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삼 지음 / 생명의 말씀사 펴냄

 
-오늘까지 제 인생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친 두 사건이 있습니다. 하나는 예수님을 믿은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성경을 통해 말의 힘을 깨달은 것입니다.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라”
25년 전 이 한 구절의 말씀이 제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 동안 성경을 통해 말을 공부하고 말을 가르쳤습니다. 25년이 지났으니 이제는 그 감동이 식을 만도 한데 지금도 여전히 제 가슴은 뜁니다. 말의 힘을 깨닫고 내 인생도 바뀌고, 수많은 사람들의 인생도 바뀌고, 교회도 바뀌었습니다.(프롤로그 일부)

조현삼 목사는 ‘감자탕교회’라는 이름으로 더 알려진 서울광염교회의 담임목사이다. 재난이 있는 곳이면 국내든 해외든 가장 먼저 발 빠르게 달려가 어려움을 겪는 이웃의 손과 발이 되어 주는 119목사이기도 하다. 교세 확장보다 우선하여 구제와 선교를 통해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려는 그의 목회 신조답게 아직도 그가 목회하는 교회는 서울 외곽의 공장 건물을 임대하여 예배처로 쓰고 있다.

이 책에는 목회 초기부터 늘 강조하고 끊임 없이 성도들을 향해 외쳤던 언어 생활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성도들과 함께 공부하고 훈련하며 빚어낸 메시지들이 담겨 있다. 책 읽기에 그치지 않도록 말하는 습관을 점검하고 바르게 적용할 수 있게 성경 공부 교재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각 장 말미에 스터디 가이드와 노트를 수록해 소그룹들이 14주 프로그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각 주 스터디 가이드의 제목은 다음과 같다. ‘세상은 말로 창조되었다 / 말은 힘이 있다 /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행하리라 / 입술의 열매를 창조하는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 생각은 현실화된다 / 생각의 파트너를 예수로 바꾸라 / 당신에게 축복권이 있다 / 칭찬은 금 같은 사람을 만든다 / 교훈과 책망은 지혜로운 사람을 만든다 / 정직한 자의 장막은 흥한다 / 성공하기 원하는 자여, 진실을 말하라 / 행복하기 원하는 자여, 남의 말을 좋게 하라 /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여, 선한 말을 하라 / 말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