그냥 “감독들과 집사들”이라고 하지 않고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한 감독들과 집사들”이라고 했습니다. 모든 성도 더하기 감독들과 집사들. 빌립보교회에만 감독들과 집사들을 언급한 이유는 아마 지도자들인 그들 중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모범이 되어야 할 사람들 중에 알력이 생겼기에 특별히 그들을 지칭한 것일 뿐입니다.

또 감독들과 집사들이라고 한 것을 볼 때 1세기 지역교회의 지도자는 여러 명이었지 담임이니 단일 감독이니 하는 것은 없었습니다. 그들은 교회 안에 있는 신앙의 연장자로서 지체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그들을 보호하는 형이나 오빠 또는 누나 같은 사람들이었지, 강력한 카리스마를 갖고 사역을 도맡아 하는 현대 담임목사와 같은 직책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런 존재가 있으면 그가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대신하려 하고, 몸의 지체들은 위의 구절처럼 기능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namhalee55@gmail.com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