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의 씨앗, 8월 18일

다니엘 10장 1-14절을 읽으세요.

나이가 든 다니엘이 환상을 보게 됩니다. 그것은 오랜 후에 백성이 당할 일에 관한 것이었습니다(1절). 다니엘은 고위직에 있었기 때문에 민족이 고난을 당한다 해도 자신의 안위는 보장되어 있었으며, 자신이 살아있을 때 일어날 일이 아닐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니엘은 곧바로 어떤 행동을 취합니까(2-3절)? “이레”는 7일이므로 “세 이레”는 21일을 가리킵니다.

21일간의 금식 기도가 끝나자, 하나님이 응답하십니다. 다니엘의 눈앞에 나타난 한 사람을 살펴 보세요(4-6절). 세마포 옷을 입은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님의 영광을 접한 다니엘이 다시 깨어보니, 천사가 어루만지고 있었습니다(10절). 이 천사는 민족의 장래를 두고 간절히 기도한 다니엘에 대한 기도 응답이었습니다(14절). 11-12절을 묵상해 보십시오.

많은 크리스천들이 금식을 통해 하나님께 자신의 간구를 압박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본문 12절에 하나님은 다니엘이 금식한 이유를 알고 계셨습니다. 다니엘이 금식 한 이유는 무엇을 위해서였습니까?

하나님의 뜻을 더 알고 순종하기 위해, 삶을 절제하면서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를 겸비하는 것이 금식입니다. 겸손하게 자신을 하나님 앞에 내어놓고 하나님의 마음을 살피는 것입니다.

기도 : 하나님의 크심을 찬양합니다. 비록 제가 직접 겪게 될 일이 아닐지라도 내가 속한 공동체를 자신처럼 아끼고 사랑하며 책임 의식을 갖도록 인도하옵소서. 금식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분명하게 깨닫는 은혜를 주시옵소서.

약속의 교회(박영호 목사 담임)에서 자료를 제공해 주셨습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