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명, 황영규, 최종환, 신민철  / 정우서적

‘즐겁고 행복하게 일하면서도 탁월한 성과를 내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 모든 조직의 열망’이라면서 저자들은 코칭을 통해 행복하게 성과를 내는 조직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코칭워크숍을 진행하면서 ‘코칭을 하는 코치도 행복하고, 코칭을 받는 사람들도 행복한 코칭’을 추구해온 저자들은 워크숍의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안내서를 세상에 내놓았다.
이 책은‘코칭이 세상을 바꾼다(코칭의 단계, 새로운 성공 키워드 코칭, 코칭의 파워, 리더십은 코칭으로 완성된다, 코칭방정식)/ 사람은 세우고, 일은 되게 하라(고객이 망가진 라디오? 코칭의 기초공사, 바쁠수록 돌아가라, 지난 여름에 당신이 한 일을 알고 있다) / 질문이란 무엇인가?(질문이 없는 조직은 죽는다, 무엇을 어떻게 물어야 할까, 강력한 코칭 모델 GROW, 스스로 마무리 짓게 하라, 순간을 함께 춤추라, 시한폭탄을 제거하라) / 코칭의 핵, 경청(지도는 영토가 아니다, 비워라! 들린다,‘비비충’이 망친다, 몸짓언어에 주목하라, 경청의 종결자 패러프레이징,  우주는 스스로 공간을 메운다, 영혼의 식사)/ 인정의 기술로 실천을 이끈다(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쏜다, 말 속에 숨어 있는 ‘기생욕’을 파악하라) / 물처럼 바람처럼 자유롭게 코칭하라(구조를 만들어라, 고객의 얼굴을 명상하라, 코칭세션과 코칭접근법, 코치형 리더가 되라, 행복의 비결, 코칭방정식)’의 6부로 나뉘어 있으며 부록으로 ‘자주 묻는 질문들 FAQ’가 수록되어 있다.
‘나는 상대를 믿고(코칭의 패러다임), 상대를 존중하며(라포형성), 상대의 마음을 듣고(경청), 상대의 마음을 묻고(질문), 상대의 마음을 인정하는 것(인정)이 바로 코칭 아닌가? 일상 생활 속에서 ‘코칭방정식’을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코칭방정식의 실천을 통해 상대를 존중하면서 물처럼 바람처럼 자유롭게 코칭을 하는 것이 목표라는 코치의 말이 믿어지는가? 당신도 그렇게 할 수 있다. ‘코칭방정식’은 행복의 비결이다. 만약 이것을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한다면 그것은 곧 ‘행복한 성공’을 실천하는 것이다. 당신의 일터와 가정, 당신의 주위가 모두 아름답게 변하고 당신은 진정으로 행복해질 것이다.’(본문 중에서)
저자들 가운데 본지에 코칭에 관한 글을 기고해 주시는 최종환 목사는 장로회신학대 신학대학원, 가톨릭대 상담심리대학원을 졸업하고, 미드웨스트대학에서 리더십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아울러 그는 국제코치협회 및 한국코치협회가 공인한 전문코치이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