릭 워렌 지음 / 국제제자훈련원

『목적이 이끄는 삶』의 저자 릭 워렌 목사가 시무하는 새들백 교회에서 1991년부터 진행되어온‘회복 축제’프로그램을 정리한 책이다. 알코올중독, 이혼, 학대, 동반의존, 가정폭력, 음식중독, 도박중독 등 눈에 보이는 외상뿐 아니라 그로 인한 심리적인 요인과 정체된 습관들을 함께 다루고 있다. 예수님의 산상수훈에 기초한 R.E.C.O.V.E.R.Y. 이론의 체계적인 회복 프로그램이어서 아주 실제적이라는 점이 그 특징이다.
‘나는 하나님이 아닌 것을 깨달았다(Realize). / 하나님은 존재하시며, 나의 회복에 도움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진심으로(Earnestly) 믿는다 / 그리스도의 보살핌과 주관에 내 삶과 의지를 의식적으로(Consciously) 맡기기로 결정한다. / 내 실수를 솔직하게(Openly) 검토하고, 하나님과 나 자신, 그리고 내가 신뢰하는 다른 사람 앞에서 시인한다. / 내 삶에서 하나님이 이루고 싶어하시는 모든 변화에 자발적으로(Voluntarily) 순종하고, 내 결함의 제거를 겸손하게 구한다. / 내 모든 인간관계를 검토한다(Evaluate). 내게 상처 준 사람들을 용서하고,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되지 않는 한,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 준 것을 보상한다. / 내 삶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 뜻을 행하는 힘을 얻기 위해 자기 성찰, 성경 공부, 기도를 위하여 하나님과의 일상적인 시간을 따로 정해 놓는다(Reserve). / 내 본보기와 말로 이 기쁜 소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데 사용되도록 하나님께 내 자신을 바친다(Yield).’와 같이 RECOVERY의 첫 글자를 딴 회복의 8가지 원리를‘자유로 가는 첫걸음 / 상처로 마음이 아플 때 어디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나 / 의식적으로 선택하라 / 과거를 청산하라 / 변화를 받으라 / 관계를 회복하라 / 회복의 기조를 유지하라 / 고통을 재활용하라’라는 제목의 총 8장에 걸쳐서 자세히 설명하고 체험자들의 고백을 들려 준다.
1991년 이후 25만 명 이상이 회복 축제에 참여했으며, 4,000여 곳의 교회, 교도소, 구제사역센터에서도 실행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영적 지도자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히는 릭 워렌은 새들백교회의 담임 목사이며 160여 국가의 수많은 교회들로 이루어진 초교파 네트워크 ‘Purpose Driven Movement’의 설립자이다. 저서로는『목적이 이끄는 삶』『새들백교회 이야기』, 『릭 워렌과 함께하는 개인 성경 연구』, 『당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능력』등이 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