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맥아더  / NCD

‘구약을 읽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야기를 읽듯 죽죽 읽어나가는 것이다. 체계적인 신학이론을 찾지 마라. 유형, 비유, 은유, 경륜 찾기로 시작하지 마라. 처음에는 단순히 무어라 하는지, 어떤 이야기가 나오는지 보면서 성경을 읽어라. 하나님의 점진적 계시를 깨닫게 되고 나중에 나올 신약의 진리에 대한 근거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신약 읽기에는 좀 다른 접근법을 이용해야 한다. 마태복음에서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신약 전체를 읽는 대신 한 권을 30일 동안 반복해서 읽는 것이다. 이 방법은 예를 들면 요한1서처럼 짧은 책에서 효과적이다... 책이 길면 나누어서 읽으면 된다... 성경에는 흐름과 맥락이 있다. 특히 바울, 야고보 및 다른 저자들의 서신서들이 그렇다. 편지를 받았을 때 좋은 문장만 찾아 읽거나, 좋은 글을 찾아 두 페이지를 뛰어넘고 읽지는 않을 것이다.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전체를 다 읽어야 한다... 가치 있는 성경공부의 첫 단계는 성경 읽기이다. 성경 읽기가 별 것 아닐 것 같고 아주 간단한 일 같지만, 성경을 규칙적이고 체계적으로 읽지 않는 한 우리는 많이 배울 수 없다. 성경공부를 돕는 교재나 자료가 많지만, 성경을 한 줄 한 줄, 가르침 하나하나 반복해서 읽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교재나 자료는 없다.’(본문 중에서)
진리는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무 것도 없다는 세상을 사는 우리에게, 성경은 정말 권위 있고, 오류가 없고, 믿고 순종할 만한 진리의 말씀이라는 것을 객관적으로 설명해 준 책이며,‘성경이 진리인 5가지 근거(성경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성경이 진리임을 누가 증명하는가?/하나님은 어떻게 성경에 영감을 불어넣으셨는가?/예수님은 성경을 어떻게 생각하셨을까?/성경을 우리가 수정할 수 있을까?)’, ‘내 삶에 미치는 성경의 힘(성경은 진리와 자유를 가져다 준다/성경은 하나님의 뜻을 알려 준다/성경은 영적 성장으로 인도한다/성경은 가지를 쳐내는 전지가위다/성경은 시험을 이기는 최고 무기다)’, ‘성경으로 하나님의 인도를 받는 법(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듣는가?/말씀의 의미를 어떻게 깨닫는가?)’의 3장으로 나뉘어 있다. 존 맥아더는 최고의 성경 해석가로 알려져 있으며, 캘리포니아 선밸리에 위치한 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의 목사이자 매스터대학 학장이다. ‘Grace To You’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통해, 강해 설교와 저술 활동을 통해 수많은 이들의 신앙 생활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외의 저서로는 『자족연습』,『하나님의 뜻』,『성경의 핵심을 꿰뚫어라』,『맥아더 신약 상해설교 시리즈』등 다수가 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