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월리스 지음 / IVP

지금의 세계적 경제 위기는 우리에게 엄청난 기회를 선사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 위기가 언제 끝날까?” 혹은 “어떻게 이 위기를 끝낼까?”라는 질문은 잘못된 것이며, “이 위기가 우리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라고 질문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저자는 경제 위기에 맞서는 새로운 목회 전략을 제시한다. 개인적인 실천뿐 아니라 정부가 균형을 잡도록 교회가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의식 있는 선택’을 통해 가치를 회복하고,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스무 가지 도덕운동을 제시한다.

* 개인과 가정( 1. 일정과 예산은 도덕적 문서다  2. 스크린을 보는 시간 Vs 가족과 보내는 시간 /  3. 단순한 삶은 축복이다 : 생활 방식에 대한 회계 감사 / 4. 친환경적인 삶은 쉽지 않다) * 지역사회( 5. 성경 공부-오래된 가치 발견 / 6. 이웃은 중요하다-서로 이웃을 돌보라 / 7. 낯선 이를 환대하고 이웃 삼으라 /  8. 봉사하는 삶을 살라 / 9. 교회별 체크 리스트-교회의 재정을 살펴보라. 당신의 교회는 지역에 기반을 둔 금융기관과 거래하는가? 교회에서 필요한 물품은 어디서 구입하는가? 지역 상점을 이용하는가? 공정무역 식품과 커피를 구입하는가? 가치와 재정, 경제에 관한 주일 성인 성경공부반을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 건물에 단열재를 보강했는가? 친환경 가전제품으로 바꾸는 것은 어떤가? 태양광 전지판을 설치하는 것은 어떤가? 지역의 사회단체에 가입하게 하라 예수님처럼 가난과 정의와 같은 것을 핵심 사명으로 삼게 하라) * 돈, 노동, 정치(10. 당신의 돈은 어디에 있는가? / 11. 전 세계에 기부하라 / 12. 소비자의 힘 / 13. 신용카드를 없애라 / 14. 카나리아-가장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의 소리를 들으라 / 15. 캠페인에 참여하라 / 16. 감시하고 기도하라 / 17. 일의 의미 * 변화를 촉진하라 / 18. 공동체를 이끌라 / 19. 적극적인 독서 클럽을 만들라 / 20. 희망의 푸른 싹을 돌보라)

짐 월리스(Jim Wallis)는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저명한 연설가, 설교가, 공공 신학자, 종교와 사회, 신앙, 정치에 관해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비평가다. 그는 워싱턴 D.C.의 도심 빈민가에 소재한 소저너스 공동체(www.sojo.net)에서 가족 및 다른 회원들과 함께 공동생활을 하고 있다. 하버드 신학대학원과 케네디의 공공정책대학원에서의 강의, 200여 차례의 강연,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등의 칼럼 기고, 라디오와 TV 출연을 통해 기독교와 정치에 관한 대안을 끊임없이 제시하고 있으며, ‘타임’지는 그를 미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50인 중의 한 명으로 선정한 바 있다.  이외의 저서로는 『회심』,『그리스도인이 세상을 바꾸는 7가지 방법』,『하나님의 정치』등이 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